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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프로그래밍 교육방안
Creative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TRIZ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317 - 320  

박재형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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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는 처음에는 기술 분야에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교육, 문화 등 비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많이 연구되고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에서도 가능한 대안을 생각해보고 오류를 검증 및 수정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밍 교육에도 트리즈의 원리를 사용한다면 확산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래밍을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에 트리즈의 발명원리를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창의적인 프로그램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추후에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더 다양한 트리즈의 원리를 활용하는 교육방법 연구가 필요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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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트리즈기법은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리즈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인 프로그래밍 교육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에 서 시도한 프로그래밍 기법에 트리즈의 원리를 적용한 것은 몇 가지가 되지 않지만 청소로봇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리즈기법을 활용한 창의적인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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