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영원의 대화>에 나타난 이미지 분석: 들뢰즈 『시네마』 이론의 이미지 분류를 중심으로 Analysis of Images Found in by Jan Svankmajer: Focusing on Classification of Images in the Theory of Cinema by Deleuze원문보기
질 들뢰즈(Gilles Deleuze)가 말하는 "일탈적 운동(aberrant movent)"은 '닫혀 있지 않은' 또는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존재(being)가 존재물(thing)로 드러내기까지의 무한한 잠재적(virtual)인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들뢰즈의 논리를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영원의 대화>(Dialogue Factual)를 분석하고 분류하였다. 그 결과 첫째, 폴 웰스(Paul Wells)의 실험 애니메이션의 일곱 가지 특성에 의거해 볼 때 <영원의 대화>가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었으며 칼 드레이어의 <잔 다르크의 수난>과의 비교를 통한 작품 분석에서는 얀 슈반크 마이에르의 작품이 감각운동 도식에 순응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일탈성은 들뢰즈의 시간-이미지(the time-image)와 관련 되어 있으며 시간-이미지의 중요 개념인 "수정 이미지"가 <영원의 대화>에 내재되어 있음을 잭슨 폴락의 작품인 <연보라빛 안개 넘버1>(Lavender Mist Number 1)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쇼트 분석을 통해 <영원의 대화>에 운동-이미지(the movement-image)와 시간-이미지가 공존함을 알 수 있었으나 그 둘은 정확한 이분법으로의 분류가 불가능하였다.
질 들뢰즈(Gilles Deleuze)가 말하는 "일탈적 운동(aberrant movent)"은 '닫혀 있지 않은' 또는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존재(being)가 존재물(thing)로 드러내기까지의 무한한 잠재적(virtual)인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들뢰즈의 논리를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영원의 대화>(Dialogue Factual)를 분석하고 분류하였다. 그 결과 첫째, 폴 웰스(Paul Wells)의 실험 애니메이션의 일곱 가지 특성에 의거해 볼 때 <영원의 대화>가 실험적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었으며 칼 드레이어의 <잔 다르크의 수난>과의 비교를 통한 작품 분석에서는 얀 슈반크 마이에르의 작품이 감각운동 도식에 순응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일탈성은 들뢰즈의 시간-이미지(the time-image)와 관련 되어 있으며 시간-이미지의 중요 개념인 "수정 이미지"가 <영원의 대화>에 내재되어 있음을 잭슨 폴락의 작품인 <연보라빛 안개 넘버1>(Lavender Mist Number 1)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쇼트 분석을 통해 <영원의 대화>에 운동-이미지(the movement-image)와 시간-이미지가 공존함을 알 수 있었으나 그 둘은 정확한 이분법으로의 분류가 불가능하였다.
The aberrant movement that Gilles Deleuze wanted to describe represents 'unclosed' or 'unlimited' possibility; it also means that a being has unlimited virtual power until it turns into a thing. In this paper, I analyzed and classified "Dialogue Factual,"one of the animation films by Jan Svankmajer,...
The aberrant movement that Gilles Deleuze wanted to describe represents 'unclosed' or 'unlimited' possibility; it also means that a being has unlimited virtual power until it turns into a thing. In this paper, I analyzed and classified "Dialogue Factual,"one of the animation films by Jan Svankmajer, based on the logical grounds by Gilles Deleuze. First, as a result of analysis according to the seven characteristics in the experimental animation by Paul Wells, 'Dialogue Factual' has all of the features in the experimental animation, and, as I have found, the analysis through a comparison with Carl Dreyer's "The Passion of Joan Of Arc" indicates the works by Jan Svankmajer do not conform to Sensory-motor schemata. Such aberrant properties are involved with the time-image by Gilles Deleuze; by comparison with "Lavender Mist No. 1", one of the artworks by Jackson Pollock, it has been confirmed that "crystal image," the important concept of the time-image, is inherent in "Dialogue Factual". Lastly, the analysis of shots suggests that the movement-image and the time-image coexist in "Dialogue Factual". However, they are not to be classified by a clear-cut dichotomy.
The aberrant movement that Gilles Deleuze wanted to describe represents 'unclosed' or 'unlimited' possibility; it also means that a being has unlimited virtual power until it turns into a thing. In this paper, I analyzed and classified "Dialogue Factual,"one of the animation films by Jan Svankmajer, based on the logical grounds by Gilles Deleuze. First, as a result of analysis according to the seven characteristics in the experimental animation by Paul Wells, 'Dialogue Factual' has all of the features in the experimental animation, and, as I have found, the analysis through a comparison with Carl Dreyer's "The Passion of Joan Of Arc" indicates the works by Jan Svankmajer do not conform to Sensory-motor schemata. Such aberrant properties are involved with the time-image by Gilles Deleuze; by comparison with "Lavender Mist No. 1", one of the artworks by Jackson Pollock, it has been confirmed that "crystal image," the important concept of the time-image, is inherent in "Dialogue Factual". Lastly, the analysis of shots suggests that the movement-image and the time-image coexist in "Dialogue Factual". However, they are not to be classified by a clear-cut dichot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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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세 번째는 들뢰즈의 직접적인 시간-이미지가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영원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한다. 그를 통해 얀 슈반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이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로 양분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는 들뢰즈의 시네마 이론의 이미지 분류를 중심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를 분석하여 보았다.
본고는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인 에서의 몽타주에서 표출되는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분류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7) 의 몽타주들의 각 쇼트들은 구성되기 전에 이미 시간의 의미를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
둘째, 에서 오브젝트들의 움직임은 일정한 규칙으로 이동하여 결합되지 않는다.
첫째, 에서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캐릭터들은 고정된 형상을 유지하지 않는다.
제안 방법
둘째, 실험 애니메이션의 정의를 일곱 개의 범주로 분류한 폴 웰스(Paul Wells)의 이론을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를 분석한다.
세 번째는 들뢰즈의 직접적인 시간-이미지가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의 이미지와 표현 방법이 유사한 회화 작품, 영화를 비교 분석 하였으며 더불어 쇼트 분석을 통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에 나타난 이미지를 들뢰즈의 시네마 이론을 중심으로 회화와 영화의 이미지로 비교 분석한다.
회화 작품으로는 잭슨 폴락의 을 통해 폴락의 행위와 작품에서 그의 행위에서 유추하여 속 이미지들의 변화의 순환 과정을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1) 이러한 일탈적인 운동은 ‘닫혀 있지 않은’ 또는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존재(being)가 존재물(thing)로 드러내기까지의 무한한 잠재적(virtual)인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속 쇼트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가 공존함을 발견하였으며 두 양상은 정확한 이분법으로의 분류가 불가능하였다.
셋째, 해석적 형식에 있어 전통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방식은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사실 초 극사실적 표현 방법’으로 표현한다.
우선 작품 분석을 통해서는 아르침볼도로부터 영감을 받은 속 오브젝트로 몽타주 된 이미지-쇼트들이 시간을 간접적으로 재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 들뢰즈가 말하는 일탈적 운동이란?
질 들뢰즈(Gilles Deleuze)가 말하는 "일탈적 운동(aberrant movent)"은 '닫혀 있지 않은' 또는 '무한한' 가능성을 나타내며 존재(being)가 존재물(thing)로 드러내기까지의 무한한 잠재적(virtual)인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들뢰즈의 논리를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Jan Svankmajer)의 애니메이션 중 하나인 (Dialogue Factual)를 분석하고 분류하였다.
애니메이션 영원의 대화를 만든 사람은 누구인가?
본고는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인 <영원의 대화>에서의 몽타주에서 표출되는 이미지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분류해 보고자 한다.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인 영원의 대화에서의 몽타주에서 표출되는 이미지를 어떻게 분석하고 분류하고자 하는가?
첫째, <영원의 대화>에 나타난 이미지를 들뢰즈의 시네마 이론을 중심으로 회화와 영화의 이미지로 비교 분석한다. 둘째, 실험 애니메이션의 정의를 일곱 개의 범주로 분류한 폴 웰스(Paul Wells)의 이론을 바탕으로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영원의 대화>를 분석한다. 세 번째는 들뢰즈의 직접적인 시간-이미지가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영원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분석한다. 그를 통해 얀 슈반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이 운동-이미지와 시간-이미지로 양분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8)
김윤아,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일지사, 2010.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김지훈 역, 질들뢰즈의 시간기계, 그린비, 2005.
폴 웰스, 한창완, 김세훈 역, 애니마톨로지, 한울아카데미, 2001.
전동열, 움직이는 그림"과 의미의 관계에 대한 기호학적 고찰 - 들뢰즈의 퍼얼스 수용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제58집, 2012.
Gilles Deleuze, translated by Hugh Tomlinson & Robert Galeta, CINEMA2: the time-image, minesota,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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