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 연구
A Conceptual Framework for One Source Multi Use Strategy of Culture Content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8, 2012년, pp.155 - 180  

김영재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OSMU를 문화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 활동으로 파악하고, 브랜드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브랜드 자산관리의 전략적 틀을 적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문화콘텐츠 OSMU 전략'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문화콘텐츠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떠올리는 강력하고 호의적인 연상은 콘텐츠의 높은 브랜드 자산 가치를 구축하는데, 이를 위해 저작권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결정하고, 이를 OSMU 전략의 수립과 집행의 근간으로 삼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전략 모델에 따르면, 콘텐츠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1)다양한 창구를 통해 콘텐츠를 노출시킴에 있어서 필요한 창구화 의사결정, 2)원천 콘텐츠를 어떤 장르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장르 전환에 있어서 어떤 요소가 유지, 강화되어야 하는가 등에 관한 장르전환 의사 결정, 3)상품화 대상 선정, 상품화 활용 요소 및 상품화 디자인과 관련한 상품화 의사 결정 등 다양한 OSMU 의사 결정의 기준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경로의 소비자 접촉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조율하고 통합하며, 브랜드 자산의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콘텐츠의 장기적인 부가가치 극대화에 기여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되는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첫째, OSMU를 일련의 과정으로 파악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조망함으로써 OSMU 논의의 폭을 넓히고 있다. 둘째, 창구화, 장르전환, 상품화 등 다양한 OSMU 활동을 통합하고 조율할 필요성에 주목하였다. 셋째, 전략의 초점을 원천 콘텐츠 (One Source)의 부가가치 극대화에 맞춤으로써, 멀티 유즈 (Multi Use) 결과인 장르 전환된 콘텐츠 또는 관련 상품을 위한 전략과의 혼란을 배제하였다. 넷째, OSMU 실행과정에서 저작권자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의사결정을 파악하고, 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OSMU 주체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콘텐츠의 내용 이외에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논의의 대상에 포함시킴으로써, 콘텐츠 향유자뿐 아니라 미래의 잠재고객을 콘텐츠의 장기적 부가가치 창출원으로 인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to propose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One Source Multi Use (OSMU) strategic model of culture content. In this study, OSMU is defined as a series of marketing activities to increase the value created by culture content. The framework of brand equity strategy is applied to develop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1) 본 연구에서는 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마케팅’ 패러다임을 문화콘텐츠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인 OSMU에 적용하여, 와 같이 문화콘텐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OSMU를 일련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효과적인 OSMU 전략 수립과 집행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져야 하는지, 과정 단계별로는 어떤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그 의사 결정의 기준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논의를 통해, OSMU 전략의 실천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OSMU 과정의 전체적인 조망을 가능하게 하고, OSMU와 관련한 실행적 논의, 예를 들어 콘텐츠를 어떤 창구를 통해, 어느 시점에 노출되어야 하는지 (창구화 전략), 원천 콘텐츠는 어떤 장르로, 그리고 어떤 요소를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하는지(장르전환 전략), 어떤 관련 상품을 개발하여야 하는지 (상품화 전략) 등에 관한 의사결정 기준의 필요성을 제기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OSMU 전략의 모색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이론에서 논의하는 브랜드 자산관리 전략(brand equity strategy)이 브랜드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콘텐츠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OSMU의 역할과 맥을 같이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브랜드 자산관리의 전략적 틀을 문화콘텐츠에 적용한다면, 문화콘텐츠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OSMU 전략 모색을 위한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OSMU (One Source Multi Use)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본고의 목적은 전통적 브랜드 이론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문화콘텐츠 OSMU 전략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브랜드 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목적은 ‘브랜드 자산의 극대화’에 있다.
  • 브랜드 자산관리의 전략적 틀을 문화콘텐츠에 적용한다면, 문화콘텐츠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OSMU 전략 모색을 위한 시사점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본고는 OSMU와 브랜드에 관한 연구자들의 의견을 검토하고, 브랜드 자산관리 전략의 틀을 적용하여 문화콘텐츠 OSMU 전략 수립과 집행의 개념적 모델(conceptual model)을 도출하고자 한다. 도출된 전략 모델의 요소들은 사례를 준용하여 개념을 논의할 것이며, 본 연구가 제시하는 OSMU 전략 모델에 관한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한 추후 연구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목적은? 본고의 목적은 전통적 브랜드 이론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문화콘텐츠 OSMU 전략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브랜드 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목적은‘브랜드 자산의 극대화’에 있다.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이란‘특정 브랜드가 제품에 부여하는 부가가치1)’로, 브랜드 자산의 관리란 특정 브랜드가 창출하는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 구성요소들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켈러가 정의한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Keller)는 고객기반 브랜드 자산 (customer-based brand equity)을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차이’로 정의하였다. 이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brand awareness),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및 특징적 브랜드 연상에 의해 결정되며, 소비자 반응 (consumer response)은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호감, 구매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19)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 연상을 떠올리게 할 것인가가 브랜드 자산관리의 주요 관심사이다.
OSMU는 무엇인가? OSMU (One Source Multi Use)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본고의 목적은 전통적 브랜드 이론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문화콘텐츠 OSMU 전략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데이비드 아커, 이상민역,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2003. 

  2.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3. 장 노엘 캐퍼러, 윤정구 외 역, 뉴 패러다임 매니지먼트, 김앤김북스, 2009. 

  4. 케빈 레인 켈러, 이상민 외 역, 브랜드 매니지먼트, 비즈니스북스, 2007. 

  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캐릭터가치평가연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6. 김영재, 의 브랜드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통권20호(2012), pp.29-47. 

  7. 노준석, OSMU 전략을 통한 한국 문화콘텐츠의 선순환구조 확립방안, 디지털콘텐츠와 문화정책, 제3호(2008), pp.119-150. 

  8. 박기수, 서사를 활용한 문화콘텐츠간 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6집(2008), pp.1-23. 

  9. 박승현.이윤진, 만화의 영화로의 전환: 영화〈식객〉의 사례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7호(2009), pp.97-115. 

  10. 조성룡 외, 사례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OSMU의 고찰, 방송공학회논문지, 제12권5호(2007), pp.423-434. 

  11. 최성규.이화자, 만화 와 영화 의 비교,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19호(2010), pp.89-112. 

  12. 한창완.홍난지, 웹툰의 영화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2호(2011), pp.186-194. 

  13. 김효정, "웹툰에서 영화로의 장르전환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2). 

  14. 장효진, "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11.2). 

  15. Schultz, Don E., Stanley I. Tannenbaum, & Robert F. Lauterbor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NTC Business Books, 1993. 

  16. Upshaw, Lynn B., Buliding brand identity: A strategy for success in a hostile marketplace, John Wiley & Sons, 1995. 

  17. Hunt, Shelby D., "On reforming marketing: For marketing systems and brand equity strategy", Does marketing need reform?, Sheth, Jagdish, Rajendra Sisodia(ed.), M. E. Sharpe, 2006, pp.69-77. 

  18. Alsem, Karel Jan, Erik Kostelijk, "Identity based marketing: A new balanced marketing paradigm",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42 No.9/10 (2008), pp.907-914. 

  19. Farquhar, Peter, "Managing brand equity", Marketing Research, 1(Sep. 1989), pp.24-33. 

  20. Keller, Kevin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1993), p.1-22. 

  21. Madhavaram, S., V. Badrinarayanan & R. E. McDonald,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and brand identity as critical component of brand equity strategy", Journal of Advertising, Vol.34, No.4 (Winter, 2005), p.69-80. 

  22. Teinowitz, Ira,"Disney to limit character licensing to 'healthful' foods", Advertising Age, (Oct.10, 2006), http://adage.com/artic le/news/disney-limit-character-licensing-healthful-foods/1125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