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3, 2013년, pp.249 - 266  

권오남 (서울대학교) ,  주미경 (한양대학교) ,  박정숙 (태릉고등학교) ,  박지현 (반포고등학교) ,  오혜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형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육에서 스토티텔링의 의미와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를 문헌을 통해 도출하고, 개발된 교과서의 현장적용 결과를 보고함으로써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적용가능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는 학생들이 수학을 흥미 있고 의미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과서이다. 교과서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개발 원리로 맥락성의 원리, 과정지향성의 원리, 소통의 원리, 다양성의 원리를 제안하였다. 또한 수학 모델 교과서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현장적용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분석과 면담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가 교수 학습 방법에서 의미 있는 시도이며 수학을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를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한 함의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through literature review, textbook development, and classroom implementation.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has been developed to help students learn mathem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스토리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국어사전, 2008)이다. 즉, 스토리는 인간의 경험에 대한 기억과 지식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며, 스토리는 구체적인 상황에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스토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관점을 그 상황 속에 함축되어 있는 맥락적 요소와 결합시켜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Mor & Noss, 2004).
스토리텔링은 무엇을 지칭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스토리(story)에 텔링(telling)을 함께 사용한 단어로 ‘스토리’의 의미에 ‘텔링(telling)’이라는 동사형 명사가 부가된 합성어이다. 따라서 스토리를 만들거나 스토리를 남들에게 표현․전달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류수열, 주미경, 조성준, 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은 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존속되어온 행위이며 인류는 경험을 통해 축적한 지적 자산을 스토리를 통해 후대에 전달해왔다.
스토리텔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수학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 교과서 내 비중이 낮고, 학습내용과의 유기적 연계가 부족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하는데 한계가 있다.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에게 수학적으로, 경험적으로 의미 있는 실세계를 반영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수학 과제를 도입하여, 수학 개념을 인식하고 과제 탐구에 몰입하는 상황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학습만화의 열풍이라든가 다양한 형태의 교수 매체들의 발전에 비추어 볼 때, 스토리텔링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교과서가 편찬된다면 학습자에게 학습동기 및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어서 학습효과도 진작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방안. 교육과학기술부. 

  3. 권성룡 (2002). 수학교육에서 동화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6(1), 29-40. 

  4. 강현석.이순옥 (2007).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과서 진술 방식의 탐구, 초등교육연구, 20(3), 177-207. 

  5. 권오남.박규홍, 김지선, 박지현, 김아미, 주미경, ${\cdots}$ , 전철 (2012a).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6. 권오남, 주미경, 박규홍, 오혜미, 박지현, 조형미, 이지은, 박정숙 (2012b).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15-237. 

  7.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2. 

  8. 류수열, 주미경, 조성준, 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주)금성출판사. 

  9. 류재명 (2010). 지리과 수업자료에 대한 창의적 관점과 스토리텔링.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0.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백조현, 박수홍, 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과 수업 설계 전략 모형 개발 -확률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 연구, 20(1), 113-141. 

  12. 이미경, 조지민, 박선화, 김경희, 시기자, 최성연 (2005). PISA 2003 결과 심층 분석 연구 : 문제해결 문제해결 소양과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2-2. 

  13. 최혜실 (2006).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말하다.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4. 한승희 (1997).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교육적 의미,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15. Balakrishnan,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roytel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imon Fraser University. 

  16. Bruner, J. (1986) Ethnography as narrative. In V. W. Turnaer & E. M. Bruner (Eds.), The anthropologyof experience (pp. 139-155).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7. Bruner, J. (1991). The narrative construction of reality. Critical Inquiry , 18, 1-21. 

  18. Bruner, J. S. (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 Burton, L. (2004). Mathematicians as enquirers: Learning about learning mathematics.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 Crossley, M. (2000). Introducing narrative psychology. Buckingham;OU Press. 

  21. Egan, K. (1986). Teaching as story telling: An alternative approach to teaching and curriculum in the elementary school.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2.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Inc. 

  23. Egan, K. (2008). Cognitive tools and imagination. Available: http://www.psychologicalscience.org/observer/getArticle.cfmid1562 

  24. Fivush, R. (1994). Constructing narrative, emotion, and self inparent-child conversation about the past. In U. Neisser & R. Fivush (Eds.), the Remembering Self : Construction and Accuracy in the Self-Narrativ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Hauscarriague, A.(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ies in high school and community colle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alifornia. 

  26. Hausendorf, H. & Quasthoff, U.M. (2005). 박용익 (2006). 이야기란 무엇인가? 텍스트 언어학, 143-163. 

  27. Haven, K. (2000). Super simple storytelling: A can-do guide for every classroom. Englewood, CO: teacher Idea Press. 

  28. Gravemeijer, K. (1994). Educational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5), 443-471. 

  29. Mandler, G. (1997). Human nature explor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0. Mor, Y. and Noss, R. (2004). Towards a narrative-oriented framework for designing mathematical learning. In proceedings of the 1st CSCL SIG Symposium Lausanne, Switzerland. 

  3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2. Roberts, N., & Stylianides, A. J. (2012). Telling and illustrating stories of parity: a classroom-based design experiment on young children's use of narrative in mathematics.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Published online, 21 December 2012. 

  33. Schiro, M. S., & Lawson, D. (2004). Oral storytelling and teaching mathematics: Pedagogical and multicultural perspectiv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34. Zazkis, R., & Liljedahl, P. (2008).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Sense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