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발화에 나타난 3-4세 아동의 어중종성 습득
Coda Sounds Acquisition at Word Medial Position in Three and Four Year Old Children's Spontaneous Speech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5 no.3, 2013년, pp.73 - 81  

우혜경 (나사렛대학교) ,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acquisition of our speech. Accuracy of the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is important as a diagnostic indicator since it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degrees of disorder. Coda in the word-medial position only appears in condition of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4세 아동의 어중종성 발달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의 자발화를 바탕으로 수의적 음운변동을 고려하여 어중종성별 산출빈도와 두자음 연쇄조건에 따른 산출빈도율, 오류율, 오류패턴, 그리고 연령에 따른 어중종성의 오류율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말소리 습득과정 4단계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인간의 말소리 습득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다(Bleile, 2004). 1단계는 생후 1년까지로 말산출을 위한 기초 확립기, 2단계는 1세부터 2세까지로 낱말에서 낱말조합으로 전환시기, 3단계는 2세에서 5세까지 말소리 목록 확장시기, 4단계는 5세 이후 말산출과 문해능력의 발달시기이다. 이 중 3단계인 2세부터 5세 직전까지 말소리와 음절구조 대부분을 산출할 수 있으며 문법 및 통사구조도 습득하게 된다.
조음방법을 고려한다면 무엇의 발달이 가장 늦는가? 말소리 확장이 왕성하게 되는 3단계 안에서도 말소리와 음절구조는 그 형태에 따라 어느 정도 시기별로 순서를 갖고 습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음방법을 고려한다면 마찰음과 유음의 발달이 가장 늦고, 조음장소를 고려한다면 연구개음이 가장 늦게 발달한다. 어절과 음절 내 위치별로 본다면 어절 안에서는 어중위치가 그리고 음절에서는 종성이 어렵다(김민정 · 배소영 , 2005; 홍진희 · 배소영, 2002).
자발화 표본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수의적 음운변동은 어중종성의 발달 연구에서 함께 논의되어야 하는 동시에 자발화와 같은 자연스러운 문맥에서 연구되어야 한다. 자발화 표본은 말소리를 다양한 발화 상황을 통해 여러 번 관찰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김영태 외, 2012). 권진영(2012), 김수진(2012) 등은 3-4세의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연쇄될 수 있는 모든 어중종성과 어중초성의 발달을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leile, K. M. (2004). Manual of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Infancy through adulthood(2nd ed.).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2. Cho, H. J. (2007). Declinable word mutation of modern colloquial speech. MA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조희진 (2007). 구어에서의 용언활용 변이 양상: 음운현상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3. Choi, M. S. & Kim, S. J. (2013). Morphological influences on liquid acquisition in Korean children''s spontaneous speech.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1), 1-10. (최민실?김수진 (2013), 자발화에 나타난 3-4세 아동의 형태소 유형별 유음 발달 특성. 언어청각장애연구, 18(1), 1-10.) 

  4. Hong, J. H., & Pae, S. Y. (2002). The coda error patterns of children aged from 2 to 5.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7(2), 297-307. (홍진희?배소영 (2002). 2세부터 5세 아동의 종성 발달에 관한 연구: 낱말 내 음절 위치와 어중초성의 마찰음을 고려하여. 언어청각장애연구, 7(2), 297- 307.) 

  5. Johnson, K. (2003). Massive reduction in conversational American English. http://buckeyecorpus.osu.edu/php/publications.php 

  6. Kim, M. H., Lee, E. J., & Han, J. S. (2012).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syllable-final consonants among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Special Education Research. 11(3), 189-213. (김미화?이은주?한진순 (2012). 경도 정신지체아동, 기능적 조음장애아동 및 일반아동의 종성 조음음운 특성. 특수교육, 11(3), 189-213.) 

  7. Kim, M. J. & Pae, S. Y. (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cquisition for Korean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Speech Sciences, 12(2), 139-149. (김민정?배소영 (2005).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2), 139-149.) 

  8. Kim, M. J. (1997). A study of phonological processes of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 155-167. (김민정 (1997). 기능적 조음장애아동의 음운변동에 관한 연구. 말-언어장애 연구, 2, 155-169.) 

  9. Kim, M. J. (2006). The phonological error patterns of preschool children in the 'Korean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1(2), 17-31. (김민정 (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 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1(2), 17-31.) 

  10. Kim, M. J., & Pae, S. Y.(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cquisition for 'Korean-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K-TAC)'. Speech Sciences, 12(2), 139-149. (김민정?배소영 (2005). '아동용 조음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2), 139-149.) 

  11. Kim, M. J., & Seok, D. I.(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honological processes to children between age 3 to 4 years old.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9(1), 77-95. (김문정?석동일 (2004). 3세와 4세 아동집단의 음운변동 특성 비교. 특수교육학연구, 39(1), 77-95.) 

  12. Kim, S. J. (2010). Syllable-final consonant error patterns of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5(4), 549-560. (김수진 (2010).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종성 음운변동 분석. 언어청각장애연구, 15(4), 549-560.) 

  13. Kim, S. J. (2012). Coda error patterns at word-medial position for 3 to 4 year old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7(2), 177-186. (김수진 (2012). 어중 두자음 연쇄 조건에서 나타나는 3-4세 아동의 종성 발달. 언어청각장애연구, 17(2), 177-186.) 

  14. Kim, S. J., & Shin, J. Y. (2007).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Seoul: Sigma press. (김수진?신지영 (2007). 조음음운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15. Kim, T. K., & Baek, K. M. (2010). A case study of phonological process of Korean preschool children.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anguage and Literature, 49, 7-34. (김태경?백경미 (2010). 학령전 아동의 발음 오류에 관한 연구. 국제어문, 49, 7-34.) 

  16.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Hakjisa. (김영태?신문자 (2004).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서울: 학지사.) 

  17. Kim, Y. T., Hong, K. H., Kim, K. H., Ch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 수용 . 표현 어휘력 검사(REVT).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8. Kim, Y. T., Sim, H. S., & Kim, S. J. (2012).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eoul: Pakhaksa. (김영태?심현섭?김수진 역 (2012). 조음?음운장애(6판). 서울: 박학사.) 

  19. Bernthal, J., Bankson, N., & Flipsen, P. (2009).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Speech Sound Disorders in Children. Boston: Pearson. 

  20. Kwon, J. Y. (2012). The development of coda in word-medial position for three to four-years-old children. MA thesis. Korea Nazarene University, Cheonan. (권진영(2012). 3-4세 아동의 어중종성 발달. 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21. Kyung, K. K. (2010). A Study on identical consonantal sequences in Korean. The Studies of Korean, 27, 55-72. (권경근 (2010). 국어의 인접자음의 동일성에 대하여. 우리말 연구, 27, 55-72.) 

  22. Masterson, J., Bernhardt, B., & Hofheinz, M.(2005) A Comparison of single words and conversational speech in phonological evaluation.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4(3), 229-241. 

  23. Morrison, J. A. & Shriberg, L. D. (1992). Articulation testing versus conversational speech sampling.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5(2), 259-273. 

  24. Sin, J. Y. (2008). Bi-phoneme frequency of Korean based on the analysis of spontaneous speech data.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3(3), 477-502. (신지영 (2008). 성인 자유 발화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의 음소 전이 빈도. 언어청각장애연구, 13(3), 477-502.) 

  25. Sin, J. Y. (2012). The sounds of Korean. Seoul: Knowledge and Culture. (신지영 (2012). 한국어의 말소리. 서울: 지식과 교양.)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