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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3년, pp.20 - 29
이은혜 (제주도민일보) , 류기환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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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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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란 무엇인가요? | Heidegger(1971)는 장소는 인간 실존이 외부와 맺는 유대를 드러내며, 동시에 인간의 자유와 실재성의 깊이를 확인시켜 준다고 정의하였다. 장소란 인간 활동의 중심이고, 작은 세계이며 인간의 행동이 모이는 결절점이라고 정의하였다. | |
장소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 특히 지역의 일정 구간이나 지역과 문화 이벤트의 결합, 지역의 로고화 및 상품화를 의미하는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 점차 활성화 되는 추세이다. 이는 기존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많이 활용되던 장소마케팅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데 기존의 장소마케팅이 지역 축제나 이벤트 등의 단순한 지역주민들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에 대한 애착심을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 각 도시에서 추진하는 장소마케팅은 도시의 문화정책이라는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
장소마케팅의 유형 중 문화산업모델은 무엇을 목표로 삼나요? | 정석종은 첫 번째로 문화산업 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은 도시의 대체산업으로 문화산업을 발굴하여 상업적인 목적을 위한 문화상품의 생산과 배포를 우선 목표로 삼는다. 여기서 문화는 상품화되어 미래의 도시성장과 도시에 대한 독특한 친근감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으로 작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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