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1, 2014년, pp.65 - 79
The present study seeks to provide an easy path to differential perceptions of students at the upper high school level by applying a story telling method and also, characteristically, to earn some time for class discussion by reducing learning time for simple calculational procedure through Compu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이라는 두 명사의 합성어로서 스토리를 남들에게 표현하거나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송정란, 2007; 류수열 외, 2011). 실제 교육에 스토리텔링의 기법을 활용하면 탈맥락화된 형식보다 스토리 맥락에서 학습할 때 더 효과적으로 정보가 학습되고 기억될 수 있으며(Casey et al. | |
스토리텔링 교과서에서 스토리 도입의 수준은 어떻게 설정하였나? | 1) 스토리는 단원의 도입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하면서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는 수준에서 사용한다. 2) 주제에 맞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여 수업시간에 충분한 토의와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3)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학습목표를 기존과 동일한 교과시간 내에 스토리에 관련된 충분한 설명과 질문, 응답을 다 포함하려면 기존과 같은 방법으로 다룰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부분이 이번 스토리텔링 교과서를 만드는 과제에서 가장 주목한 부분이다. | |
우리나라 학생들의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상위 수준이지만 정의적 측면에서의 성취는 하위를 차지하고 있고, 암기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에 대해서는 높은 성취 수준을 보이지만, 연결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항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김미경 외, 2012). 해당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들어 수학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들을 포함한 다양한 교과서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실제 사례들의 교과서 내 비중이 낮고, 공식위주의 문제풀이형 교과서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고래영 외 (2009). 모바일 환경에서의 Sage-Math의 개발과 선형대수학에서의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4), 1023-104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1.10 홍보담당관실 보도자료.
권오남 외 (2013).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3-8.
김경원?이상구?이재화 (2011). Excel Grapher: 역동적 함수 그래프 도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5(2), 309-321.
김덕선 외 (2008). 선형대수학 교육에 적용되는 양방향 콘텐츠 기반의 MathML 과 JAVA 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1), 76-90.
김미경 외 (2012).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E 2012-2-3.
류수열 외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서울: 금성출판사.
송정란 (2007).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서울: 문학아카데미.
이재학 외 (2013). 중학교 스토리텔링 모델교과서 개발자료. 교육과학기술부.
Casey, B. et al. (2008). Use of a storytelling context to improve girls' and boys' geometry skills in kindergart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 29-48.
Hauscarriague, A. (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ies in High School and Community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lifornia(USA):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Kim, D.-S. & Lee, S.-G. & Markowsky, Greg (2010). Mobile Sage-Math for Linear Algebra and its Application. The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and Technology, 4(3), 1-13.
Lee, S.-G et al. (2012). Laboratory Manual for Calculus with Sage. Seoul(Korea): KyungMoon Pub.
Roberts, N., & Stylianides, A. J. (2013). Telling and illustrating stories of parity: a classroom-based design experiment on young children's use of narrative in mathematics.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5(3), 453-46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