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령기 남녀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and Self Control on the Daily Stresses of School-age Boys and Girl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53 - 64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vert narcissism and self control on the daily stresses encountered by school-age boys and girls. The subjects were 517 children who attended in elementary school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Self reporting questionnaires were u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유의미성(주효과)을 살펴보고 두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되는가(상호 작용 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간 상호작용에 의해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의 정도가 변화됨이 확인된다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대구경북지역 초등학교에 다니는 5, 6학년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주효과)을 살펴보고 독립변인간 상대적 영향력 및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이 연구는 경험적 자료의 연구문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학령기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 내적 요인인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위기 요인과 보호 요인을 규명하고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취약한 위기 요인을 보완하거나 완충할 수 있는 심리적 보호 요인을 각각 규명했다는데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 내적 측면에만 국한함으로써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포괄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점은 이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
  • 이처럼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는 학업과 부모, 또래 등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증가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 시작하므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주의와 관리가 본격적으로 요구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시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조기 중재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지각하는데 더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인성 특성이 위기 요인인지 또는 보호 요인인지에 따라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조기 관리하거나 지도하는 접근 양상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지각하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유의미성(주효과)을 살펴보고 두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이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되는가(상호 작용 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에 대한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과 자기통제의 영향력 및 이들 변인간 상대적 영향력 그리고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는 이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남아와 여아로 나누어 실시하고자 한다.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국내 연구에서는 성차가 없다는 연구(Park, 2011), 여아가 남아보다 스트레스가 높다는 연구(Park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학교 폭력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나 우울 예방을 위한 수단으로 스트레스를 고려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 (McMahon, Grant, Compas, Thurm, & Ey, 2003)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요구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초과하거나 위협하는 상황 즉‘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간의 균형이 깨지는 상황에서 개인 자신의 안녕감(well being)을 위협한다고 느껴질 때 발생한다(Lazarus & Folkman, 1984; Wheaton & Montazer, 2009).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발생 상황은? 그러나 스트레스가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 (McMahon, Grant, Compas, Thurm, & Ey, 2003)은 매우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요구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초과하거나 위협하는 상황 즉‘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간의 균형이 깨지는 상황에서 개인 자신의 안녕감(well being)을 위협한다고 느껴질 때 발생한다(Lazarus & Folkman, 1984; Wheaton & Montazer, 2009). 이러한 스트레스는 외상적 스트레스(traumatic stress), 중대한 생활 스트레스(major life stress),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daily hassles) 등 다양한 범주로 구분될 수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자료를 통해 밝혀진 일상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일상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2004년부터 5년 간 추적 조사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소년패널자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초등학생의 우울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생활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Park, Park, & Kim, 2012)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아동의 스트레스가 학교 폭력과 같은 사회 관계적 측면에서의 문제 뿐 아니라 우울과 같은 심리 정서적 측면의 문제와도 관련있다는 사실은 학교 폭력이나 우울 등 사회적 부적응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나 수단으로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gnew, R. (1997). Foundation for a general strain theory of crime and delinquency. Criminology, 30(1), 47-87. 

  2. Agnew, R. (2001). Building on the foundation of general strain theory : Specifying the types of strain most likely to lead to crime and delinquency.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38(4), 319-361. 

  3. Akhtar, S., & Thomson, A. (1982) Overview :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9, 12-19. 

  4. Almeida, D. M. (2005).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to daily stressors assessed via diary methods. Current Directions is Psychological Science, 14, 64-68. 

  5. Besser, A., & Priel, B. (2009). Emotional responses to a romantic partner's imaginary rejection : The roles of attachment anxiety, covert narcissism, and self-evaluation. Journal of Personality, 77, 287-325. 

  6. Bowlin, S. L., & Baer, R. A. (2012). Relationships between mindfulness, self-control,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 411-415. 

  7. Campbell, W. K., Rudich, E. A., & Sedikides, C. (2002). Narcissism, self-esteem, and the positivity of self-views : Two portraits of self-lov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8, 358-368. 

  8. Carter, K. N., Anderson, C., Hacket, M. L., Feigin, V. L., Barber, P. A., Broad, J. B., & Bonita, R. (2006). Trends in ethnic disparities in stroke incidence in Auckland, New Zealand, during 1981 to 2003. Stroke, 37, 56-62. 

  9. Cohen, S., Kamarck, T., & Mermelstein, R. (1983).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4, 386-396. 

  10. Cooper, A. (1998). Further developments in the clinical diagnosis of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In E. Ronningstam(Ed.), Disorders of narcissism : Diagnostic, clinical, and empirical implications (pp. 53-74).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iatric Press. 

  11.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12. Emmons, R. A. (1984). Factor analysis and construct validity of the Narcissistic Personality Inventor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8, 291-300. 

  13. Emmons, R. A. (1987). Narcissism : Theory and measur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11-17. 

  14. Gang, S. H., & Chung, N. W.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vert narcissism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4), 960-990. 

  15. Gwak, P. H., Hong, S. H., & Han, T. H.(2010).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narcissism scale for children. The Korea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3), 333-352. 

  16. Han, M. H., & Yoo, A. J. (1996).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1), 173-188. 

  17. Hwang, H. J. (2006). A study on the stress and its relative effects of variable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193-216. 

  18. Kendall, P. C., & Wilcox, L. E. (1979). Self-control in children :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1020-1029. 

  19. Kerig, P., Ward, R., Vanderzee, K., & Moeddel, M. (2009). Posttraumatic stress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auma and mental health problems among juvenile delinqu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8(9), 1214-1225. 

  20.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21. Magen, E., & Gross, J. J. (2007). Harnessing the need for immediate gratification : Cognitive reconstruction modulates the reward value of temptations. Emotion, 7, 415-428. 

  22. McMahon, S. D., Grant, K. E., Compas, B E., Thurm, A. E., & Ey, S. (2003). Stress and psychopatholog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 Is there evidence of specificit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4, 107-133. 

  23. Min, H. Y., & Yoo, A. J. (1998). Development of a daily hassles scale for school ag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2), 77-96. 

  24. Mischel, W. (1974). Processes in delay of gratification. In L. Berkowitz(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Vol. 7). New York : Academic Press. 

  25. Morales, J. R., & Guerra, N. G. (2006). Effects of multiple context and cumulative stress on urban children's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77(4), 907-923. 

  26. Park, G. B. (2003). Multivariate analysis. Seoul : Hakjisa. 

  27. Park, M. H, Park, K. J., & Kim, H. K. (2012). The five-year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in Korean youth.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4), 1-17. 

  28. Park, Y. A. (2011). The influences of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3), 107-120. 

  29. Rosenbaum, M. (2000). The self-regulation of experience : Openness and construction. In P. Dewe, A. M. Leiter, & T. Cox(Eds) Coping, health and organizations(pp. 51-67). London : Taylor & Francis. 

  30. Sim, H. O. (1998). Depression among late - elementary children : Relationships with daily hassles, self-esteem and social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6), 133-144. 

  31.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2004).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 271-322. 

  32. Vohs, K. D., & Baumeister, R. F. (2004). Understanding self-regulation : An introduction. In R. F. Baumeister & K. D. Vohs(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pp. 1-9). New York : Guilford. 

  33. Wheaton, B., & Montazer, S. (2009). Stressors, stress and distress(2nd ed.). In T. L. Scheid, & T. N. Brown(Eds.), A Handbook for the study of mental health : social contexts, theories, and systems(pp. 200-212).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Wink, P. (1991). Two faces of narciss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590-597. 

  35. Yang, B. H. (2002). Understanding and utilizing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 Hakjis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