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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믹스에 대한 고객만족이 신뢰 및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atient's Satisfaction to Marketing Mix on Trust and Relationship Commitment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3, 2013년, pp.137 - 147  

유현식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  지재훈 (동의과학대학교 의무행정과) ,  김원중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최현주 (인제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김광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방기현 (동의과학대학교 의무행정과) ,  이선찬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조희정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의무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assifies the marketing mix of LASIK eye surgery clinics into 7Ps, examines the influence of each factor of 7Ps(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process, people and physical evid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vestigates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trust and relations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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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과 고객 간의 신뢰와 관계몰입의 형성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의 환경에 접목하여 병원을 내원하는 고객의 만족이 신뢰와 관계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안과를 내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실증 자료를 수집하고 검정하고자 하였으며, 자료 수집을 위해 부산지역에 위치한 3곳의 수술전문안과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 500명을 편의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00부의 설문 자료를 통해 실증연구모형을 검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 목적은 안과 의원에서 경제적 수익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력교정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마케팅 이론의 관점에서 마케팅 믹스 7P로 세분화하고 분류된 의료서비스의 만족요인이 병원에 대한 신뢰와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나아가 안과 의원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1-4 People는 고객만족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Product는 고객만족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신뢰와 관계몰입간의 관계에서도 신뢰는 관계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4) “신뢰는 관계몰입에 긍정적(+)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뢰는 관계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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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 분야의 변화는 소비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점차 의료에 대한 생각이 과거의 의료 시혜 개념에서 환자의 권리 개념으로, 의사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에서 환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개념으로, 또 의사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것에서 환자가 참여하는 것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의료소비자들로 하여금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는 것이 당연한 권리로 받아들이게 만들었고, 병원종사자들에게 고객지향적인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1]. 하지만 아직까지 공급자인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객만족모형에서 만족의 판단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또한, Oliver(1999)는 만족도를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측정하였는데 고객만족을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 수준과 그에 대한 충족의 반응으로 간주된다고 주장하면서, 이에 덧붙여 고객만족은 단순히 만족만으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과정으로 설명된다고 하였다[4]. 고객만족모형에서 만족의 판단은 긍정-부정적인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인 불일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규식 등[5]의 한방 병·의원의 연구에서도 서비스의 질 개선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게 되면 연속적으로 현재 고객을 유지시키면서, 한편으로 구전효과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고 하였다.
의료기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어떻게 나타났는가? 하지만 아직까지 공급자인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10년 한국 보건산업 진흥원에 따르면 의료기관 이용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의료비가 비싸다(47.8%)가 가장 높았고 다음이 대기시간이 길다(41.6%), 치료결과 미흡(35.0%), 불친절(22.0%), 진료 불성실(21.6) 순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과거의 의료공급자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인식 전환이 미흡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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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H. Choi(2002),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post-purcha behavior in medical service: based on patients of the medical service, Inha University, A Master's Thesis, p.1. 

  2. C.Y. Jang(2000), Analysis of hospital satisfaction factor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15(2);31-50. 

  3. C.S. Kim(2011), An exploratoty study on quality of care-giving service with use of SERVQUALTargeting inpatients of long-term care hospitals in Daejeon reg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1);41-60. 

  4. R.L. Oliver(1999), When ceconsumer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3);33-44. 

  5. K.S. Lee(1999), Survey on the Utilization of the Medical Use,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ol.9(4);120-138. 

  6. E.K. Lee(2006), The Association Between Service Quality (SERVPERF) and Intention to Re-visit among Patients Utilizing Some Ophthalmology Clinics, Chosun University, A Master's Thesis, pp.4-6. 

  7. H.S. Lim(2011), Influence of Ophthalmic Surgery Service Quality on Patients Satisfaction and Word-of-Mouth Performance, Dong-A University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A Master's Thesis, p.58. 

  8. J.H. Choi(2009), The effects of Patient Trust on Relationship Commitment in Healthcare Settings, InjeUniversity, A Master's Thesis, p.48. 

  9. H.J. Choi, J.H. Ji, Y.S. Park(2012), The Influence of Job Stress on Job Attitude and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Support among Hospit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3);141-155. 

  10. S.J. Lee(2004),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medical care service, Yonsei University, A Master's Thesis, p.39. 

  11. F.R. Dwyer, P.H. Schurr, S. Oh(1987),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51(2);11-27. 

  12. I.N. Jeong(2006), Effects of Medical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anagement, A Master's Thesis, p.57. 

  13. R.M. Morgan, S.D. Hunt(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20-38. 

  14. M.N. Kim(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atient Satisfaction in Medical Services, Gyeongsang National Univrtsity PhD thesis, p.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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