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불안과 학교적응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Maturity, Anxiety and School Related Adjustment Level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65 - 81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maturity, anxiety and school related adjustments levels of adolescents. A sample of 319 1th grade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Metropolitan a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subjec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the leve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같은 맥락으로 청소년이 비슷한 정도로 불안을 나타낸다고 하여도 진로에 대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준비를 하고 결정하였느냐 하는 진로성숙도에 따라 청소년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학교적응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의 학교적응의 결정요인으로 진로성숙도와 청소년 개인의 심리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볼 수 없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이를 탐색해 보았다.
  •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이 자신의 미래의 진로에 대해 가지는 준비도가 낮고, 확신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학교의 부적응적인 측면의 약화에 청소년 개인의 심리특성인 불안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부모나 교사의 교육, 상담 시 포함될 수 있는 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보다 실천적인 측면에서 학교에서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심리적 안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청소년상담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 그러나 이 시기의 대표적인 심리적 특성인 불안을 이해하고 학교생활 적응을 도울 교육, 상담적 지원이 필요함에도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의 관련 변인들과의 관련성을 파악한 국내의 연구는 그 수가 드물 뿐만 아니라, 불안이 학교적응의 관련 변인으로 미약하게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적응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 또한 학교적응을 하위영역별로 구체적인 요인에 따라 분석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지의 여부를 살펴보는 진로성숙도와 학교 적응과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불안이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지를 비롯하여,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불안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및 불안은 각각 학교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와 학교적응간의 관계에서 불안이 일종의 중재적 역할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와 불안이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진로성숙도와 불안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와 불안이 각각 학교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진로성숙도와 불안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는 또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청소년기 학교생활 적응 여부는 졸업 이후 사회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그 중요성이 크다. 실제로, 청소년기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을 저해했으며, 정신질환, 자살, 가출, 등교거부, 학교 중도탈락 등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므로(Lee, 2001), 사회적인 관심과 적절한 대처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적응이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의 모든 생활과 환경을 수용하며 교사, 친구들과 조화로운 관계로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해나가는 것이며, 교과 및 교내활동에서 자기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만족감을 느끼고 유지하는 것을 뜻한다(Youn & Kim, 2005).
Kim(2000)이 작성한 학교적응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교적응 척도는 Kim(2000)이 작성한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학교교사적응, 학교생활적응, 학교수업적응, 학교친구적응, 그리고 학교환경적응의 5개 하위 영역의 총 4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적응이란? 실제로, 청소년기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을 저해했으며, 정신질환, 자살, 가출, 등교거부, 학교 중도탈락 등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므로(Lee, 2001), 사회적인 관심과 적절한 대처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적응이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의 모든 생활과 환경을 수용하며 교사, 친구들과 조화로운 관계로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해나가는 것이며, 교과 및 교내활동에서 자기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만족감을 느끼고 유지하는 것을 뜻한다(Youn & Kim, 2005). 학교적응은 대개 진도태도성숙도나 성취동기(Lee, 2007), 학업성취도, 학교 스트레스(Park, 2006), 학교에서의 대인관계(Cha, 2000)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실제로 성취동기와 진로태도성숙도가 높으면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가 높았으며(Choi, 2008), 학교에서 스트레스를 받을수록 학교적응이 낮게 나타났다(Bae,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chenabchh, T. M. (1991). Manual for the Youth Self-Report and Profile. Burlington, 101, 213-232. 

  2. Bae, J. W. (2002). The effect of school stress and coping style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3. Barlow, D. H.(1988). Anxiety and its disorders. NY : Guilford Press. 

  4. Belsky, J., & Pensky, E.(1990). Developmental history, personality, and family relationship : toward and emergent family system. In R. A. Hinde & J. Steven-Hinda(Eds.), Relationships within families. Oxford, England : Oxford, 193-217. 

  5. Berry, J. W. (2003). Conceptual approaches to acculturation. In K. Chun, P. Balls-Organista, & G. Marin(Eds.), Acculturation : Advances in theory, measurement, and applied research (pp. 17-37).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Press. 

  6. Berry, W. D., & Feldman, S. (1985). Multiple regression in practice :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 Thousand Oaks, CA : Sage Publication. 

  7. Cha, U. L. (2000). A study on the children's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8. Choi, B. L. (2008). A study on the factors of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9. Choi, J. E. (2001). The effect of relationship of parent-child, peer, and teacher to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0. Chess, S., & Thomas, A.(1999). Goodness of fit : Clinical application from infancy through adult life. Philadelphia, PA : Brunner/mazed. 

  11. Cohen, J. (2002). Caring classrooms/intelligent schools : The social emotional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12. Cooper, S. E. (1986). The effects of group and individual vocational counseling on career indecision and personal indecisiveness.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7, 39-42. 

  13. Crites, J. O., & Savickas, M. L.(1996). Revision of the career maturity invent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2), pp. 131-138. 

  14. Crnic, K. A., Greenberg, M. T.(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15. Davis, M. H.(1980). A multimediat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6. Deater-Deckard, K. (2005).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Development :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11-115. 

  17. Dix, T.(1992). Parenting on behalf of the child : Emoathic goals in the regulation of responsive parenting. In I. E. Sigel, A. V., McGillicuddy- DeLisi, & J. J. Goodnow(Eds.),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2nd ed.)(pp. 319-346).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Dumas, J. E., & Lafreniere, P. J.(1993). Motherchild relationships as source of support or stress : A comparison of competent, average, aggressive, and anxious dyads. Child development, 64, 1732-1754. 

  19. Eisenberg, N. & Strayer, J.(1987). Empathy and development.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 Elksnin, L., & Elksnin, N.(2004). The socialemotional side of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7, 1-14. 

  21. Evans, G. W., Boxhill, L., & Pinkava, M.(2008). Poverty and Maternal Responsiveness : The Role of Maternal Stress and Social Resourc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2(3), 232-237. 

  22. Eysenck, H. J.(1981). A model for personality. Berlin : Springer-Verlag. 

  23. Feshbach, N. D.(1987). Parental empathy and child adjustment/maladjust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Eds.), Empathy and its development( pp. 271-291).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Gladstein, G. A.(1983). Understanding empathy : Integrating Counseling developmental and socialpsychology perstectiv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 406-482. 

  25. Gordon, M.(2003). Roots of empathy : Responsive parenting, caring societies. Keio Journal of medicine, 52, 236-243. 

  26. Hawkins, J. G., Bradley, R. W., & White, G. W.(1977). 'Anxiety and the Process of Deciding about a Major and Voc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 398-403, VA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7. Hong, H. Y. & An, H. S.(2009). The relationship among perfectionism, anxiety and career indecision on high school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Journal of Youth Research, 16(7), 149-175. 

  28. Huth-Bocks, A. C., & Hughes, H. M.(2008).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amilies Experinencing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Family Violence, 23(4), 243-251. 

  29. Jang, B. Y. (2009). Relationship between ego-identity, school adjustment and career matur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hungnam, Korea. 

  30. Jung. M. S. (2011). The effect of career maturity on school adjustment of juvenile delinqu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31. Kim, C. S. (2008). The relations of self efficacy, hope, career maturity,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am University, Seoul, Korea. 

  32. Kim, H. M.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father's/mother's parenting behavior, social anxiety and shame-proneness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ersity, Seoul, Korea. 

  33. Kim, H. S. (2005). The effect of their anxiety and school related adjustment on the level of domestic violence perceived by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6(1), ,109-132. 

  34. Kim. M. (2007). The relations of character type,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and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Korea. 

  35. Kim, Y. L. (2000). The validation of school learning motivation(A) and school learning motivation(B) and analysis of the two scales. Educational Study Writings, 17, 3-37. 

  36. Kim, Y. N.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youth's career maturity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7. Lee, C. H. (2007). The effects of covert narcissistic tendencies and career indecision on school 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G. H., & Han, J. C. (1996). The relations of career maturity,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factors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ology, 10(1). 

  39. Lee H. Y. (2003). Career maturity and counselling. Hakjisa. 

  40. Lee, J. S. (2002). The effects of parents' marital relations and attachment to parents of adolescents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orea. 

  41. Lee, M. L.(2001). A Study on the Social Support System to Influence on the High School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42. Lee, S. G. (2002). The influence of mother-daughter facilitative communication, family adaptability and cohesion, and daughter's satisfaction on mother's working or non-working status on high school girls' maturity of career at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43. Letourneau, C. (1981). Empathy and stress : How they affect parental aggression. Social Work, 26, 383-389. 

  44. McCullough, M. E., worthington, E. L. Jr., & Rachal, K. C.(1997). Interpersonal forgiving in close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ail Psychology, 73, 321-336. 

  45. Moon, C. N.(2004). The relation between mother-child goodness-of-fit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6. Moon, S, W., Shin, S. J. & Yi, C. K. (2000). An approach to school social work services for the high school drop-outs planning return to school. Journal of School Social welfare, 1(3), 85-112. 

  47. Oh, K. S. (1992). The definition, diagnosis, and effective education method for learning disability. Disability Children Laboratory, 1, 1-4. 

  48. Park, G. W. (2006). The relationship among adolescence perceived school stress, support of teachers and friends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Korea. 

  49. Solmone, P. R. (1982). Difficult case sin career counseling : The indecisive client. Personnel and Guidance Journal, 60, 496-500. 

  50. Schonert-Reichl, K. A., & Muller, J. R. (1996), Correlates of help-seek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705-32. 

  51. Sim, S. J. (2003). The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2. Spielberger, C. D. (1972). Anxiety : Current Trends, Theory and research. NY : Academic Press, pp. 136-149. 

  53. Spielberger(1983).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54. Strass, C. C., Lease, C. A., Kazdin, A. E., Dulcan, M. K., & Last, C. G. (1989). Multi method assessment of the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2), 184-189. 

  55. Supper, D. E (1969).Vacational development theory : Persons, positions, and process. Counseling Psychologist, 1, 19-23. 

  56. Supper, D. E (1980). A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 282-298. 

  57. Youn, E. J. & Kim, H. S. (2005). The Relationship among Types of Life-Style, Mental Health and School-Related Adjustments of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s' Welfare, 7(2), 105-120. 

  58. Watson, D., & Clark, L. A.(1984). Negative affectivity : The disposition to experience aversive emotional status. Psychological Bulletin, 96, 456-4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