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5 no.3, 2013년, pp.103 - 111
하지완 (대구대학교) , 편성범 (고려대학교) , 황유미 (고려대학교) , 이호영 ,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Traditionally it has been assumed that written abilities are completely dependent on phonology. Therefore spoken and written language skills in aphasic patients have been known to exhibit similar types of impairment. However, a number of latest studies have reported the findings that support the o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통적으로 실어증 환자의 문어산출 능력은 어떠할 것으로 여겨져 왔는가? | 전통적으로 실어증 환자의 문어산출 능력은 구어산출 능력과 유사하게 손상되었을 것이라고 여겨져 왔다(Brown, 1972; Duffy &Ulrich, 1976; Geschwind, 1969; Goodglass &Hunter, 1970). 즉 구어 산출 시와 유사하게 문어 산출 시에도, 브로카 실어증 환자는 발화 길이가 짧고 내용어 위주의 실문법적인 특징을, 베르니케 실어증 환자는 기능어의 사용이 부적절하거나 과다하게 많은 탈문법적인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믿어왔다. | |
유창한 실어증 환자의 구어와 문어 간 문장 산출 수행력을 비교한 연구결과를 언어평가 및 치료 영역에 적용하여 얻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의 결과를 언어평가 및 치료 영역에 적용하여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이끌어낼 수 있다. 첫째 구어에서 메시지 층위와 기능 층위에 결함이 관찰되면 문어에서도 동일한 결함이 예측되고, 반대의 경우도 그러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 양태에서 메시지 층위와 기능 층위에 초점을 둔 치료를 실시하면 다른 양태에서도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다. 혹은 메시지 층위와 기능 층위의 향상을 위해서는 구어든 문어든 어떠한 양태를 치료과제로 사용하여도 상관없을 것이다. 둘째 한 양태에서 위치 층위 또는 음운부호화/철자부 호화 층위에 결함이 관찰되더라도 다른 양태에서는 그와 같은 결함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또는 두 양태에서 모두 결함이 관찰되더라도 한 양태의 치료가 다른 양태에 효과를 미 칠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위치 층위와 음운 부호화/철자부호화 층위에 대해서는 구어와 문어 각각에 대해 독립적인 평가와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특징은? | 전통적으로 실어증 환자의 문어산출 능력은 구어산출 능력과 유사하게 손상되었을 것이라고 여겨져 왔다(Brown, 1972; Duffy &Ulrich, 1976; Geschwind, 1969; Goodglass &Hunter, 1970). 즉 구어 산출 시와 유사하게 문어 산출 시에도, 브로카 실어증 환자는 발화 길이가 짧고 내용어 위주의 실문법적인 특징을, 베르니케 실어증 환자는 기능어의 사용이 부적절하거나 과다하게 많은 탈문법적인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믿어왔다. 뿐만 아니라 여러 실어증 연구에서 실제로 구어와 문어의 평행적 손상(parallel deficits)이 보고되었다(Duffy &Ulrich, 1976; Goodglass &Hunter, 1970). |
Assal, G., Buttet, J. & Jolivet, R. (1981). Dissociations in aphasia: A case report. Brain and Language, 13, 223-240.
Basso, A., Taborelli, A., & Vignolo, A. (1978). Dissociated disorders of speaking and writing in aphasia. Journal of Neurology, Neurosurgery, and Psychiatry, 41, 556-563.
Bastiaanse, R., Bosje, M., & Franssen, M. (1996). Deficit-oriented treatment of word-finding problems: Another replication. Aphasiology, 10, 363-383.
Beeson, P. M., & Egnor, H. (2006). Combining treatment for written and spoken naming.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2, 816-827.
Berndt, R. S., & Haendiges, A. N. (2000). Grammatical class in word and sentence production: Evidence from an aphasic patient.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3, 249-273.
Best, W., & Nickels, L. (2000). From theory to therapy in aphasia: Where are we now and where to next? Neuropsychological Rehabilitation, 10, 231-247.
Bock, J. K., & Levelt, W. (1994). Language production: Grammatical encoding. In M. Gernsbacher (Ed.), Handbook of psycholinguistics. New York: Academic Press.
Bourdin, B., & Fayol, M. (2002). Even in adults, written production is still more costly than oral production. Journal of Psychology, 37, 219-227.
Brown, J. W. (1972). Aphasia, apraxia, and agnosia.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
Caramazza, A., & Hillis, A. (1990). Where do semantic errors come from? Cortex, 26, 95-122.
Cleland, A. A., & Pickering, M. J. (2006). Do writing and speaking employ the same syntactic representation?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54, 185-198.
Dell, G. S., Schwartz, M. F., Martin, N., Saffran, E. M., & Gagnon, D. A. (1997). Lexical access in aphasia and nonaphasic speakers. Psychological Review, 104, 801-838.
Duffy, R. J., & Ulrich, S. R. (1976). A comparison of impairments in verbal comprehension, speech, reading and writing in adult aphasic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1, 110-119.
Garrett, M. F. (1980). Levels of processing in sentence production. In B. Butterworth (Ed.), Language production. New York: Academic Press.
Geschwind, N. (1969). Problems in anatomical understanding of aphasia. In A. L. Benton (Ed.), Contributions of clinical neuropsychology. Chicago: Uninv. of Chicago Press.
Goodglass, H., & Hunter, M. (1970). A linguistic comparison of speech and writing in two types of aphasia.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 28-35.
Hills, A. E., Rapp, B., & Caramazza, A. (1999). When a rose is a rose in speech but a tulip in writing. Cortex, 35, 337-356.
Hillis, A. E., Tuffiash, E., &.Caramazza, A. (2002). Modality-specific deterioration in naming verbs in nonfluent primary progressive aphasia.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4, 1099-1108.
Kim, H., & Na, D. L. (2001). Paradise.Korean version-Western Aphasia Battery. Seoul: Paradise Institut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김향희.나덕렬 (2001). 파라다이스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검사. 서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Kellogg, R. T. (2004). working memory components in written sentenve genera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117, 341-361.
Kim, Y. T. (2003). Assessment and treatment of language disorders in children. Seoul: Hakjisa. (김영태 (2003).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서울: 학지사)
Miceli, G., Benvegnu, B., Capasso, R., & Caramazza, A. (1997). The independence of phonological and orthographic lexical form: Evidence from aphasia. Cognitive Neuropsycholoy, 14, 35-69.
Lee, B. W. (2008). Korean grammar. Chonan: Nazarene Language and Hearing Center. (이봉원 (2008). 언어치료사를 위한 한국어문법. 천안: 나사렛언어청각센터)
Olive, T., & Kellogg, R. T. (2002). Concurrent activation of high- and low-level production processes in written composition. Memory & Cognition, 30, 594-600.
Patterson, K., & Shewell, C. (1987). Speak and Spell: Dissociations and word-class effects. In M. Coltheart, G. Sartori, & R. Job (Eds.), The cognitive neuropsychology of language. London: Erlbaum.
Pyun, S. B. (2008). Korean version of Frenchay Aphasia Screening Test. Seoul: Hanmi. (편성범 (2008). 한국판 프렌차이 실어증 선별검사. 서울: 한미의학)
Piras, F., & Marangolo, P. (2004). Independent access to phonological and orthographic lexical representations: A replication study. Neurocase, 10, 300-307.
Rapp, B., & Caramazza, A. (1997). The modality-specific organization of grammatical categories: Evidence from impaired spoken and written sentence production. Brain and Language, 56, 248-286.
Rapp, B. & Caramazza, A. (2002). Selective difficulties with spoken nouns and written verbs: A single case study. Journal of Neurolinguistics, 15, 373-402.
Rapp, B., Benzing, L., & Caramazza, A. (1997). The autonomy of lexical orthography. Cognitive Neuropsycholoy, 14, 71-104.
Yorkston, K. M., & Beukelman, D. R. (1980). An analysis of connected speech samples of aphasia and normal speaker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5, 27-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