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9 no.4, 2013년, pp.525 - 535
문인오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박숙경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정미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work engagement and burnout among clinical nurses according to resilience.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a descriptive survey an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182 clinical nurses who worked in hospitals in "J" province. Data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가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요구를 가진 대상자와 가족, 의료팀등 많은 사람들과 접촉해야 하며, 인간의 고통과 죽음을 다루고 즉각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직무특성 및 업무의 과중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직무자율성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 일정 수준의 스트레스는 간호사의 직무수행에 도움이 되고 개인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지만 과도하게 반복되는 스트레스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 |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회복탄력성은 물질이나 조직의 유연한 탄력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였으나(Dyer & McGuinness, 1996), 이 개념이 인간에게 적용되면서 스트레스나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긍정적인 힘, 그리고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를 중재하고 적응을 증진시키는 정서적 활기 또는 긍정적 성격의 특성으로 정의되고 있고(Kim, 2011)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기 전의 적응 양상이나 효능감을 가진 상태로 회복하는 힘과 능력에 있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간호사는 개인의 내․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녕감과 좋은 간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간호사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떨어져 소진, 이직의도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할 수 있다(Gillespie, Chaboyer, Wallis, & Grimbeck, 2007). | |
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은 긍정적인 내적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것뿐 아니라 간호의 질과 조직의 효율성에까지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속성인 이유는 무엇인가? | 회복탄력성은 물질이나 조직의 유연한 탄력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용어였으나(Dyer & McGuinness, 1996), 이 개념이 인간에게 적용되면서 스트레스나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긍정적인 힘, 그리고 스트레스의 부정적 효과를 중재하고 적응을 증진시키는 정서적 활기 또는 긍정적 성격의 특성으로 정의되고 있고(Kim, 2011)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기 전의 적응 양상이나 효능감을 가진 상태로 회복하는 힘과 능력에 있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간호사는 개인의 내․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녕감과 좋은 간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간호사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떨어져 소진, 이직의도와 같은 부정적인 결과에 직면할 수 있다(Gillespie, Chaboyer, Wallis, & Grimbeck, 2007). 그러므로 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은 긍정적인 내적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것(Kim, 2011) 뿐 아니라 간호의 질과 조직의 효율성에까지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속성인 것이다. |
Abdelhadi, N., & Drach-Zahavy, A. (2011). Promoting patient care: Work engagement as a mediator between ward service climate and patient-centered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 1276-1287.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834.x
Bakker, A. B., & Demerouti, E. (2007).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State of the ar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2, 309-328. http://dx.doi.org/10.1108/02683940710733115
Choi, H. Y., & Chung, N. W. (2003). Perfectionism tendency,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unselo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8, 279-300.
Choi, J. H., & Kang, H. A. (2012). Job stress, personal resources, burnout, and work engagement in child counselor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 231-252.
Dyer, J. G., & McGuiness, T. M. (1996). Resilience: Analysis of the concept.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10, 276-282. http://dx.doi.org/10.1016/S0883-9417 (96)80036-7
Edelwich, J., & Brodsky, A. (1980). Burn-Out: Stages of disillusionment in the helping professions. New York: Human Sciences Press.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Gillespie, B. M., Chaboyer, W., & Wallis, M., & Grimbeck, P. (2007). Resilience in the operating room: Developing and testing of a Resilience Model.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9, 427-43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340.x
Kim, D. H., & Yoo, I. Y. (2004).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resilience among children with nephrotic syndrom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 534-540.
Kim, G. M., Park, E. Y., Lee, Y. S., & Lee, J. N. (2012). Resilience of families with elderly patients with dementi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1, 197-209.
Kim, J. W. (2011). Resilience. Goyang: Wisdom house Inc.
Kown, S. H., & Lee, S. Y. (2010). An analysis of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 137-157.
Lawrence, L. A. (2011). Work engagement, moral distress, education level, and critical reflective practice in intensive care nurses. Nursing Forum, 46, 256-268.
Maslach, C., & Jackson, S. (1981).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Park, E. H., & Jeon, S. B. (2010). The investigation of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that influence resilience in kindergarten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7, 253-76.
Park, M. S. (2010). The factors that affect work engagement and work burnout for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Reivich, K., & Shattea, A. (2003). The resilience factor. New York: Broadway Books.
Sawatzky, J. V., & Enns, C. L. (2012). Exploring the key predictors of retention in emergency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 696-707.
Schafeli, W. B., Salanova, M., Gonzalez-Roma, V., & Bakker, A. B. (2002).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3, 71-92. http://dx.doi.org/10.1023/A:1015630930326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New York, NY: Wiley.
Setti, I., & Argentero, P. (2011). Organizational features of workplace and job engagement among Swiss healthcare worker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3, 425-432. http://dx.doi. org/10.1111/j.1442-2018.2011.00636.x
Sim, M. K., Shin, Y. H., & Kim, T. I. (2006). Resilience, coping and adjustment to illness in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2, 151-159.
The Resilient Educator. (2007). Skills to succeed and flourish in today's schools. Retrieved April 26, 2013, from http://www.heartmath.org/training/educators/resilient-educator.html
Yi, R., Gim, W. S., & Shin, K. H. (2006). The role of emotional labor strategies in the job demand-resource model with burnout and eng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 (4), 573-5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