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3 no.3 = no.43, 2013년, pp.153 - 163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is a very important tool to improve market share by reducing the gap between the voice of customer and the product's performance. But QFD is not a problem solving tool, although it is very useful in identifying what has to be solved or improved in order to meet the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란 무엇인가? |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voice of customer; VOC)를 기술특성(engineering characteristic; EC)으로 변환시키고, 이를 부품특성이나 공정특성으로까지 전개해주는 도구(tool)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기대와 제품 성능의 차이를 줄여줌으로써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 |
관리적 모순 상황의 예시는 무엇인가? | 모순에는 관리적 모순(administrative contradiction), 기술적 모순(technical contradiction)과 물리적 모순(physical contradiction)이 있다. 가령 얇은 사각형 판유리의 모서리를 둥근 형상으로 가공해야 한다고 가정하자. 문제는 유리 두께가 너무 얇아서 연마기를 통해 가해지는 힘이 조금만 세면 깨진다는 점이다. 사용 구조상 유리를 두껍게 만들 수 없다고 하자. 얇은 유리 모서리를 둥글게 연마하는 방안을 도출해내지 못한다면 매출 손실은 불가피하다. 이와 같이 뭔가를 해야 하는데 하지 못하는 상황, 이것이 바로 관리적 모순이다. 관리적 모순 상황에서 해결책이 나올 수 있다. | |
QFD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고객의 요구는 주관적이고 정성적이기 때문에 이를 전개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술특성을 얻고자 하는 것이 QFD의 핵심개념이다. 그러나 QFD는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결해야하는가(What to do)에 대한 식별수단으로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How to do)를 알려주지는 못한다. 최근에 창의적 문제 해결 도구로서 TRIZ가 각광을 받고 있다. |
Domb, E.(1998), Increase Creativity to Improve Quality, The TRIZ Journal, November.
Lu, C., Liao, Z., Jiang, S. and Liu, G. (2006), Research on Innovative Product Design System Based on QFD and TRIZ, 2006, Materials Science Forum, Vols. 532-533, 1144-1147.
Noel, L. and Humberto, A. (1998), A new Model of the Conceptual Design Process using QFD/FA/TRIZ, The TRIZ Journal, July.
Retseptor, G.(2003), 40 Inventive Principles in Quality Management, The TRIZ Journal, March.
Royzen, Z.(1998), Case Study: TRIZ Solves a Hard Drive Reliability Problem, The TRIZ Journal, December.
Yamashina, H., Ito, I. and Kawada, H.(2002), Innovative Product Development Process by Integrating QFD and TRIZ,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40, No. 5, 1031-1050.
Yeh, C. H., Huang, Jay C. Y. and Yu, C. K. (2011), Integration of four-phase QFD and TRIZ in product R&D: a notebook case study, Research in Engineering Design July, Volume 22, Issue 3, 125-1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