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성별에 따른 자기 지각과 우울 간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Perceptions and School Children's Depression according to Gende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2, 2013년, pp.121 - 138  

공인숙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perceptions and school children's depression according to their gender. The participants comprised 578 school age children in Daegu or Gyeongbok Province. The participants completed measures of self-perception(SPPC) and de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지각의 세부 내용을 6개 하위 영역별로 남녀 아동에 따라 각각 살펴봄으로써 학령기 남녀 아동의 자기 지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 자료를 제공했다. 한편 학령기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의 영향력을 남녀 아동에 따라 자기 지각의 6개 하위 영역별로 살펴보았을 뿐 아니라, 남녀 아동 각각을 대상으로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영향력을 상대적 영향력과 함께 살펴봄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의 중요성을 확인했을 뿐 아니라 우울 예방에 있어 보다 주의 지도해야할 자기 지각의 특정 영역이 남녀 아동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 학령기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과 성별과의 관계를 자기 지각의 6개 하위 영역 별로 각각 나누어 개별적으로 살펴보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상대적 영향을 남녀 아동별로 살펴본 최근의 캐나다 연구(AlGhamdi et al., 2011)에서처럼 학령기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영향력 및 상대적 영향력을 남녀 아동별로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학령기 남녀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AlGhamdi 등(2011)의 연구 외에 자기 지각과 우울 간 관계를 남녀 성별로 접근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별로 학령기 아동의 우울과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 간 관계가 성별에 의해 조절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령기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주효과, 성별의 주효과 및 자기 지각 6개 하위 영역과 성별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남녀 아동의 자기 지각과 우울 간 관계를 분석하기에 앞서, 반복측정 중다변량분석을 통해 자아 지각 6개 하위 영역이 남녀 아동에 따라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학령기 남아와 여아의 자아 지각 6개 하위 영역의 집단 내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학령기 아동은 사회적 관계가 확장되고 또래 관계가 강조되기 시작할 뿐 아니라, 학업에 대한 부담도 증가하기 시작하는 시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우울은 어떠한 증상으로 표현되는가? ‘무겁게 내리 누르는’, 또는 ‘밑으로 가라앉음’을 뜻하는 라틴어 deprivere에서 나온 말처럼 우울(depression)은 침울함과 공허함, 슬픔과 근심 등 ‘가라앉은 감정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사회적 고립감, 고단함, 울음, 수면, 섭식 장애, 자살과 같은 자기 파괴적 충동 등의 증상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아동의 경우 짜증, 가족이나 친구와의 효율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문제행동, 학업성취저하 등으로 표현된다.
우울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울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심리적 부적응 중 하나다. ‘무겁게 내리 누르는’, 또는 ‘밑으로 가라앉음’을 뜻하는 라틴어 deprivere에서 나온 말처럼 우울(depression)은 침울함과 공허함, 슬픔과 근심 등 ‘가라앉은 감정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사회적 고립감, 고단함, 울음, 수면, 섭식 장애, 자살과 같은 자기 파괴적 충동 등의 증상으로 표현된다.
아동의 경우 우울이 어떻게 표현되는가? 일반적으로 우울은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사회적 고립감, 고단함, 울음, 수면, 섭식 장애, 자살과 같은 자기 파괴적 충동 등의 증상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아동의 경우 짜증, 가족이나 친구와의 효율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문제행동, 학업성취저하 등으로 표현된다. 우울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우울한 아동은 심리적, 사회적, 학업적 측면에서 상당한 부적응을 나타낼 수 있다(Wicks-Nelson & Israe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bela, J. R. Z., & Taylor, G. (2003). Specific vulnerability to depressive mood reactions in schoolchildren : The moderating role of selfesteem.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2, 408-418. 

  2. AlGhamdi, S., Manassis, K., & Wilansky-Traynor, P. (2011). Self-perceptions in relation to selfreported depressive symptoms in boys and girls. Journal of the Canadian Academy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y, 20(3), 203-207. 

  3. Park, K. (2003). ANOVA and Regression. Seoul : Hakjisa. 

  4. Bukowski, W. B., Hoza, B., & Boivin, M. (1994). Measuring friendship quality during pre- and early adolescence :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friendship qualities scale.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 11, 471-484. 

  5. Chansky, T. E., & Kendall, P. C. (1997). Social expectancies and self-perceptions in anxietydisordered children.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1, 347-363. 

  6. Cho, S. C., & Lee, Y. S. (1990).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9(4), 943-955. 

  7. Cho, Y. J. (2009). The effects of appearance stress on children and adolescents' self-esteem : Mediating variables of sex-role identity and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8), 87-99. 

  8. Cole, D. A., Jacquez, F., & Maschman, T. L. (2001). Social origins of depressive cognitions : A longitudinal study of self-perceived competence in childre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5, 377-395. 

  9. Cole, D. A., Martin, J. M., Peeke, K. A., Seroczynski, A. D., & Fier, J. (1999). Children's over-and underestimation of academic competence : A longitudinal study of gender differences, depression, and anxiety. Child Development, 17, 459-473. 

  10. Cooley, C. H. (1902). Human Nature and the social order . New York : Scribner's Sons 

  11. Craighead, W. E., Smucker, M. R., Craighead, L. W., & Ilardi, S. S. (1998). Factor analysis of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in a community sample. Psychological Assessment, 10, 156-165. 

  12. Crain, R. M., & Bracken B. A. (1996) Age, race and gender differences in self-concept. In Bracken, B. A. (Ed.) Handbook of self concept(pp. 395-420). New York : Wiley 

  13. Crocker, P. R. E., Eklund, R. C., & Kowalski, K. C. (2000). Children' s physical activity and physical self-perceptions. Journal of Sports Sciences, 18, 383-394. 

  14. Demarest, J., & Allen, R. (2000). Body image : Gender, ethnic, and age difference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0, 465-472. 

  15. DuBois, D. L., Tevendale, H. D., Burke-Braxton, C., Swenson, L. P., & Hardesty, J. L. (2000). Commentary on the special issue : The maturing of self-esteem research with ear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 231-240. 

  16. Ekorna's, B., Lundervold, A. J., Tjus, T., & Heimann, M. (2010). Anxiety disorders in 8-11-year-old children : Motor skill performance and self-perception of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51, 271-277. 

  17. Ha, Y. E. (2003). The effect of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4), 29-40. 

  18. Hagborg, W. (1993). The Rosenberg self-esteem scale and Harter's self-perception profile for adolescents : A concurrent validity study. Psychology School, 30, 132-136. 

  19. Hankin, B. L., Mermelstein, R., & Roesch, L. (2007). Sex differences in adolescent depression : stress exposure and reactivity models. Child Development, 78(1), 279-295. 

  20.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21. Harter, S. (1985). Manual for the self-perception profile for children. Denver, CO : University of Denver. 

  22. Harter, S. (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the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M. La Greca(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pp. 292-325). Boston, MA : Allyn and Bacon. 

  23. Harter, S. (1999). The construction of the self : A developmental perspective. New York : Guilford. 

  24. Harter, S. (2006). The self :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 and personality development(pp. 505-570). NJ : Wiley. 

  25. Harter, S., & Connell, J. P. (1984). A model of children's achievement and related selfperceptions of competence, control, and motivational orientation. In J. Nicholls(Ed.),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pp. 219-250). Greenwich, Ct : JAI Press. 

  26. Harter, S., Marold, C., & Whitesell, N. (1992). Model of psychosocial risk factors leading to suicidal ideation in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67-188. 

  27. James, W. (189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Vol. 2). New York : Dover Publications. 

  28. Jung, J. E., & Kim, J. M. (2010). The effects of narcissism, perfectionism and family resilience on adolescents' body image.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4(3), 1-17. 

  29. Jung, Y. J. (2010). Relationships between body image attitude and its correlates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5), 103-117. 

  30. Kang, J. H., & Oh, K. J. (2011).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preschoolers' age, temperament and parenting fo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1), 1-21. 

  31. Kearney-Cooke, A. (1999). Gender differences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Gender-Specific Medicine, 2, 46-52. 

  32. Keum, K. J., & Kim, G. Y. (1997). Self-concept development(2) : The relationships between general self-worth, depression, and delinquenc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Developmental, 10(1), 15-26. 

  33. Kim, J., & Cicchetti, D. (2004).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 maltreatment, mot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maladjustment : The role of self- esteem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4), 341-354. 

  34. Kim, J. H., & Jung, I. K. (2007). A study on body image perception and eating disorders by gender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1), 101-109. 

  35. Kim, S. H. (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other differences of perceived competence rating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29-57. 

  36. Kong, I. S. (1989). Children's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their perception of parental warmth and contro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0(1), 64-78. 

  37. Kovacs, M. (1992).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CDI) manual. North Tanawanda, New York : Multi-Health Systems. 

  38. Ladd, G. (1990). Having friends, keep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being liked by peers in the classroom : Predictors of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1(4), 1081-1100. 

  39. Lee, J. L., & Yoo, A. J. (1995). A study on children's home environment and peer group environment and their self-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3), 127-147. 

  40. Lee, Y. M. (2004). The effect of children's body shape perception and body image perception on their die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4), 143-153. 

  41. Marsh, H. W. (1998). Age and gender effects in physical self-concepts for adolescent elite.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10, 23-29. 

  42. Marsh, H. W., & Hattie, J. (1996). Theoretical perspectives on the structure of self-concept. In B. A. Bracken(Ed.), Handbook of selfconcept(pp. 38-90). New York : Wiley. 

  43. Overholser, J. C., Adams, D. M., Lehnert, K. L., & Brinkman, D. C. (1995). Self-esteem deficits and suicidal tendencie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3(7), 919-929. 

  44. Polce-Lynch, M., Myers, B. J., Kilmartin, C. T., Forssmann-Falck, R., & Kliewer, W. (1998). Gender and age patterns in emotional expression, body image, and self-esteem : A qualitative analysis. Sex Roles, 38, 1025-1048. 

  45. Reinherz H. Z., Giaconia, R. M., Hauf, A. M., Wasserman, M. S., & Paradis, A. D. (2000). General and specific childhood risk factors for depression and drug disorders by early adulthood..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9(2), 223-31. 

  46. Rierdan, J., & Koff, E. (1997). Weight-related aspects of body image,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t girls. Adolescence, 36, 615-624. 

  47.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48. Rosenblum, G., & Lewis M. (1999). The relations among body image, physical attractiveness and body mas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0(1), 50-64. 

  49. Shin, M. J., Chung, K. M., & Kim, E. S. (2012). Gender differences in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Korean adolescents : Onset and developmental chang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 Clinical, 31(1), 93-114. 

  50. Shin, Y. L. (2007). Social withdrawal and friendships in childhoo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5), 193-207. 

  51. Song, I. S. (1999). The theory, measurement, and enhancement of self concep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4), 1-46. 

  52. Song, S. J., Namkung, J. Y., & Kim, J. M. (2012). The development of self-concept in adolescence according to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9(1), 215-238. 

  53. Twenge, J. M., & Nolen-Hoeksema, S. (2002) Age, gender, race, socioeconomic status, and birth cohort differences on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 A meta-analysi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11, 578-588 

  54. Wicks-Nelson, R., & Israel, A. (2000). Behaviors of childhood(4th ed.).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55. Wood, K. C., Becker, J. A., & Thompson, J. K. (1996). Body image dissatisfaction in preadolescent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7, 85-100. 

  56. Yang, B. (2002). Understanding and practices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 Hakjisa. 

  57. Yoo, A. J., Lee, J. S., & Kim, J. M. (2005). The impacts of body-image, attachment to parent and peers, and resilience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5), 123-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