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의 아동과 치료자 반응 관찰척도 개발
The Development of an Observation Scale to facilitate a Valid and Reliable Analysis of the Responses of Child and Therapist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1, 2013년, pp.141 - 159  

이행숙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velop an observation scale for analyzing the responses of child and therapist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in terms of item discrimination,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observation scale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literatu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사례의 놀이 치료 장면을 관찰하여 아동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한 아동중심놀이치료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아동중심놀이치료와 관련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각 사례의 놀이치료 장면을 관찰하여 아동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Cha, 2010; Choi, 2005; Kang, 2003; Kim, 2006). 그러나 이와 같이 분석된 내용은 표준화된 형식 없이 연구자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그 변화를 기술하고 있어 신뢰도와 타당도의 입증이 어렵다는 한계를 지닌다. 또한 연구대상이 놀이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아동을 초점으로 연구되고 있어 치료자와 관련한 상담효과나 놀이치료 장면에서 치료자의 반응을 알기 어렵다.
아동중심놀이치료란?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하며 ‘아동의 문제’가 아닌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는 치료적 접근이다.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아동은 놀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와 욕구,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며(Axline, 1947),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 속에서 치료적인 관계를 촉진시키게 된다.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반응을 연구자에 따라 설명하는 범주의 용어가 다른데 그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범주의 설정에서도 아동의 반응을 언어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으로 구분하여 관찰(Moustakas & Schalock, 1955)하거나 놀이행동으로 관찰(Lee, 2003)하는 등 연구자 마다 다르게 설정하고 있으며 같은 반응도 연구자에 따라 설명하는 범주의 용어를 다르게 구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의 책임감과 관련한 반응의 범주를 연구자들에 따라 ‘책임 전가하기’(Lebo, 1955), ‘의존하기, 책임감 표현하기’(Carmichael, 1993), ‘리더십’(Guerney et al, 1965)등으로 연구자마다 다르게 명명하였다. 이에 대한 명확한 용어의 정의도 내려져 있지 않아 이상의 아동반응 관찰척도들로 아동의 반응을 관찰하고 관찰한 결과를 비교분석하기 어렵고 아동의 반응관찰 결과를 임상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xline, V. (1947). Nondirective play therapy for poor reader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1, 61-69. 

  2. Axline, V. (1969). Play Therapy. New York : Ballantine. 

  3. Carmichael, K. D. (1993). Preliminary development of an interaction matrix for observation of client-therapist relationship in play 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2), 19-33. 

  4. Cha, H. J. (2010). Exploration about Importance of Relationship with Child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 Based on therapist's pract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3(4), 1-28. 

  5. Choi, M. O.(2005). The effect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on the depression and hostility decrease of a child who is institutionaliz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6. Demanchick, S, P. (2007). The development of an observational assessment for studying therapist behaviors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7. Faust, J., & Burns, W. (1991). Coding therapist and child interaction : Progress and outcome in play therapy. In C. Schaefer, K. Giltlin, & A. Sandgrund (Eds.),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New York : Wiley. 

  8. Giordano, M., Landreth, G., & Jones, L. (2009). A Practical Handbook for Building the Play Therapy Relationship. Seoul : Hakjisa. 

  9. Gitlin-Weiner, K., Sandground, A., & Schaefer, C. (2000).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John Wiley & Sons, Inc. 

  10. Guerney, B., Burton, J., Silverberg, D., & Shapiro, E. (1965). Use of adult responses to codify children's behavior in a play situ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20, 614-616. 

  11. Guerney, L. (1983). Client-centered(nondirective) play therapy. In C. E. Schaefer & K. H. O' Conner(Eds), Handbook of play therapy. NY : John Wiley and Sons. 

  12. Haworth, M. (1964). Child psychotherapy : Practice and Theory. Northcale, NJ : Aronson. 

  13. High 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1992). The High Scope Child observation record for Age $2\frac{1}{2}-6$ :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ssessment tool. High Scope Press. 

  14. Hill, C. E. (1986). An overview of the Hill Counselor and Client Verbal Response Modes Category Systems. In L. S. Greenberg & W. M. Pensof(Ed). The psychotherapeutic process : a research handbook. New York : Guilford Press. 

  15. Howe, P., & Silvern, L. (1981). Behavioral observation during play therapy; Preliminary development of a research instrumen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5, 168-182. 

  16. Hwang, H. J. (1998). (A) Study on Visual Communication based on the Representation of the Softness of Imag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Kang, H. J. (2003). Case study of the application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on the child with maladjusted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Korea. 

  18. Kim, J. H. (2006). The Effect of Play Therapy on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ur of Child with Selective Mut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9. Landisberg. S., & Snyder, W. (1946). Nondirective play therap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 203-214. 

  20. Landreth, G. L. (2010).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2nd ed.). Seoul : Hakjisa. 

  21. Landreth, G. L., Schumann, B., Hilpl, K., Kale, A., Bratton, S., & Homeyer, L. (2003). The world of play therapy literature(4th ed). Denton, Texas : Center for Play Therapy. 

  22. Lebo, D. (1955). Quantification of the nondirective play therapy proces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86, 375-378. 

  23. Lee, Y. A. (2001). A Study of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Instrument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4(2), 27-40. 

  24. Lee, Y. A. (2003). The study of objective play observational instrument(POT) development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5. Moustakas, C. E. (1973). Children in play therapy. NY : Jason Aronson, Inc. 

  26. Moustakas, C. E., & Schalock, H. D. (1955). An analysis of therapist-child interaction in play therapy. Child Development, 26(2), 143-157. 

  27. Shin, S. J., Lee, Y. M., & Han, J. W.(2002). Child-Centered Play Therapy. 

  28. Shirk, S. R., & Russell, R. L. (1996). Change processes in child psychotherapy : Revitalizing treatment and research. NY : The Guilford Press. 

  29. Stiles, W. B. (1979). Verbal response modes and psychotherapeutic technique. Psychiatry, 42, 49-62. 

  30. Truax, C. B. (1961). A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accurate empathy. Psychiatric Institute Bulletin, Wisconsin Psychiatric Institute, University of Wisconsin. 

  31. Wright, L., Truax, C. B., & Mitchell, K. M. (1972). Reliability of process ratings of psychotherapy with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 232-234. 

  32. Yang, S. J. (2006). The study of preliminary standardization for objective play therapy observational instrument(PTOI).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33. Yoo, M. S. (1999). An Analysis of Child's Behavior and Therpist's Response in Play Therapy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