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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163 - 177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 옥현진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Digital technology has advanced rapidly and it is anticipated that multimodal ways of meaning-making will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Consequently, teaching multimodal literacies is becoming a major issue in education. This study focuses on the use of picture diaries as a means of teaching mult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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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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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일기의 구성요소인 글과 그림은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 이 연구에서 그림일기는 ‘글과 그림이 불가 분의 관계에 놓인 하나의 단위로, 그 내부에서는 글도 그림도 보조적인 기능이나 삽화적인 기능을 가지지 않는'(Nerlich, 1990:2) 아이코노텍스트(iconotext)로 규정된다. 그림일기의 구성요소인 글과 그림은 대상을 형상화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표현 방법이라는 점, 그 의미는 맥락에 의존할 때에 확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나 한편으로 도상 기호(icon sign)인 그림이 대상을 표상하는 가시성이라는 특성을 갖는 데에 비해, 관습 기호인 글은 대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비가시성이라는 특성2)을 갖기 때문에, 이 두 대상은 서로 다른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 |
그림일기란? | 그림일기는 문식성 발달의 초기 단계에 있는 아동이 하루의 일과를 되돌아보며 기억할 만한 사건을 글과 그림을 통해 나타내는 독특한 표현 장르이다. 그림일기는 아동이 본격적인 문자언어 중심의 표현 활동, 즉 글쓰기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겪는 인지적․정의적 어려움을 좀 더 쉽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그림을 통한 표현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 |
Martinec과 Salway(2005)는 글과 그림의 결합 관계를 어떻게 세분화하여 설명하는가? | Martinec과 Salway(2005)는 앞서 언급한 정박과 중계의 개념과 함께 Halliday(1994)가 제안한 개념인 체계와 논리적․언어적 관계에 기반하여 글과 그림의 결합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글과 그림의 의미가 결합하는 관계를 대등한 관계와 대등하지 않은 관계로 대별한 후, 다시 대등한 관계는 글과 그림이 독립적인 관계와 글과 그림이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대등하지 않은 관계는 그림이 글에 종속된 관계와 글이 그림에 종속된 관계로 세분화하고 있다. 또한 그림과 글의 논리 의미 관계를 확장과 투사로 대별한 후, 확장은 정교화3), 확대, 심화4)로, 투사는 발화와 관념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글과 그림의 관계를 탐색한 이들 연구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복합양식 텍스트의 성격과 기능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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