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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플랜트 공사의 주요 하도급 역량 요인 도출 및 분석
Analysis of the major subcontract competence factors of overseas plant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5, 2013년, pp.84 - 91  

김화랑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통합학과) ,  손태홍 (GS건설 경제연구소) ,  장현승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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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2012년 해외건설 수주 금액은 649억 달러를 달성하였으며, 2000년대 중반 이후 해외건설 수주 금액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과 더불어 최근에는 수익성 중심의 질적 성장에 대한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외건설의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원가관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해외 플랜트 사업의 하도급 공정 관리 부문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문헌조사와 FGI 기법을 통해 해외 플랜트 사업의 주요 하도급 공정 14개를 선정한 뒤에 사업 수행 경험이 있는 국내 건설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BSA 모델을 통해 분석 및 요약하였다. 분석 결과 중요관리 요인 영역에 7개의 하도급 공정이 위치하였으며, 유지 및 관리 요인 영역에 6개의 하도급 공정이 위치하였다. 중요관리 요인 영역에 위치한 하도급 공정에 대해서는 우선적인 관리 역량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유지 및 관리 요인 영역에 포함된 하도급 공정은 현재의 성과도 유지를 위한 지속가능한 하도급 업체 관리 시스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하도급 공정의 관리 중요성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EPC업체의 해외 플랜트 사업 수행과정에서 관리되어야 할 주요 하도급 공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2, Korean overseas construction market has achieved 64.9 billion dollars of contract order and its amount has increased since the mid 2000's. However, importance of qualitative growth based on profitability as well as quantitative growth is also emphasized. This study analyzed overseas plant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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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인 국내 기업의 EPC 수주 패턴을 분석한 결과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부분에서는 국내 업체들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이를 제외한 일반적인 부문에서는 하도급 업체를 통한 공사가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하도급 업체관리가 전체 프로젝트에서의 중요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어 이 부분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반면에 [C-5: 통신공사], [C-6: 냉난방공조], [C-9: 보온], [C-10: 건축공사] 등은 전반적으로 낮은 중요도에 비해 높은 성과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 하도급 공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해 BSA 모델의 사분면에 위치한 공정별 역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 때문에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플랜트 시장에서 과거와 같은 높은 수주실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업 수행과 관련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중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공종에 대한 국내 EPC 기업들의 하도급 공정 역량 현황을 분석해 하도급 공정 항목에 따른 주요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외형 위주의 수주 성장보다는 내실 중심의 수익성 제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장 상황에서 원가관리 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하도급 역량 제고를 위한 기업의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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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플랜트 시장에서 높은 수주실적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특히 중동지역의 플랜트 시장은 인구증가에 따른 도시화확대로 산업기반 인프라 건설이 증가함에 따라 전력, 상하수도 부문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플랜트 시장에서 과거와 같은 높은 수주실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업 수행과 관련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중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플랜트 공종에 대한 국내 EPC 기업들의 하도급 공정 역량 현황을 분석해 하도급 공정 항목에 따른 주요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플랜트 시장의 미래 전망은? 특히 금융위기 이후 성장세를 회복하고 있는 플랜트 시장의 경우 치열해지는 기업 간 경쟁속에 생존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략적이고 효율적인 사업 수행 능력이 필요하다. 플랜트 시장은 <그림1>에서 보듯이 2013년에는 1조 달러를 시작으로 글로벌 경제가 회복될 경우 지속적으로 상승해 2017년에는 1.2조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된다(지식경제부 2012). .
국내에서는 플랜트 대신 어떤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가? 노정석(2008)의 연구에서는 플랜트를 고도의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화공, 기계, 건축, 토목, 전기, 제어 등의 전문기술과 엔지니어링, 컨설팅, 파이낸싱 등 지식서비스가 프로젝트의 계획에서 부터 시운전 및 유지관리까지 종합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산업설비’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건설 산업 기본법(2002)에서는 산업설비를 “종합적인 계획·관리 조정 하에 산업의 생산시설, 환경오염을 제거·감축하기 위한 시설, 에너지 등의 생산·저장·공급시설들을 건설하는 공사”로 정의하고 있다. 시설물의 종류에는 발전, 담수, 정유, 석유화학, 원유 및 가스처리, 해양설비, 환경설비 시설 등과 같은 산업기반시설과 산업기계, 공작기계, 전기 통신기계 등 종합체로서의 생산시설이나 공장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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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현욱.원유만.강민구.김용수 (2012). "해외 가스 플랜트 시공단계의 위험요인 모델을 통한 비용 항목별 확률적 비용 변동범위 분석", 대한건축학회지, 제 28권 1호, 대한건축학회, pp. 191-198 

  2.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2007). "플랜트 프로젝트 표준화 기술개발", 건설교통부 

  3. 김화랑.장현승 (2012). "BSA기법을 활용한 ODA 건설사업 역량 요인 도출 및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3권 6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45-53 

  4. 강신영 (2009). "플랜트 산업의 동향 및 전망", KIS Credit Report 

  5. 노정석 (2006). "해외 플랜트 건설업체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유안석.김병일.김형관 (2012). "풍력 발전소 프로젝트의 핵심성공요인",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3권 1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40-147 

  7. 윤주영 (2011). "한국 플랜트산업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이명우 (2003). 환경 건설 법규론, 아카데미서적, pp. 105 

  9. 지식경제부 (2013). "해외플랜트 2012년 수주 및 2013년 수주목표 보도 자료" 

  10. 최수정 (2013). "2012년 해외건설 수주 실적 분석 및 2013년 전망", 해외건설협회 

  11. 한국산업은행 (2010). "산은조사월보", pp. 38-39 

  12. 황민우 (2007). 반드시 통과되는 마케팅 보고서, 마젤란, pp. 260-262 

  13. 해외건설협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6). "세계 플랜트 엔지니어링 시장동향과 선진기업의 기술개발 실태 및 수주 전략" 

  14. 해외건설협회 (2013).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Online DB, Cited 13, 03, 01], 

  15. Calder, Bobby J. (1977). "Focus Group and the Nature of Qualitative Marketing Research", Vol.2, H.Blumberg et al.(eds.), New York:Wiley 

  16. Myers. J. H. (1976). "Benefit Structure Analysis : A New Tool for Product Planning," "Journal of Marketing, 40(4), pp. 23-32 

  17.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2nd Ed.). New York, McGraw 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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