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1, 2013년, pp.141 - 159
이행숙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한유진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velop an observation scale for analyzing the responses of child and therapist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in terms of item discrimination, validity, and reliability. The observation scale was developed on the basis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literatu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각 사례의 놀이 치료 장면을 관찰하여 아동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한 아동중심놀이치료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 아동중심놀이치료와 관련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각 사례의 놀이치료 장면을 관찰하여 아동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Cha, 2010; Choi, 2005; Kang, 2003; Kim, 2006). 그러나 이와 같이 분석된 내용은 표준화된 형식 없이 연구자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그 변화를 기술하고 있어 신뢰도와 타당도의 입증이 어렵다는 한계를 지닌다. 또한 연구대상이 놀이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아동을 초점으로 연구되고 있어 치료자와 관련한 상담효과나 놀이치료 장면에서 치료자의 반응을 알기 어렵다. | |
아동중심놀이치료란? | 아동중심놀이치료는 아동과 치료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강조하며 ‘아동의 문제’가 아닌 ‘아동’에게 초점을 맞추는 치료적 접근이다.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아동은 놀이를 통해 아동의 문제와 욕구, 심리적 갈등을 표현하며(Axline, 1947),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 속에서 치료적인 관계를 촉진시키게 된다. | |
아동중심놀이치료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반응을 연구자에 따라 설명하는 범주의 용어가 다른데 그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범주의 설정에서도 아동의 반응을 언어적 반응, 비언어적 반응으로 구분하여 관찰(Moustakas & Schalock, 1955)하거나 놀이행동으로 관찰(Lee, 2003)하는 등 연구자 마다 다르게 설정하고 있으며 같은 반응도 연구자에 따라 설명하는 범주의 용어를 다르게 구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의 책임감과 관련한 반응의 범주를 연구자들에 따라 ‘책임 전가하기’(Lebo, 1955), ‘의존하기, 책임감 표현하기’(Carmichael, 1993), ‘리더십’(Guerney et al, 1965)등으로 연구자마다 다르게 명명하였다. 이에 대한 명확한 용어의 정의도 내려져 있지 않아 이상의 아동반응 관찰척도들로 아동의 반응을 관찰하고 관찰한 결과를 비교분석하기 어렵고 아동의 반응관찰 결과를 임상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Axline, V. (1947). Nondirective play therapy for poor readers.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1, 61-69.
Axline, V. (1969). Play Therapy. New York : Ballantine.
Carmichael, K. D. (1993). Preliminary development of an interaction matrix for observation of client-therapist relationship in play therapy.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2), 19-33.
Cha, H. J. (2010). Exploration about Importance of Relationship with Child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 Based on therapist's pract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3(4), 1-28.
Choi, M. O.(2005). The effect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on the depression and hostility decrease of a child who is institutionaliz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Demanchick, S, P. (2007). The development of an observational assessment for studying therapist behaviors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Faust, J., & Burns, W. (1991). Coding therapist and child interaction : Progress and outcome in play therapy. In C. Schaefer, K. Giltlin, & A. Sandgrund (Eds.),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New York : Wiley.
Giordano, M., Landreth, G., & Jones, L. (2009). A Practical Handbook for Building the Play Therapy Relationship. Seoul : Hakjisa.
Gitlin-Weiner, K., Sandground, A., & Schaefer, C. (2000).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John Wiley & Sons, Inc.
Guerney, B., Burton, J., Silverberg, D., & Shapiro, E. (1965). Use of adult responses to codify children's behavior in a play situatio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20, 614-616.
Guerney, L. (1983). Client-centered(nondirective) play therapy. In C. E. Schaefer & K. H. O' Conner(Eds), Handbook of play therapy. NY : John Wiley and Sons.
Haworth, M. (1964). Child psychotherapy : Practice and Theory. Northcale, NJ : Aronson.
High Scope Educational Research Foundation (1992). The High Scope Child observation record for Age $2\frac{1}{2}-6$ : A developmentally appropriate. assessment tool. High Scope Press.
Hill, C. E. (1986). An overview of the Hill Counselor and Client Verbal Response Modes Category Systems. In L. S. Greenberg & W. M. Pensof(Ed). The psychotherapeutic process : a research handbook. New York : Guilford Press.
Howe, P., & Silvern, L. (1981). Behavioral observation during play therapy; Preliminary development of a research instrumen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5, 168-182.
Hwang, H. J. (1998). (A) Study on Visual Communication based on the Representation of the Softness of Image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ang, H. J. (2003). Case study of the application of child centered play therapy on the child with maladjusted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Korea.
Kim, J. H. (2006). The Effect of Play Therapy on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ur of Child with Selective Mut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Landisberg. S., & Snyder, W. (1946). Nondirective play therap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3), 203-214.
Landreth, G. L. (2010). Play therapy : The art of the relationship(2nd ed.). Seoul : Hakjisa.
Landreth, G. L., Schumann, B., Hilpl, K., Kale, A., Bratton, S., & Homeyer, L. (2003). The world of play therapy literature(4th ed). Denton, Texas : Center for Play Therapy.
Lebo, D. (1955). Quantification of the nondirective play therapy proces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86, 375-378.
Lee, Y. A. (2001). A Study of 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Instrument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4(2), 27-40.
Lee, Y. A. (2003). The study of objective play observational instrument(POT) development in child-centered play therap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Moustakas, C. E. (1973). Children in play therapy. NY : Jason Aronson, Inc.
Moustakas, C. E., & Schalock, H. D. (1955). An analysis of therapist-child interaction in play therapy. Child Development, 26(2), 143-157.
Shin, S. J., Lee, Y. M., & Han, J. W.(2002). Child-Centered Play Therapy.
Shirk, S. R., & Russell, R. L. (1996). Change processes in child psychotherapy : Revitalizing treatment and research. NY : The Guilford Press.
Stiles, W. B. (1979). Verbal response modes and psychotherapeutic technique. Psychiatry, 42, 49-62.
Truax, C. B. (1961). A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accurate empathy. Psychiatric Institute Bulletin, Wisconsin Psychiatric Institute, University of Wisconsin.
Wright, L., Truax, C. B., & Mitchell, K. M. (1972). Reliability of process ratings of psychotherapy with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 232-234.
Yang, S. J. (2006). The study of preliminary standardization for objective play therapy observational instrument(PTOI).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Yoo, M. S. (1999). An Analysis of Child's Behavior and Therpist's Response in Play Therapy Proc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