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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하에 제공되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중요도와 성과도
Importance and Performances of Visiting Nurse Services Provided under the Long Term Care Insurance System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4 no.3, 2013년, pp.332 - 345  

변도화 (삼척요양보호사교육원) ,  현혜진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ttempted to provide quality improvement and revitalization of visiting nurse services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persons being provided with the services. Methods: The subjects were 350 people being provided with visiting nurse services from a long term home c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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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하에 시행되고 있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중요도와 성과도를 측정 ․ 분석하여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방문간호 사업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방문간호 서비스에 대해 대상자가 무엇을 원하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방문간호 서비스가 대상자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켰는지에 대한 평가를 통해 대상자가 원하는 질 높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방문간호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방문간호 서비스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하에 시행되고 있는 재가장기 요양보호서비스 중 하나로 의학적인 처치가 필요한 노인성 질환자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기본적인 간호, 검사, 상담, 교육, 의뢰 등 전반적인 서비스를 간호사가 제공하는 간호 서비스이다. 본 연구자는 방문간호 서비스 질의 향상과 방문간호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방문간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대상자가 지각하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중요도와 성과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ERVPERF 척도를 이용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하에 제공되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중요도와 성과도를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IPA 분석을 하여 방문간호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방문간호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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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문간호 서비스의 대상자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대상자는 요양인정(요양1~3등급)을 받은 대상자 전체를 원칙으로 하고, 주요업무는 의료법 시행규칙 제22조에 따라 간호사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제공되는 기본 간호, 교육 ‧ 훈련, 상담, 의뢰가 있고, 의사의 처방으로 이루어지는 간호(비위관 교환, 도뇨관의 삽입 ‧ 교환 ‧ 관리, 기관지 관 교환 ‧ 관리, 산소요법, 욕창치료, 단순 상처치료, 염증성 처치, 봉합선 제거, 방광 및 요도세척), 검사 관련 업무, 투약관리지도 등의 업무를(MHW, 2008) 전문적으로 제공하여 노인대상자의 만성질환 회복과 완화 그리고 예방에 기여할 간호 사업이다(Lee et al., 2009).
방문간호 서비스의 주요 업무는? 방문간호 서비스의 대상자는 요양인정(요양1~3등급)을 받은 대상자 전체를 원칙으로 하고, 주요업무는 의료법 시행규칙 제22조에 따라 간호사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제공되는 기본 간호, 교육 ‧ 훈련, 상담, 의뢰가 있고, 의사의 처방으로 이루어지는 간호(비위관 교환, 도뇨관의 삽입 ‧ 교환 ‧ 관리, 기관지 관 교환 ‧ 관리, 산소요법, 욕창치료, 단순 상처치료, 염증성 처치, 봉합선 제거, 방광 및 요도세척), 검사 관련 업무, 투약관리지도 등의 업무를(MHW, 2008) 전문적으로 제공하여 노인대상자의 만성질환 회복과 완화 그리고 예방에 기여할 간호 사업이다(Lee et al., 2009).
중요도-성과도 분석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IPA는 중요도를 중심으로 하는 축과 성과도를 중심으로 하는 축을 교차시켜 사분면에 있는 영역에 따라 집중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영역, 점진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영역, 과잉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영역, 강점을 유지해야 하는 영역으로 구분되어 표시되므로 고객이 사업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개선 사항은 무엇인지 원인을 찾아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Baco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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