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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마케팅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The Activation Plan of Local Tourism by using Place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3년, pp.20 - 29  

이은혜 (제주도민일보) ,  류기환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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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옥마을 사례분석 지역 중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 설문을 이용한 실증분석으로 전통형 가옥인 한옥이 가지는 관광자원으로써 경쟁력을 파악하고 한옥마을의 관광객 만족도를 측정한다. 나아가 하나의 관광 브랜드 모델로 한옥마을이 지닌 가치를 항목별로 분석하여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또한 ‘예술의 소비’를 강조하고 있으며, 관광객 유인, 전문가집단 피고용자들의 더 나은 ‘삶의 질’을 강조함으로써 기업투자를 유인, 사람들을 일과 후 도시에 머물게 하고, 혼합용도개발과 문화지구 형성을 통해 사무실 이용과 상점, 레스토랑과 문화시설물간의 ‘상승작용’을 일으킴으로써 도시의 물리적 재개발계획의 이윤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관광객을 중심으로 장소마케팅을 통한 지역관광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는 장소마케팅의 요소인 전통문화, 이벤트, 슬로건, 체험이 문화산업모델로서 그리고 지역관광활성화에서 관광객 만족도와 재방문의사, 방문권유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주 한옥마을과 같은 인공미가 배제된 전통 관광명소가 가진 장소마케팅적 강점을 활용하여 지역 관광 활성화 및 자국민의 국내여행 증가를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연구범위를 국내 관광객으로 한정하였고, 국내 각 지방의 한옥마을 중 최근 5년간 관광객이 400% 증가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전주 한옥마을을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장소마케팅 활용의 한 예로 대표적 전통문화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는 각 지역의 한옥마을 사례를 통해 한국의 전통적 문화지구가 장소마케팅의 전략으로 적합한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한옥마을 사례분석 지역 중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관광객 설문을 이용한 실증분석으로 전통형 가옥인 한옥이 가지는 관광자원으로써 경쟁력을 파악하고 한옥마을의 관광객 만족도를 측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장소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 중 관광객 유치를 우선하는 목표롤 두는 유형인 문화 산업 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로써의 한옥마을의 효용도를 분석하고 한옥마을이 관광산업의 주요 심볼로 부상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주 한옥마을의 장소마케팅 요소가 문화산업모델로써 전주 한옥마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분석된 장소마케팅의 유형인 문화산업모델을 조작적 정의를 통해 개념화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들에 관한 정확성이나 일관성 및 예측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에 사용되는 크론바 알파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사회과학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알파계수의 값이 0.
  • 관광객과 기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도시선전에 역점을 두는 전략을 말한다. 이 모델의 우선적 목표는 도시의 과거 부정적인 이미지는 벗고 새로운 이미지를 선전하여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는 도시캠페인으로 광고를 하거나 상징을 건설하고 이벤트를 개최하는데 주로 고급스럽고 깔끔한 이미지, 문화도시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편이다.
  • 첫째, 장소마케팅요소 중에서 전통문화요소는 문화산업모델로써의 전주 한옥마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한옥의 건축적, 심미적 가치를 방문객들에게 설명하는 한옥 도슨트의 도입이나, 한옥길 걷기 투어 등 한옥이 가진 전통미를 다양한 접근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올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둘째, 장소마케팅요소 중에서 슬로건요소와 체험요소는 방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H1 : 장소마케팅요소는 문화산업모델로써의 한옥마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장소마케팅요소는 지역관광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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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란 무엇인가요? Heidegger(1971)는 장소는 인간 실존이 외부와 맺는 유대를 드러내며, 동시에 인간의 자유와 실재성의 깊이를 확인시켜 준다고 정의하였다. 장소란 인간 활동의 중심이고, 작은 세계이며 인간의 행동이 모이는 결절점이라고 정의하였다.
장소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특히 지역의 일정 구간이나 지역과 문화 이벤트의 결합, 지역의 로고화 및 상품화를 의미하는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 점차 활성화 되는 추세이다. 이는 기존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활용되던 장소마케팅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기존의 장소마케팅이 지역 축제나 이벤트 등의 단순한 지역주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에 대한 애착심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 각 도시에서 추진하는 장소마케팅은 도시의 문화정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장소마케팅의 유형 중 문화산업모델은 무엇을 목표로 삼나요? 정석종은 첫 번째로 문화산업 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은 도시의 대체산업으로 문화산업을 발굴하여 상업적인 목적을 위한 문화상품의 생산과 배포를 우선 목표로 삼는다. 여기서 문화는 상품화되어 미래의 도시성장과 도시에 대한 독특한 친근감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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