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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분해 카본블랙을 이용한 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변형 특성
Permanent Deformation Properties of Asphalt Binder Modified by Pyrolysis Carbon Black of Waste Tir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4028 - 4032  

이동항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정구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관호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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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 재활용을 위한 열분해 공법으로 발생하는 열분해 카본블랙의 재활용 방안이 필요하다. 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변형 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페타이어 열분해 공법의 부산물인 카본블랙을 이용하였다. 원아스팔트에 열분해 카본블랙 0%, 5%, 10%, 15% 및 20%를 혼합하였고, 연화점, 침입도시험, 회전점도계 및 동적전단유동기시험을 시행하였다. 열분해 카본블랙을 혼합한 아스팔트 바인더의 연화점은 증가하였고, 인화점은 기준값을 만족하였다. 135도에서의 회전점도값은 증가하였고,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ycling method for pyrolyzed carbon black from pyrolysis process of waste tires is needed. Carbon black from pyrolysis of waste tires was used to modify and improve the permanent deformation properties of asphalt binder. 0%, 5%, 10%, 15% and 20% of pyrolyzed carbon black was mixed. Couple of lab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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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분해시 발생하는 잔류물인 카본블랙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변형 성능 개선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열분해 카본블랙은 부산지역의 페타이어 열분해 공정을 이용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기존의 폐타이어 고무분말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로, 덩어리로 배출되는 카본블랙을 밀링 처리하여 0.
  • 아스콘 플랜트에서 아스팔트를 펌핑의 용이성, 골재와 아스팔트 혼합시 혼합의 적정성, 아스팔트 포장체의 포설 및 다짐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아스팔트 혼합물의 혼합 및 생산, 현장시공시 작업성(Workability)을 평가할 목적으로 사용한다. 시험 규격은 ASTM D 4402, KS F 2392를 준용하였다(시방기준 : 135도에서 실험, 측정된 값이 3.
  • 이를 위해 열분해 카본블랙의 사용량을 아스팔트 사용량 대비 0%, 5%, 10%, 15% 및 20%를 혼합하여 개질아스팔트 바인더를 제조하고, 이를 이용한 기존의 일반적인 물성평가(연화점, 인화점 등) 및 SHRP Superpave 공용성등급(Performance Grade) 시험을 시행하였다. 열분해 카본블랙의 사용량에 따른 아스팔트 바인더의 성능 개선효과를 분석하였고, 이를 통해 열분해 카본블랙을 이용한 개질아스팔트 바인더의 소성변형 저감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타이어의 연화점 시험용 시료를 규정 조건에서 가열하였을 때, 시료가 연화되기 시작하여 규정된 거리(25.4mm)로 처졌을 때의 온도를 측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시험규격은 ASTM D 648, KS M 2250에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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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징은 무엇인가? 폐타이어를 분쇄하여 최대 2mm 정도의 고무분말을 약 200oC 온도에서 아스팔트 바인더와 혼합하여 이용하는 고무아스팔트 공법은 습식기술과 건식기술을 이용한다. 고무아스팔트 혼합물은 일반아스팔트 바인더에 비해 높은 점도, 저온에서 낮은 강성, 높은 반사균열 저항성, 장기노화 방지등에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도로국(WADOT)의 카본블랙을 이용한 아스팔트 바인더 성능시험 결과로 부터 아스팔트 바인더의 점탄성성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4].
타이어는 폐기물 관리법 및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어떻게 처리해야하는가? 이는 생산자가 회수해 재활용해야할 폐기물양을 고시하고 생산자는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재활용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재활용부담금을 납부해야한다. 타이어는 1911년 3월 폐기물 관리법 및 1992년 12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요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및 포장재의 제조/수입업자에게 회수/처리를 예치하게 한 후, 재활용 실적에 따라 예치금을 반환해주는 예치금납부대상 품목으로 분류되어 타이어 제조/수입업자가 폐타이어 회수/처리의무를 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타이어 제조/수입업자는 자기 제품만 선별하여 회수/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동회수/처리를 위하여 대한타이어공업협회를 통해 1991년 6월부터 폐타이어 회수/처리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폐타이어 처리라는 사회적 이슈로 인해 시작된 생산자 책임재활용제 정책의 내용은? 폐타이어 처리가 사회적 환경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부는 2003년부터 “생산자 책임재활용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생산자가 회수해 재활용해야할 폐기물양을 고시하고 생산자는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하면 재활용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재활용부담금을 납부해야한다. 타이어는 1911년 3월 폐기물 관리법 및 1992년 12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요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에 따라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및 포장재의 제조/수입업자에게 회수/처리를 예치하게 한 후, 재활용 실적에 따라 예치금을 반환해주는 예치금납부대상 품목으로 분류되어 타이어 제조/수입업자가 폐타이어 회수/처리의무를 이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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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1), "Guideline of Eco-Friendly Mnagement for Waste Tires", pp. 209 

  2. Lee, Y. (2013), "A Study of Modified Asphalt Binder with Pyrolyzed Carbon Black from Waste Tires", Master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3. Livingston, J. (1989), "Carbon Black Additive in Asphalt Experimental Project No. 3, WA-84-04",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RD 198.1. 

  4. Kim, S. (2009), "Influence of a Flexibilizer on Physical Properties of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Sealants", Korean Society of Roadway Engineers, Vol. 11, No. 3, pp. 3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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