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전용차로는 버스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에서 여객수송용량(person-carrying capacity) 증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가 목적이다. 도심의 제한된 공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인한 일반차로 감축은 교통체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또는 설치 기준)을 버스교통량 및 버스이용객수에 국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7가지 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이용하여 광주광역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분석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버스전용차로 효율성 및 최적의 운영 시간대를 검토한다.
버스전용차로는 버스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에서 여객수송용량(person-carrying capacity) 증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가 목적이다. 도심의 제한된 공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인한 일반차로 감축은 교통체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또는 설치 기준)을 버스교통량 및 버스이용객수에 국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7가지 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이용하여 광주광역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분석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버스전용차로 효율성 및 최적의 운영 시간대를 검토한다.
The operational purpose of exclusive bus lanes is to ease traffic congestion through the increase of person-carrying capacity on arterial roads. It is necessary to study on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because their operation may worsen traffic congestion due to the misuse of genera...
The operational purpose of exclusive bus lanes is to ease traffic congestion through the increase of person-carrying capacity on arterial roads. It is necessary to study on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because their operation may worsen traffic congestion due to the misuse of general purpose lane for an exclusive bus lane. This research quantifies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in Kwangju-city utilizing 7 indexes such as bus traffic volume, number of bus routes, traffic volume per lane, number of lane, number of intersection, number of streets, rate of curvature for the exclusive bus lane, recognizing the problem that the current installation standard of exclusive bus lanes is only limited to the bus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bus passengers. In addition, this research analyzes the operational efficiency for exclusive bus lanes, which is currently operated and their optimal operation hours.
The operational purpose of exclusive bus lanes is to ease traffic congestion through the increase of person-carrying capacity on arterial roads. It is necessary to study on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because their operation may worsen traffic congestion due to the misuse of general purpose lane for an exclusive bus lane. This research quantifies the route suitability for exclusive bus lanes in Kwangju-city utilizing 7 indexes such as bus traffic volume, number of bus routes, traffic volume per lane, number of lane, number of intersection, number of streets, rate of curvature for the exclusive bus lane, recognizing the problem that the current installation standard of exclusive bus lanes is only limited to the bus traffic volume and the number of bus passengers. In addition, this research analyzes the operational efficiency for exclusive bus lanes, which is currently operated and their optimal operation h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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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버스전용차로는 교통체증이 심한 교통량 첨두시에 버스에 독립주행을 보장하여 버스가 교통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현재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인 오전 07:00-09:00, 오후 17:30-19:30가 교통량 첨두시인지를 검토하고 또한 최적의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대를 설정한다.
버스전용차로는 교통량이 많고 교통체증이 심한 노선에서 버스에 독립주행을 보장하여 버스가 교통체증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차로당 교통량이 비교적 많은 노선은 운천로, 북문로, 죽봉대로가 있으며, 남문로, 서문로, 서암대로, 상무대로, 무진대로, 하남대로가 비교적 교통량이 적다(Table 9 참조).
본 연구는 현재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를 대상으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고, 최적의 운영 시간대 및 버스전용차로 노선 적합성을 분석한다. 세부내용은 첫째로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과 비운영구간에서, 또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과 비운영시간에서 시내버스 주행속도 비교를 통하여 광주광역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한다.
제안 방법
달리말해, 국토해양부 및 타 시·도의 일반적인 설치기준인 시간당 버스통행량이나 버스승객만으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판단하기에 부족한 점이 있어 다음 같은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국토해양부의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지침, 서울시 및 타 광역시도의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이 획일적으로 버스교통량 및 버스이용객수에 국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는 7개의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평가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제시한다. 또한 제시된 7개 버스전용차로 평가지표를 기초로 광주광역시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적합성을 분석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마지막으로 국토해양부의 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운영지침, 서울시 및 타 광역시도의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이 획일적으로 버스교통량 및 버스이용객수에 국한하고 있는 문제점을 인식하고, 본 연구는 7개의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평가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제시한다. 또한 제시된 7개 버스전용차로 평가지표를 기초로 광주광역시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적합성을 분석하여 상대적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버스전용차로 설계 및 우선신호처리 등의 문헌은 많으나,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문헌이 사실상 전무하므로 본 장에서는 국토해양부, 서울시, 경기도 및 외국의 버스전용차로 설치기준을 사례로 검토한다(Kim et al., 2006; Yang et al., 2010; Han et al., 2006; Hwang et al., 2003).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의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한다. 각 지표별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획일적으로 적용되어온 버스전용 차로 설치기준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7가지 지표(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차로수,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를 이용하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버스전용차로 운영 노선 중 적합성이 높은 도로는 북문로, 죽봉대로, 대남대로 등이 있으며 비교적 낮은 도로는 남문로, 필문대로, 서암대로 등이 있다.
설문은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지표의 중요성에 대한 답변 ‘매우 그렇다’의 5점에서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까지로 환산한 리커드의 5점 척도 (Likert Attitude Scale)를 이용한 등간척도를 적용하였다.
각 지표별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조사원이 전문가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설문지 작성방법 등을 설명해 주고, 이에 응답자가 질문에 대한 응답을 직접 작성하는 자기기입방식(self-administered)을 사용하였다. 총 9명의 전문가 의견을 기초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지표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광주광역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버스전용차로를 대상으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고, 최적의 운영 시간대 및 버스전용차로 노선 적합성을 분석한다. 세부내용은 첫째로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과 비운영구간에서, 또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과 비운영시간에서 시내버스 주행속도 비교를 통하여 광주광역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한다.
위에서 언급한 광역축, 순환축, 도심축 상의 주요간선도로를 대상으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검토한다.
위에서 언급한 버스전용차로의 질적 수준(승객수송효율, 정시성 등)의 향상은 양적 지표(차로수, 버스교통량 등)의 산출물인 만큼 본 연구에서는 양적 지표를 이용하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분석한다. 달리말해, 국토해양부 및 타 시·도의 일반적인 설치기준인 시간당 버스통행량이나 버스승객만으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을 판단하기에 부족한 점이 있어 다음 같은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실시한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RMSE의 경우 outlier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고 MAER는 MAPE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MAPE를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에 적용한다.
설문조사방식은 조사원이 전문가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설문지 작성방법 등을 설명해 주고, 이에 응답자가 질문에 대한 응답을 직접 작성하는 자기기입방식(self-administered)을 사용하였다. 총 9명의 전문가 의견을 기초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지표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설문은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지표의 중요성에 대한 답변 ‘매우 그렇다’의 5점에서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의 1점까지로 환산한 리커드의 5점 척도 (Likert Attitude Scale)를 이용한 등간척도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의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한다. 각 지표별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조사원이 전문가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설문지 작성방법 등을 설명해 주고, 이에 응답자가 질문에 대한 응답을 직접 작성하는 자기기입방식(self-administered)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노선중 버스전용차로가 운영이 되지 않는 노선은 광역축(동문로), 도심축(무진대로, 하 남대로, 회재로, 운천로) 등이 있으며, 이들 노선 중 버스전용차로 적합성이 비교적 높게 나오는 노선은 무진대로, 하남대로, 동문로 등이 있으며, 적합성이 비교적 낮게 나오는 노선은 회재로, 운천로 등이 있다.
성능/효과
동일 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과 비운영구간에서 버스속도 비교를 통하여 광주광역시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대(오전 07:00-09:00, 오후 17:30-19:30) 평균 버스 속도는 각각 33.94km/h, 36.31km/h로 나타난다. 동일 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 비운영구간의 버스전용차로 운영 시간대 평균 버스속도는 각각 34.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오전 및 오후 버스속도)과 비운영 시간의 평균 버스속도 차이는 서문로 -0.09km/h, 남문로-5.32km/h, 북문로-3.57km/h, 상무대로 -12.59km/h, 대남대로 -4.71km/h, 필문대로 -8.92km/h, 죽봉대로 -4.10km/h, 서암대로 -2.54km/h로 나타나며, 상무대로의 경우 버스전용차로 비운영시간에 속도가 매우 높아 효율성이 가장 낮게 나타난다.
후속연구
버스전용차로 비운영구간과 운영구간의 버스속도 비교를 통한 효율성 검토는 버스전용차로 비운영구간과 운영구간의 교통량이 비슷하다는 전제가 있어야 의미가 있다. 하지만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이 일반적으로 교통량이 많아 효율성이 낮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본 방법론 적용상의 한계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어떠한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는가?
버스전용차로 적합성 분석을 버스교통량, 버스노선수, 교통량, 차로수, 교차로수, 이면도로수, 노선굴곡도의 7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실시한다. 각 지표별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해 광주지역의 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버스전용차로의 목적은 무엇인가?
버스전용차로는 버스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에서 여객수송용량(person-carrying capacity) 증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가 목적이다. 도심의 제한된 공간에서 버스전용차로제 시행으로 인한 일반차로 감축은 교통체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세심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연구가 필요하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는가?
∙ 버스 이용편의 증대를 통한 버스이용객수 증가
∙ 버스 이용객수 증가를 통한 도로의 여객수송용량 증대
∙ 여객수송용량 증대를 통한 교통체증 완화
∙ 교통체증 완화를 통한 통행시간 단축, 정시성 향상, 에너지 소비 감축
참고문헌 (8)
Han M. J., Lee Y. I. (2006), Establishment of Bus Priority Signal i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J. Korean Soc. Transp., Vol.24, No.7,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01-114.
Hwang K. H., Lee J. Y. (2003), Impact Analysis of Transit Oriented Street Design (A Case Study for Kangnam Street in Seoul), J. Korean Soc. Transp., Vol.21,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47-56.
Kim B. K., Kim S. I., Kim Y. C., Kim G. T. (2006),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J. Korean Soc. Transp., Vol.24, No.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23-133.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7a),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Exclusive Bus Lanes and Improvement Plan.
Seoul Development Institute (1997b), Evaluation of Exclusive Bus Lanes and Improvement Plan.
Song J. L., Lee M. Y. (2001), A Study on the Operation System Improvement of Exclusive Bus Lane in Kyeonggi-Do, Kyeonggi Research Institute.
The City of Gwangju (2010), Gwangju Metropolitan Area BRT Preliminary Investigation.
Yang C. S., Mattingly S. P., Kim H. W., Kwon Y. J. (2010), Design Guideline Development for Managed Lane Access Spacing Using Gap Acceptance Theory, J. Korean Soc. Transp., Vol.28,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77-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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