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iss & Ride Zone 설치에 따른 교통망 영향 분석
Impact Analysis of Transportation Network by The Installation of Kiss & Ride Zon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5 = no.61, 2013년, pp.145 - 156  

홍기만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백바름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김현명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research is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road network of the surrounding area is installed according to the Kiss & Ride Zone. METHODS : Estimating the transportation mode of students by using the Metropolitan household Surveys(2006) and estimating the O/D by Kiss & Ride ratio wit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는 이러한 영향에 대하여 계량적인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학교 앞 안전문제 해결방안으로 Kiss & Ride Zone이 설치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주변 도로망의 변화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Kiss & Ride Zone은 학교 출입구가 존재하는 도로에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Data를 이용하여 학교구분 별/지역 별 Kiss & Ride를 이용한 통학분포를 살펴보았으며, 외국의 사례를 이용하여 학교 앞 안전을 위해 Kiss & Ride Zone 설치 시 도로망에 미치는 영향을 학교구분 별로 단계적 시행을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오토바이 수단의 경우, 현행 국내법상 만 16세(고등학생) 이상 면허취득이 가능하며, 초등학생과 중학생 중 오토바이를 이용한 통학자료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오토바이를 타고 통학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첫 번째, 분석지역 내 교통량은 출근목적 통행이 대부분으로 차로수(용량) 변화에 따른 통행수요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기준 수도권의 출생건수는 2000년과 비교해 어떠한가? 우리나라 수도권의 인구는 2010년 기준 약 24,857,463명으로 2000년 이후 연평균 약 1.19%씩 증가하고 있는 반면, 출생건수는 2009년 기준 227,665명으로 2000년 306,570명에 비해 약 25.7%가 감소하여 연평균 약 3.25%씩 감소하고 있다.
Kiss & Ride의 일반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적용되는 Kiss & Ride의 개념은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을 타고 중간에 하차하여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통행형태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Kiss & Ride의 개념을 부모들의 출근 및 기타 통행과정 중 학생들의 통학통행이 발생하는 것으로, 하차를 위해 학교 주변에 잠시 정차하는 통행형태로 제한하였다.
Kiss & Ride Zone 설치에 따른 교통망 변화분석의 각 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먼저 기초자료 분석단계에서는 앞에서 분석된 지역별/초·중·고등학교 별 등교통행의 수단분포를 살펴보고, Kiss & Ride 비율을 결정하였다. 두 번째로 정적 교통망 분석단계에서는 분석지역 선정 및 시나리오 구축과 장래수요예측 프로그램인 사통팔달을 이용하여 분석지역의 1시간 교통량을 산출하였다. 세 번째로 Dynasmart-P를 이용하여 동적 네트워크 구축 및 Kiss & Ride 비율을 적용하여 시간대별 O/D를 구축하였으며, 시간대별 O/D 분포는 정규분포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속도 및 대기행렬의 지체해소시간을 분석하여 Kiss & Ride Zone 설치에 따른 주변 도로망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Kim, Gyang-Chul, Kho, Joo-Yeon, 1999. Character Survey & Improvement of Park and Ridership in Seoul, Research for Seoul, Vol. 7 No 1 

  2. Kwon, Young-Jong, Kang, Hye-Young, 2000. The Operation and Maintenance Plan for Promoting the Utilization of Transfer Parking Lot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3. Kwon, Young-Jong, Kim, Hwang-bae, 2005. Establishment of the Functions and Design Criteria of Different Types of Transit Center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0 No 2 

  4. Lee, Shin-Hae, Yang, Ji-Chung, Lee, Kwang-Hoon, Choi, Hyun-Ju, 2006. Optimal Entrance and Exit Transfer Location of Seoul According to the Expanding Metropolitan Area, Research for Seoul, Vol 7 No 1 

  5. Sung, Hyun-Gun, Shim, Jae-Ick, Lim, Hyeong-Jun, 2009. Study on the Socio-Economic and Travel Characteristics of Park/Kissand- Ride Commut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5 No 2 

  6.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999. A Study on the Transfer System Improvement of Mass Transit in Kyonggi-Do. 

  7.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7. A Master Plan for a Public Transportation Transfer System in Seoul 

  8. Wigmore, B. & Baas, P., 2004. School journey safety - a comparative study of engineering devices. IPENZ Transportation Group 

  9. Hallmark, S. & Isebrands, H., 2006. Toolbox to address safety and operations on school grounds and public streets adjacent to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Iowa. Ames, IA: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10. Isebrands, H.N., Hallmark, S.L., 2007. School zone safety and operational problems at existing elementary schools. ITE Journal 

  11. NRMA Motoring & Services, 2007. Stay safe rangers initiative at balgowlah heights public schoo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