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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of Hospital Nurse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8 no.3, 2013년, pp.27 - 42  

김연 (조선대학교병원) ,  이은선 (서남대학교 간호학과.조선대학교) ,  최은영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aimed to provide the fundamental data for building the patient safety culture by identifying the perceptions of patient safety culture of hospital nurses. Methods: this study was a cross-sectional survey. For this study, 816 nurses participated from three general hospital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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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증평가를 받은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안전수행의 예측요인이 되는 병원 및 조직 단위의 환자안전문화가 향상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 따라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표준화된 환자안전문화 도구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사료되며, 객관적인 도구를 이용한 비교분석의 시행을 통해 병원 간 직종 간 등의 환자안전문화의 실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환자안전의 기본적인 전제는 과거와 같이 의료과오가 발생한 이후 대응하고 수습하는 사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위해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방지함으로써 환자안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예방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서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고 이러한 인식은 병원의 경영자로부터 일선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에 걸쳐 모든 조직에게 공유되어야 하겠다.
  •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병원 간호사들의 환자안전문화 인식 정도는 5점 만점에 3.
  • 본 연구는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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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바뀌는 양상은? 최근의 의료환경이 의료진의 편의를 위한 시스템에서 환자중심으로 그 무게 중심이 옮겨감에 따라, 그간 간과되어 왔던 환자의 권리보장과 환자안전 문제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범세계적 의료서비스가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강정희 등, 2010). 그러나 의료서비스의 전문화, 대형화, 분업화됨에 따라 의료서비스 제공 과정의 복잡성 증가, 원활하지 못한 의료인 간의 의사소통, 의료정보의 과잉과 환자의 치료결과에 대한 기대치 증가, 환자중증도 및 취약성 등은 환자의 안전 및 질적인 의료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이나주, 김정희, 2011).
의료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특히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과오는 의료진과 병원에 대한 신뢰감 저하, 환자의 재원 기간 연장, 병원의 재정적 손실 등을 초래할 뿐 아니라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등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의료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박소정, 2008) 국립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IOM],2001)의 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의료환경에서 의료과오로 사망한 사람은 매년 44,000∼98,000명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체 사망원인의 8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최근에 보고된 9만여 건의 오류과오 보고 내용 분석에 따르면 33%가 투약과 관련된 것이며, 그 중 1.
의료과오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국내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는 국가차원에서 의료과오의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통해 의료과오 감소와 예방에 대해 개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의료사고 대책을 발표하며 정부나 의료서비스 관련기구를 통하여 환자의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의료과오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National Patient Safety Agency [NPSA, 2004], Waring, 2004). 국내의 경우, 1989년 전 국민 의료보험의 실시로 의료서비스의 수요 및 기회가 증가함에 따른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의료사고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제우영, 2006), 2002년 3월 의료법 제47조 2를 통하여“의료기관평가”가 법제화되어 의료기관평가제도가 본격화됨에 따라 의료사고 예방 전략에 관심이 고조되었으며, 특히 2007∼2008년의 평가기준에서는 “환자안전 및 질 향상 활동”항목을 강화시켜서 국가적으로도 환자안전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김정은 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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