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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 노선 적합성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A Route Suitability Study for Exclusive Bus Lane: A Case Study in Gwangju C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4, 2013년, pp.18 - 31  

양철수 (광주발전연구원 도시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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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는 버스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에서 여객수송용량(person-carrying capacity) 증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가 목적이다. 도심의 제한된 공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인한 일반차로 감축은 교통체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또는 설치 기준)을 버스교통량 및 버스이용객수에 국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7가지 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이용하여 광주광역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분석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버스전용차로 효율성 및 최적의 운영 시간대를 검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rational purpose of exclusive bus lanes is to ease traffic congestion through the increase of person-carrying capacity on arterial roads. It is necessary to study on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because their operation may worsen traffic congestion due to the misuse of gen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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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버스전용차로는 교통체증이 심한 교통량 첨두시에 버스에 독립주행을 보장하여 버스가 교통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현재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인 오전 07:00-09:00, 오후 17:30-19:30가 교통량 첨두시인지를 검토하고 또한 최적의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를 설정한다.
  • 버스전용차로는 교통량이 많고 교통체증이 심한 노선에서 버스에 독립주행을 보장하여 버스가 교통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차로당 교통량이 비교적 많은 노선은 운천로, 북문로, 죽봉대로가 있으며, 남문로, 서문로, 서암대로, 상무대로, 무진대로, 하남대로가 비교적 교통량이 적다(Table 9 참조).
  • 본 연구는 현재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를 대상으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고, 최적의 운영 시간대 및 버스전용차로 노선 적합성을 분석한다. 세부내용은 첫째로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과 비운영구간에서, 또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과 비운영시간에서 시내버스 주행속도 비교를 통하여 광주광역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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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어떠한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는가?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의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한다. 각 지표별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버스전용차로의 목적은 무엇인가? 버스전용차로는 버스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에서 여객수송용량(person-carrying capacity) 증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가 목적이다. 도심의 제한된 공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인한 일반차로 감축은 교통체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연구가 필요하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 버스 이용편의 증대를 통한 버스이용객수 증가 ∙ 버스 이용객수 증가를 통한 도로의 여객수송용량 증대 ∙ 여객수송용량 증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 ∙ 교통체증 완화를 통한 통행시간 단축, 정시성 향상, 에너지 소비 감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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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an M. J., Lee Y. I. (2006), Establishment of Bus Priority Signal i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J. Korean Soc. Transp., Vol.24, No.7,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01-114. 

  2. Hwang K. H., Lee J. Y. (2003), Impact Analysis of Transit Oriented Street Design (A Case Study for Kangnam Street in Seoul), J. Korean Soc. Transp., Vol.21,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47-56. 

  3. Kim B. K., Kim S. I., Kim Y. C., Kim G. T. (2006),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J. Korean Soc. Transp., Vol.24, No.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23-133. 

  4.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7a),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xclusive Bus Lanes and Improvement Plan. 

  5.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7b), Evaluation of Exclusive Bus Lanes and Improvement Plan. 

  6. Song J. L., Lee M. Y. (2001), A Study on the Operation System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in Kyeonggi-Do, Kyeonggi Research Institute. 

  7. The City of Gwangju (2010), Gwangju Metropolitan Area BRT Preliminary Investigation. 

  8. Yang C. S., Mattingly S. P., Kim H. W., Kwon Y. J. (2010), Design Guideline Development for Managed Lane Access Spacing Using Gap Acceptance Theory, J. Korean Soc. Transp., Vol.28,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77-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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