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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5, 2013년, pp.71 - 77
김태호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김승현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 이수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actual condition on attending school road of children and analyzing empirically the characteristics of cognition and the influence of safety on school road. This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 1) Walking alone to go to school is the highest rates among Commuting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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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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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보호구역은 언제부터 시행되고 전국에 얼마나 많이 있는가? | 어린이보호구역(School Zone)은 1995년부터 어린이 교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초등학교 인근에 설정되어 2011년 기준으로 전국 14,921개소에 이른다. 스쿨존 정비 사업은 2003~2007년까지 총 6,354억 원을 투입하여 스쿨존 개선 1단계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2008~2012년까지 총 7,000억 원을 투입하여 2단계 사업을 추진하였다. | |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는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 2배 많게 나타났다. 특히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는 2009년 535건, 2010년 733건, 2011년 751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쿨존 사업이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증대시키는데 공헌하였지만, 사고증가추세로 볼 때 어린이 안전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
스쿨존 내부의 안전시설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현행 평가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 내부의 안전시설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현행 평가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한 실질적인 평가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평가방법론의 문제점을 요약하면, 첫째, 모든 초등학교 통학로를 같은 조건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스쿨존이 위치한 지역의 특성(토지이용, 가로망형태)이나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통학거리)에 대한 종합적 관점에서의 유형별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통학로 주변의 단순 안전시설물 수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실제 통행을 하고 있는 어린이가 느끼는 안전도(치안 포함)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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