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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품질평가지표 연구
A study of Multimedia Data Quality Evaluation Metrics of the Gam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9, 2013년, pp.63 - 70  

윤선정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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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그 품질에 따라 게임의 몰입에 영향을 준다. 예술적인 품질은 평가기준을 설계하기가 어렵지만 기술적인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기준을 설계하는 것이 품질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품질평가 기준은 아직 설계된 것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품질평가 요소를 추출하고, 추출 요소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각 요소에 대한세부평가내용을 정의하고,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품질의게임 개발에 가이드 역할을 하며 게임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ultimedia data of game affects the immersion of the game depending on its quality. It is difficult to design the evaluation criteria of artistic quality of the data. But, in a technical point of view, it is possible to evaluate its quality. Thus, the design of evaluation standard can ensur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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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권위있는 게임 공모전을 먼저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각종 게임 공모전의 심사 기준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품질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평가 요소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추출된 요소를 기준으로 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ISO/IEC 9126-2를 기반으로 하여 평가지표와 측정 방식을 도출하여 개발하고자 한다[14]. 추출한 각 평가 요소들의 평가 지표들은 그래픽의 경우 [표 5]의 세부 평가 내용을 활용하여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인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요소별로 최소 5개에서 최대 10개 정도 나왔는데, 하나씩 체크해 가면서 평가한다는 가정 하에 평가 요소별로 ‘우수’, ‘보통’, ‘미흡’의 3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 나아가 추출한 요소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평가를 위해 ISO/IEC 9126-2를 기반으로 한 평가지표와 측정방식에 따라 각 평가 요소에 대한 세부 평가 항목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평가지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의 재미와 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기술적인 관점에서의 품질평가를 위한 작업으로 게임의 품질에 대한 평가 요소 추출, 평가기준과 지표를 만들고자 진행된 것이며 이 가운데 품질평가 요소 추출은 연구 내용에 대한 검증 결과를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 추출한 게임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품질 평가 요소가 게임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설문을 통해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게임관련 공모전의 품질평가 요소들을 분석하여 게임의 멀티미디어 품질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다. 즉 ‘게임의 그래픽’, ‘게임의 캐릭터’, ‘게임의 사운드’ 3개의 영역에 대해 각 영역별 총 19개의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다[그림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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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의 사운드 요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플레이 과정에서 제공되는 적절한 효과음은 이용자가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중요요인이 되며 플레이에 대한 보상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사운드 요소로는 배경음, 효과음, 음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게임의 그래픽은 무엇인가? 게임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으나 시스템의 발전과 비주얼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게임 그래픽의 중요성은 점차 커져가고 있다. 그래픽은 게임 사용자들이 게임을 진행하면서 1차적으로 접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시각적 전달수단으로 배경, 오브젝트, 캐릭터, 아이템, 맵, 인터페이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그래픽 요소들이 게임 시나리오, 컨셉, 실행 장르를 기반으로 조화롭게 잘 제작되고 안정적으로 실행된다면 이용자들은 게임에 재미와 몰입을 느끼게 될 것이다.
게임의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게이머들은게임의다양한콘텐츠를즐기면서 재미를 느끼고 몰입을 하게 된다. 이러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그래픽, 사운드, 시나리오 등이 있다[2]. 따라서 게임의 품질은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품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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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Park Y.G, Choi Y.S, Kim J,H, Introduction to Digital Multimedia, Seoul: Kyobo Books, pp.277, 2002. 

  2. 2002 Korea Game White Paper, Korea Game Development Institute, 2002. 

  3. Bae H.J, Kim S.T, "The Study on the Priority of First Person Shooter game Elements using Delphi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Design Science, Vol 20 No 3, pp.61-72, 2007. 

  4. Korea Association of Game Industry, Korea Game Awards, http://www.gamek.or.kr/2011gameaward/,2012. 

  5.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Excellent game of the Month, http://www.gameofmonth.com, 2012. 

  6. Korea Game Development Institute, Korea Indie Games, http://www.gamecompo.or.kr/2011/html/sub01_03.html, 2012. 

  7. Bae Hyejin, Kim suktae, "The Study on the Priority of First Person Shooter game Elements using Delphi Method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0, No 3, pp.61-72, 2007. 

  8. Kim I.S, Educational software evaluation theory and practice of foreign language, Mu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 No 2, pp.104-135, 1999. 

  9. Shin J.Y, Kim Y.J, "Research about web site estimation model development for education that give weight in estimation item",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Fall Conference, Vol 10, No 2, pp.257-260, 2003. 

  10. Min J.G, Lee G.S, "Quality Evaluation for the Usability of Multimedia Web Sit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 Vol 11, No 5, pp.139-148, 2006. 

  11. Seon-Jeong Yoon, "A Development of Metadata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for Serious G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4, 2013. 

  12. Van De Ven, A. H. and D. L Ferry,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New York, pp76-87, 1980. 

  13. Churchill, Gilbert A. and J. Paul Peter, "Research Design Effects on the Reliability of Rating Scales: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360-375, November 1984. 

  14. ISO, ISO/IEC 9126-2 : Information Technology-Softwar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Metric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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