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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시간성 표현을 위한 기호학적 모델의 제언 -들뢰즈 "운동-이미지"의 기호화 과정을 중심으로-
Semiotic Approach to the Representation Process of Time in Cinem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26, 2004년, pp.7 - 44  

김병선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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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영화에서의 시간성 표현 과정에 대한 기호학적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작성된 것이다. 연구자는 영화의 시간성 표현과 관련된 기존 서사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들뢰즈(Gille Deleuze) 영화 철학(philosophy of cinema)의 적절성을 논의했다. 들뢰즈 영화 철학은 퍼스(Charles S. Peirce)의 삼원론적 기호학을 영화에 가장 잘 적용시킨 것으로 평가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연구자는 우선 영화를 구성하는 기호학적 최소 단위로서의 "운동아미지" 개념을 논의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고전적 서사 영화(classic narrative cinema)와 현대 영화(modern cinema)에서 나타나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시간성 표현의 기호화 과정을 비교했다. 즉, 고전적 서사 영화에서는 "정상적인 운동이미지"가 "간접적 시간 표현"과 "이야기-서사"라는 해석체를 구성하는 기호화 과정을 거치는 반면, 현대 영화에서는 "비정상적 운동이미지"가 "직접적시간 표현"과 "시간-이미지"라는 해석차를 구성하는 또 다른 기호화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 영화의 기호학 과정에서 출현하고 있는 이와 같은 "시간-이미지"는 영화와 현실 사이에 놓여진 "시간"이라는 철학적 대상을 통찰하게 만들고 기존의 가치관과 이데올로기의 상투성을 극복할 수 있게 만든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정상적인 운동이미지"룰 만들어 내는 현대적 영상 제작 작업은 단지 특이하고 새로운 영화적 표현을 구성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주요한 사유의 대상으로 취하고 새로운 철학적 사유를 하게 만드는 보다 근원적인 성격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d semiotic model to explain representation process of time in cinema. Limitations of cinematic narratology which explain representation process of time in cinema were indicated, then alternative explanations of Deleuzian philosophy of cinema were proposed. After discussion about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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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운동-이미지에서 출발한 영화 시간성 표현의 기호화 과정 연구자는 우선,고전적 서사 이론에서 다루어졌던 바와 같이, 시간성이 “이야기”를 드러내는 서사적 장치로 기능하고 있는 기호학적 과정을 “이야 기-서사”가 구성되는 과정으로 보고,다른 한편으로 현대 영화에서 시간성그 자체가 독립적인 “표현의 형식”으로 기능하고 있는 기호학적 과정을 “시 간-이미지”가 구성되는 과정으로 보았다. 다음의 논의는 이러한 두 가지 구분에 따라, 기호의 삼원적 관계 및 기호화의 연쇄적인 과정을 통해 각각의 경우에 기호의 생산 과정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살펴본 것이 다. 1) 정상적•비정상적 운동-이미지를 통한 시간의 표현 먼저 영화에서 표현되는 최소 단위로서의 운동-이미지는 크게 "정상적인 운동-이미지’’와 “비정상적인 운동-이미지'로 구분할 수 있다(Deleuze, 1985, pp.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들뢰즈의 입장을 중심으로 “운동•이미지”를 영화의 최소 단위로 전제하였다. 연구자는 이러한 최소 단위로서의 운동•이미지가 영화의 시간성을 표현하게 되는 과정으로 기호학적 모델로 구성해 보고자 하였다. 이것은 달리 말해 들뢰즈가 말한 운동-이미지의 너머에 있는 것들 중에서 시간성과 관련된 이미지가 구성되신 가는 기호학적 과정을 탐색해 보는 것이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운동-이미지를 통한 시간성 표현의 기호학적 과정을 퍼스-기호학의 삼원적 기호 관계로 재구성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영화에 서의 시간성 표현과 관련된 기호의 생산과 해석의 역동적 과정을 살펴보고자 했다. 논문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영화의 시간 표현과 관련된 들뢰즈의 철학적 논의들은 영화 이미지의 기호화 과정인 퍼스적인 삼원적 관계를 통해 정확하게 재구성되고 있다 들뢰즈 논의의 출발점인 운동-이미지 개념은 베르그송에서부터 시작하고 있지만 종착점인 시간-이미지 개념에 이르는 동안 지속적으로 퍼스의 기호 생산 과정에 기대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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