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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공항터미널의 시스템 및 정보 품질에 관한 연구 -KARST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quality of the system and Information in the Airline transportation industry -Focused on KARS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2, 2013년, pp.72 - 84  

박혜윤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  박소연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  김민수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examine how the quality of service provided by the employee and KARST dealing with the quality of the systems and the information systems affect the satisfaction of the users. Second purpose was to find out which of three factors play greater or lesser roles in 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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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운송산업의 시스템 품질에 관한 기존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선진국의 주요도시의 공항들과 같이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공항을 운영하는 복수공항(multi-airport)에 대한 시스템 품질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스템 품질 부분을 정리하도록 하겠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 개관된 코레일 공항철도 서울역터미널을 중심으로 도심공항터미널의 이용객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이용행태를 조사하고, 이용객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을 조사하였다. ‘코레일 공항철도 서울역 터미널’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요인들과 이용행태 및 인구통계적 특성이 전반적인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도심공항터미널 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코레일 도심공항 터미널의 장기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코레일 도심공항 터미널의 시스템 및 정보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경영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코레일 공항철도 서울역 터미널’의 품질요인이 도심공항터미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코레일 도심공항 터미널의 장기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코레일 도심공항 터미널의 시스템 및 정보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경영학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도심공항터미널은 중요한 공항의 기능 중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항시설 중 도심공항터미널의 질적 요소인 시스템 서비스 및 정보서비스의 품질을 연구하기 위하여, 2010년 12월 새로 오픈한 공항철도서울역터미널(KARST)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항공운송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의 시스템과 정보의 품질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도심공항터미널의 품질향상에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한 본 논문의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공항터미널이란? 도심공항터미널이란 공항의 기능 중 일부인 탑승수속, 수하물 탁송, 보안수속, 출국심사를 미리 받을 수 있게 도심에 여객터미널을 설치해 둔 것을 말한다. 이외에 공항과 마찬가지로 여행사나 항공사의 사무실이 입주해 있고, 매점, 식당, 환전소 등이 설치되어 공항까지 가지 않고도 'one stop service'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도심공항터미널의 설치 목적은? 도심공항터미널의 설치 목적은 공항의 혼잡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승객이 몰려들어 도심 공항터미널 주변의 상업 발전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수속을 미리 마친 승객은 국제공항의 출국장 전용통로로 입장하여, 심사대에서 출국심사 확인만 마치면 되므로 매우 간편하게 탑승이 이루어진다.
도심공항터미널의 시스템과 정보의 품질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 한계는?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이 많지 않아 비교평가가 어려웠으며, 보다 많은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지 못하였다는 연구의 한계점이 아직 남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김제철, "도심공항터미널 운영개선을 위한 제언", 항공진흥협회지, 제 1호 통권 제 29호, (2003), pp.163-184. 

  2. 김민수,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품질 특성과 이용만족 및 충성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35. 

  3. 박용화, "공항 서비스품질 경쟁력 평가 연구-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Vol, (2006), pp.415-432. 

  4. 백운일.이두진, "인천국제공항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발표논문집, (2008), pp.728-739. 

  5. 장대성 2004. "국제공항 서비스품질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2(2): 63.(2004) 

  6. 최병권, "공항서비스에 대한 인천국제공항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만족에 간한 연구, 무역학회지 32(2), (2007), pp. 377-397. 

  7. 최병권, "인천국제공항의 화물운송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상무학회지, 제33권 (2007), pp.167-190. 

  8.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법문사, (1980), p.251. 

  9. 인천국제공항공사(2007), 자료실 

  10. 인천국제공항공사(2008), 자료실 

  11. 하이서울뉴스, 2010년 12월 30일 

  12. 연합뉴스, 2011년 1월24일 

  13. 하이서울뉴스, 2011년 4월15일 

  14. Gronroos, C.. "A service quality model & its marketing implic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7 (1984) pp. 68-81. 

  15. Nhoh, N.N and J. Ashford,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Level of Service Using Fuzzy S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94). 

  16.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L. , "A Conception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1985). 

  17.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L.L. Berry,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1988). 

  18. Parasuranam, A. Zeithamal V. A. and Berry. L. L., "Reassessment of Excep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58(January), (1994), pp.111-124. 

  19. Reiche, F.F. and W. Earl Sasser, Jr., "Zero Defections: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September-October), (1990). 

  20. Zeithaml, V., "Customer Perception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July),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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