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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가와 관료측면에서 한국 중앙부처의 조직재편에 관한 연구 -이명박 정부의 관료조직 재편성 사례를 중심으로-
Reorganization of Central Office Group in Korea from the Perspective of Politicians and Bureaucra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143 - 154  

류상일 (동의대학교 소방행정학과) ,  이민규 (충북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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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명박 정부 초기의 관료조직 재편성 사례를 정치가와 관료의 관계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즉, 2008년 한국 중앙부처 재편 사례를 정치가 입장에서의 정치적 의도를 지닌 책임추궁과 관료 입장에서의 책임회피를 통한 조직방어 간의 관계로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첫째, 조직이 분리 또는 폐지된 사례는 대통령(여당)에 의한 책임추궁의 결과라는 말이다. 둘째, 조직이 통합된 경우는 대통령이 그 관청에 대한 강력한 통제권을 원하던가, 아니면, 그 관청을 통해 공약(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조직해체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상에 변화가 없는 경우는 조직방어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정부 조직재편을 놓고 정치가와 관료 간에 일종의 게임을 펼친다는 것이다. 우선, 정치가가 책임추궁에 성공하여 승리하는 경우에는 관료조직의 분리 또는 폐지가 되고, 다음, 관료가 자기방어에 성공하는 경우에는 조직이 확대되며, 마지막, 정치가와 관료가 팽팽한 경우 부처가 별다른 변화가 없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reorganization of bureaucrats in the beginning of Lee Myung bak's government from the perspectiv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ians and bureaucrats. In other words, it analyzed the reorganization of central office group of Korean government in 2008 as the relationship bet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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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통합된 부처의 경우 국·실 단위까지 변화가 있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정치와 행정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다.
  • 최초의 무대에서는 인수위원회와 여당 및 관료가 주요 액터라 한다면, 두 번째 무대는 여당과 야당이 주요 액터가 된다. 여기서는 국회 심의과정을 통해 인수위원회의 조직폐지 결정이 번복된 통일부와 여성가족부의 사례를 검토한다.
  • 이상의 사례에서 한국의 부처재편의 과정은 대통령과 인수위원회 및 여당과 야당이라는 정치행위자에 의해 연출되는 정치과정인 점을 확인했다. 부처 재편이 정치주도에 의한 과정이라면, 부처를 구성하고 있는 국과 과까지 정치적 의도가 반영될까? 바꿔 말하면, 행정은 정치 의도에 따라 내부조직을 변화시킬까? 여기서는 통합되어 새롭게 설치된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2008년 2월 29일에 공포된 정부조직법에 규정된 바와 같이 내부 부서가 변화했는가를 살펴본다.
  • 요컨대, 이 연구의 연구 목적은 행정조직이 용이하게 형태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찾고자, 2008년 이루어진 조직 재편성 사례를 정치와 행정과의 관계 분석을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행정조직개편에 있어, 정치와의 관계 작용으로 조직 재편성 형태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시사하고자 한다.
  • 위에서는 중앙부처의 조직재편의 논리로써 정치가 입장에서의 정치적 의도를 지닌 책임추궁과 함께 관료 입장에서는 책임회피를 통한 조직방어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관료조직 재편성 사례를 다음의 분석틀과 같이 정치가와 관료 간에 일종의 게임을 통해 정치가가 책임추궁에 성공하여 승리하는 경우에는 조직 분리 또는 폐지가 되고, 관료가 방어에 성공하는 경우에는 조직의 확대되며, 정치가와 관료가 팽팽한 경우, 부처가 별다른 변화가 없게 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2008년 이명박 정부의 중앙부처 재편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 논문은 2008년 이루어진 관료조직 재편성에 있어① 조직이 폐지된 국정홍보처, ② 조직이 통합된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③ 입법부나 행정부로부터 독립시킬지 아니면 행정부에 배치할지를 두고 문제가 됐던 방송통신위원회, ④ 조직의 폐지 또는 축소가 예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확대된 행정안전부, ⑤ 폐지 직전에 여·야의 타협으로 존치된 통일부와 여성부를 사례로 개별 조직의 변화를 규정한 요인이 무엇일까, 또 통합된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는 정부조직법에 규정된 바와 같이 내부부서가 변화했을까 등 이 연구는 두 가지 문제의식에 초점을 맞추어, 부처의 재편을 둘러싼 정치와 행정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위에서는 중앙부처의 조직재편의 논리로써 정치가 입장에서의 정치적 의도를 지닌 책임추궁과 함께 관료 입장에서는 책임회피를 통한 조직방어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를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이명박 정부의 관료조직 재편성 사례를 다음의 분석틀과 같이 정치가와 관료 간에 일종의 게임을 통해 정치가가 책임추궁에 성공하여 승리하는 경우에는 조직 분리 또는 폐지가 되고, 관료가 방어에 성공하는 경우에는 조직의 확대되며, 정치가와 관료가 팽팽한 경우, 부처가 별다른 변화가 없게 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2008년 이명박 정부의 중앙부처 재편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어서 부처재편 전후 과의 변화에 대해 명칭이 변경 되지 않은 정책조정국과 국고국 및 명칭이 변경된 공공정책국과 재정정책국을 검토해보자10). [표 2]에서 [표 5]까지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전의 과 명칭이 그 대로 사용된 곳이 있는 반면, 신설된 과도 있다.
  • 이 논문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왜 이러한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개개의 조직변화 사례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통합된 부처의 경우 국·실 단위까지 변화가 있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한국의 정치와 행정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첫째, 조직이 분리 또는 폐지된 사례는 대통령(여당)에 의한 책임추궁의 결과라는 말이다. 둘째, 조직이 통합된 경우는 대통령이 그 관청에 대한 강력한 통제권을 원하던가, 아니면, 그 관청을 통해 공약(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셋째, 조직해체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상에 변화가 없는 경우는 조직방어에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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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의존모델이란? 먼저 관료조직의 변화를 관료조직이 처한 정치적·경제적 환경과 관료조직 간의 관계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거시적 설명 중 하나인 환경의존모델(Environmental Dependency Models)이다2). 이 모델은 관료조직이 사회경제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없게 된 경우, 이에 순응할 수밖에 없어 관료조직이 바뀌었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정부조직을 재편성하는 정치적 의도 또는 목적을 강조하는 연구의 문제점은? 첫째, 행정 구조를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인식한 정치행위자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조직을 재편성 한다고 하는 정치적 의도 또는 목적을 강조하는 연구가 있다[4][5]3). 하지만, 어떠한 정치적 조건 하에서 어떠한 의도나 목적을 실현시키려고 했는가를 검토하지 않은 채, 조직개편의 요인을 발견할 수는 없다. 따라서 여당과 야당 간의 정치세력이 안정되어 있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이뤄지는 조직변화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환경의존모델은 관점에 따라 2가지 특징이 있는데 그 특징은? 그러나 환경의존모델은 사회경제환경과 조직이 잘못 결합되었을 때는 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규범론적 주장과, 관료조직이 기능부전 상황에 빠졌을 때 무언가의 이유로 행정개혁이 일어났다고 설명하는 사후적(hindsight)인 측면이 강하다. 또 쓰레기통모델은 행정 개혁이 왜 우연에 좌우될까에 대한 설득력은 있지만, 조직개편 요인에 관해서는 어떠한 인과적 설명도 하지 못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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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D. Cohen, J. G. March, and J. P. Olsen, "A Garbage Can Model of Organizational Choic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17, No.2, pp.1-25, 1972. 

  2. J. D. March and J. P. Olsen, "Organizing Political Life: What Administrative Reorganization Tells Us about Government," Th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77, No.2, pp.281-296, 1983. 

  3. 眞?勝, 現代行政分析, 放送大學?育振興會, 2004. 

  4. M. B. Berkman and C. Reenock, "Incremental Consolidation and Comprehensive Re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 Executive Branch,"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Vol.48, No.4, pp.796-812, 2004. 

  5. R. S. Conley, "Reform, Reorganization, and the Renaissance of the Managerial Presidency: The Impact of 9/11 on the Executive Establishment," Politics & Policy, Vol34, No.2, pp.304-342, 2006. 

  6. J. M. Ramseyer and F. M. Rosenbluth, The Politics of Oligarch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7. 眞?勝, 大藏省はなぜ追いつめられたのか, 中央公論社, 1997. 

  8. 南京兌, 民營化の取引費用政治學―日本.英國. ドイツ.韓國4ヶ國における?道民營化の比較?究―, 慈學社, 2009. 

  9. カルダ?.K, 自民?長期政權の?究, 文藝春秋, 1989. 

  10. 上川龍之進, ?濟政策の政治學, 東洋?濟新報社, 2005. 

  11. 大西裕.建林正彦, 省廳再編の日韓比較?究. レヴァイアサン, 二三?, 1997. 

  12. ?矢哲?, 金融ビッグバンの政治?濟學, 東洋?濟新報社, 2003. 

  13. http://www.kinds.or.kr/ 

  14.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부기능과 조직개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발표자료, 2008. 

  15. 감사원, 1997년 외환위기의 원인분석과 평가, 1998. 

  16. 眞?勝, 行政?化と行政改革, 水口憲人.北原鐵也.眞?勝編, ?化をどう?明するか : 行政篇. 木鐸社, 2000. 

  17. 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 

  18. 眞?勝. 日本における中央省?再編の?果―融合か?混合か?― レヴァイアサン四 三?, 2008. 

  19. 眞?勝, 行政學, 有斐閣, 2009. 

  20. 村松岐夫, ?後日本の官僚制, 東洋?濟新報社.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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