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0년, pp.133 - 144
As a part of the second-year monitoring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in middle schools, this study focuses more on examining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process-based assessment (PBA). A total of 105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44 te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 사회는 무엇으로 대표되는가? | 과학기술의 발달 및 지능정보화 시대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기존 교육과정, 교수·학습,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 획기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 1997년 착수된 OECD의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프로젝트 이후 세계 각국은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 체제맥락에서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역량중심 교육과정 체계로 개편하였으며(OECD, 2005), 학교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을 강조하고 있는데 특히 과학교과는 무엇을 명시했는가? |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교과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과학’교과는 “모든 학생이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교과”(MOE, 2015, p. 3)로 명시하고 있으며, 과학교과에서 길러야 할 핵심역량으로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을 명시하고 있다(MOE, 2015). | |
1997년 착수된 OECD의 DeSeCo 프로젝트 이후 세계 각국은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편했는가? | 과학기술의 발달 및 지능정보화 시대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기존 교육과정, 교수·학습, 그리고 평가에 있어서 획기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 1997년 착수된 OECD의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프로젝트 이후 세계 각국은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 체제맥락에서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역량중심 교육과정 체계로 개편하였으며(OECD, 2005), 학교교육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교과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
Ban, J., Kim, S., Park, C., & Kim, H. (2018). Teachers' perceptions on the teacher by teacher process fortified assessment policy.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1(3), 105-130.
Jeon, H., & Lee, H. (2019). An ethnographic study on how to conduct process-based evalu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8), 123-154.
Jin, K., Nam, M., Kim, H., Park, J., Kim, S., & Sim, J. (2018). Investigation of the application of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middle & high school): Focused on the diversification of instruction and learning methods. Jincheon: KICE.
Kang, H., Ko, E., Lee, D., Lee, H., Tak, B., Cho, J., & Kim, S. (2018). A study on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for mathematics teachers about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3), 321-343.
Kang, H., Lee, S-Y., Kim, H., Lee, S., Kwak, Y., & Shin, Y. (2019). The effects of national science leading school programs on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and teachers' perception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factors affecting P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2), 279-293.
Kim, H., & Na, J. (2017). A study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need for the application of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103-112.
Kim, J. (2018). The concept and educational implication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0), 839-859.
Kim, S. (2019). Effects of needed conditions, concerns, and expected changes in introducing the teacher by teacher process fortified assessment policy on teacher's opin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2(1), 257-278.
Kim, Y., Lee, K., & Hong, H. (2019). A case study on teacher's process-centered evaluation competency(T-PEC): Focused on the case of a middle-school/a high-school science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9(6), 695-706.
Ko, H. (2019). The study on the perception, actual condition, and support strategies of process-centered assessment by each teache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9), 1137-1164.
Kwak, Y., Lee, S., Kang, H., Shin, Y., & Lee, S. (2019). Qualitative inquiry of features of science education leading schools on students'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8(3), 317-330.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2nd ed.). Thousand Oaks, CA: Sage.
Ministry of Education [MOE],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17).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on the process: What should I do?. Sejong: MOE.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General introduc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Notice No. 2015-74).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The national science curriculum(Notice No. 2015-74). Sejong: Author.
Organization for Economic and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Available at: http://www.oecd.org/dataoecd/47/61/35070367.pdf.
Park, C. (2017). A meaning of assessment in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0(3), 397-413.
Park, H., Sim, J., Choi, H., Lim, H., Park, J., An, H., & Yang, S. (2019). Study on the monitoring and implementation of th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FAC.
Shim, J., Shin, M., & Lee, S. (2010).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major features of the 2007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r class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140-156.
Shin, H., Ahn, S., & Kim, Y. (2017). A policy analysis on the process-based evaluation: Focusing on middle school teachers in Seoul.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 135-162.
Shin, Y., Kwak, Y., Kim, H., Lee, S.-Y., Lee, S., & Kang, H. (2017).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st for indicators of positive experiences about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2), 335-3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