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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규모와 수익성에 따른 영화의 분류와 확산 패턴 분석
Identifying the Diffusion Patterns of Movies by Opening Strength and Profitability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5, 2013년, pp.412 - 421  

김태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홍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ion picture industry is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fields in the cultural industry and has experienced constant growth both worldwide and within domestic markets. However, little research has been undertaken for diffusion patterns of motion pictures, whereas various issues such as demand f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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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규모와 수익성에 따라 영화들을 몇 개의 군집으로 분류하고 군집에 따른 확산 패턴의 특성을 확장 Bass 모형을 통해 분석하여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영화의 특성에 따른 확산 패턴의 분석과 비교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특히 규모나 수익성과 같은 영화의 제작과 소비 특성에 따른 확산 패턴의 분석은 실무적인 의의와 활용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탐색되지 못한 연구 분야로 남아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의 규모와 수익성에 따라 영화를 군집화하고, 각 군집별로 영화의 박스오피스 수익이 확산되는 현상 및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 우리는 통합전산망에서 공인하여 제공하는, 신뢰성 있는 일별 박스오피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영화의 수요 확산 패턴을 분석하였다. 영화의 규모와 성공 및 실패 여부에 따른 확산 패턴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봉일의 좌석 수로 정의된 개봉 규모와 최종 박스오피스 수입을 개봉 규모로 나눈 수익성 지표를 정의하고, 그에 따라 수집된 영화들에 대한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군집분석의 결과, 선택된 영화들은 각각의 기준에 대해 두 가지 수준을 갖는, 총 네 개의 군집을 이루었다.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일별 박스오피스의 확산 패턴을 규모와 수익성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제작비로서 대변되는 영화의 규모는 해당 영화의 최종 박스오피스 수입과 유의미한 관련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Yoo, 2002).
  • 이 절에서는 군집 분석 결과를 통해 얻어진 4개의 군집에 대한 각각의 일별 박스오피스 확산 패턴을 알아보고, 군집 간 차이를 비교하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영화의 일별 박스오피스 데이터의 경우, 영화 관람객의 대부분이 주말에 집중되는 요일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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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는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이면서 매년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문화산업의 상품이기도 하다. 2010년에서 2015년 사이, 세계 영화 시장은 매년 5.
영화 산업에 대한 경영과학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어떤 것에 주목하였나? 영화 산업에 대한 경영과학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박스오 피스 수익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측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Litman(1983), Eliashberg and Shugan(1999), Ravid(1999) 등이 영화의 장르, 스타 배우의 유무, 상영 등급, 제작비 규모, 배급사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영화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그 영향력을 분석한 데 이어, Sawheny and Eliashberg(1996), Dellarocas et al.
초기에 과도한 스크린 확보에 집중하는 와이드 릴리즈 일변도의 전략보다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결과는 영화 산업에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개봉 규모와 수익성의 상관관계가 높지 않으며, 군집 간 수익성의 편차가 크다는 점에서 스크린 배분을 통한 개봉 전략이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수익성이 높은 영화들의 분석 결과상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입소문 효과 등으로 인해 유발된 개봉 후 증가추세를 동반한 상영 기간의 증가이다. 따라서 초기에 과도한 스크린 확보에 집중하는 와이드 릴리즈(wide-release, 광역 개봉) 일변도의 전략 보다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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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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