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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국내 영화 시장의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Korean Film Market b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93 - 107  

김태구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  조남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술경영융합대학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  홍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술경영융합대학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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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 영화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거듭하면서 그 영향력을 해외로 넓히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영화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간의 유사성과 관련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개봉된 영화들을 몇 개의 군집으로 나누어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장르, 등급, 배급사, 국적, 규모, 수익성 등의 여러 특성을 활용하여 얻은 연결망은 몇 개의 군집으로 나뉘며, 각각의 군집에 대하여 군집을 규정지을 수 있는 대표적인 특성과 군집 별대표로 선정된 영화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장르에 비해 상영등급과 국적이 전체 영화시장을 각각의 군집으로 나누는 중요한 기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화의 수익성에 있어서도 군집 간 차이가 두드러졌다. 더 나아가 확산 모형의 추정 결과는 영화의 성공과 입소문 효과의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영화들의 경우에는 높은 초기수요와 빠른 최대 시점을 갖는 단조 감소의 확산 패턴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n film industry has continuously experienced a rapid growth and expanded its influence to foreign countries. Accordingly, there have been numerous studies in various research are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dustry. In this study, we applied social network analysis b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영화산업은 언제 본격적인 산업화가 시작되었는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과 맞물려 한국 영화산업은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로 들어선다. 과학적 마케팅과 기획 기법이 도입되며 시스템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투자-제작-배급-상영을 아우르는 헐리우드식 수직통합체계를 갖추면서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2].
문화적 상품의 특성은 무엇인가? 영화를 산업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보편화 되면서, 영화산업을 학문적으로 접근하려는 시도 역시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일반적으로 영화와 같은 문화적 상품의 경우, 높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예상되는 수익규모를 투자 단계에서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특성을 갖는다[5][6].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다중회귀분석과 같은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한 Litman(1983)[7], Eliashberg and Shugan(1999)[8], Ravid(1999)[9] 등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한국 영화산업이 산업화 되면서 도입된 것은 무엇인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과 맞물려 한국 영화산업은 본격적인 산업화의 길로 들어선다. 과학적 마케팅과 기획 기법이 도입되며 시스템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투자-제작-배급-상영을 아우르는 헐리우드식 수직통합체계를 갖추면서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2]. 이후 IMF를 맞으면서 일부 대기업 자본이 영화산업에서 철수하고 창업투자자 자본이 이를 대신하는 등의 영화산업 재편과정이 있었으나 1990년대 이후 지금까지 영화산업은 관객 수 뿐만 아니라 제작편수, 평균제작비, 전국 스크린 수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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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류설리,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 워크의 관객동원 안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62-7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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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세기 후반 TV가 대중들에게 보급되면서 극장관객이 줄어들기도 하였으나[1], 199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 영화산업의 르네상스는 2000년대에도 계속되고 있다.

  2. 정종화, 한국영화사, 한국영상자료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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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적 마케팅과 기획 기법이 도입되며 시스템적 투자가 이루어지고, 투자-제작-배급-상영을 아우르는 헐리우드식 수직통합체계를 갖추면서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2].

  3. 영화진흥위원회, 2012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영화정책센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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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한국영화 산업 전체 관객 수는 1억 9,4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9% 성장하여 역대 최다기록을 수립하였으며, 2013년도에는 누적 관객 2억 1,332만 명으로 2012년도의 관객 기록을 다시 갱신하여 사상 최대치에 이르게 되었다[3][4].

  4. 영화진흥위원회, 201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영화정책센터,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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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한국영화 산업 전체 관객 수는 1억 9,4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9% 성장하여 역대 최다기록을 수립하였으며, 2013년도에는 누적 관객 2억 1,332만 명으로 2012년도의 관객 기록을 다시 갱신하여 사상 최대치에 이르게 되었다[3][4].

  5. A. Elberse and J. Eliashberg, "Demand and Supply Dynamics for Sequentially Released Products in International Markets: The Case of Motion Pictures," Marketing Science, Vol.22, No.3, pp.329-35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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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영화와 같은 문화적 상품의 경우, 높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예상되는 수익규모를 투자 단계에서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특성을 갖는다[5][6].

  6. M. J. Salganik, P. S. Dodds, and D. J. Watts, "Experimental Study of Inequality and Unpredictability in an Artificial Cultural Market," Science Vol.311, No.5762, pp.854-85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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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영화와 같은 문화적 상품의 경우, 높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예상되는 수익규모를 투자 단계에서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특성을 갖는다[5][6].

  7. B. R.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The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 pp.159-17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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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다중회귀분석과 같은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한 Litman(1983)[7], Eliashberg and Shugan(1999)[8], Ravid(1999)[9] 등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8. J. Eliashberg and S. M. Shugan, "Film Critics: Influencers or Predictor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2, pp.68-7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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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다중회귀분석과 같은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한 Litman(1983)[7], Eliashberg and Shugan(1999)[8], Ravid(1999)[9] 등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9. S. A.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Vol.72, No.4, pp.463-49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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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많은 연구들이 영화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다중회귀분석과 같은 통계적 분석 기법을 활용한 Litman(1983)[7], Eliashberg and Shugan(1999)[8], Ravid(1999)[9] 등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10.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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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영화 시장에 있어서는 박승현, 정완규(2009)[10]가 2006년부터 2008년 사이 3년간 한국 영화시장에서 개봉된 영화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여 스크린 수, 온라인 평점, 한국 메이저배급사, 여름시즌 개봉 등의 변수가 관객 수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11. 최병호, 최성희, "한국 영화시장에서 영화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생존분석을 중심으로", 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pp.139-16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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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병호, 최성희(2011)[11]는 2008-2009년 동안 한국 영화시장에서 개봉된 영화를 분석한 결과, 관객의 입소문과 영화의 개봉규모가 상영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이윤정, 신형덕, "원작의 유무와 형태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108-11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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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이윤정, 신형덕(2013)[12]이 원작의 유무 여부와 원작의 형태가 영화흥행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3. 박선영, "SNS를 통한 구전 효과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0-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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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수익의 요인 분석이 아닌 영화 흥행 자체의 확산 과정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졌는데, 박선영(2012)[13]은 하나의 영화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연결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한 구전활동을 영화 개봉 전/개봉 초기/성숙기의 3단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나, 하나의 사례를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14. 박지연,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 연결망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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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지연(2013)[14]은 영화가 아닌 네티즌 리뷰의 연결망 분석을 통해 한국 및 해외 흥행 영화를 고찰하였으나, 영화 시장 전체가 아닌 흥행 영화에 한정된 관객 반응에 주목한 측면이 있다.

  15. 조진희 외, 한국 영화산업의 사회연결망 분석 : 영화시장 개방효과에 대한 장기적 연구, 한국영화진흥위원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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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외에도 조진희(2006)[15]는 영화감독, 제작자, 배급사에 대한 연결망을 통해 중앙성 지표와 흥행성적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16. 김태구, 홍정식, "개봉 규모와 수익성에 따른 영화의 분류와 확산 패턴 분석", 산업공학회지, 제39권, 제5호, pp.412-42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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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구, 홍정식(2013)[16]의 연구에서는 영화를 개봉 규모와 수익성을 기준으로 군집분석하고, 확장된 Bass 모델을 활용하여 군집별로 고객 확산 패턴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김태구, 홍정식(2013)[16]의 연구에서는 0이 아닌 수요의 초기치를 허용하는 수정된 Bass 모형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김태구, 홍정식(2013)[16] 및 Kim and Hong(2013)[27]의 연구에서 제안된, Bass model with integration constant(이하 BMIC)를 활용하여, 높은 초기 수요의 비중을 갖는 영화의 확산 패턴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익성은 해당 영화가 투자 대비 거둔 수익의 비율을 의미하는데, 한국 영화의 경우 투자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어렵다[16].

  17. 심원섭, 이연택,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한 한국관광산업 이익집단의 정책네트워크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3-3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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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연구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17][18], 류설리, 유승호(2009)[19]는 한국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배우와 감독 163명을 대상으로 공동 작업 여부에 의거한 사회연결망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관객동원 안정성이 큰 배우와 감독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8. 이중만, 최민석, "융합기술전문가의 공동연구에 대한 사회적 연결망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415-42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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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연구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17][18], 류설리, 유승호(2009)[19]는 한국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배우와 감독 163명을 대상으로 공동 작업 여부에 의거한 사회연결망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관객동원 안정성이 큰 배우와 감독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9. 류설리, 유승호, "한국영화 주요 배우.감독 네트워크의 관객동원 안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62-7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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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연구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17][18], 류설리, 유승호(2009)[19]는 한국영화에 등장하는 주요 배우와 감독 163명을 대상으로 공동 작업 여부에 의거한 사회연결망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관객동원 안정성이 큰 배우와 감독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 J. Krauss, S. Nann, D. Simon, P. A. Gloor, and K. Fischbach, "Predicting Movie Success and Academy Awards through Sentiment and Social Network Analysis," proceeding paper, ECIS, pp.2026-203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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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사회 연결망 분석의 영화 시장에 대한 높은 활용도와 그에 따라 해외 영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20][21]이 이루어진데 비해, 한국 영화 시장에 대한 연구는 드물게 이루어지고 있다.

  21. L. Doshi, J. Krauss, S. Nann, and P. Gloor, "Predicting Movie Prices Through Dynamic Social Network Analysis," Procedia -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2, No.4, pp.6423-643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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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사회 연결망 분석의 영화 시장에 대한 높은 활용도와 그에 따라 해외 영화 시장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20][21]이 이루어진데 비해, 한국 영화 시장에 대한 연구는 드물게 이루어지고 있다.

  22. 김용학, 사회 연결망 이론, 박영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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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연결망 이론에서는 사람이나 조직간 관계를 노드(node)와 두 노드를 연결하는 선(edge)의 네트워크 형태로 표현하여 체계의 특성이나 행위를 분석한다[22].

    사회연결망분석에서 사용되는 주요 측정지표로는 중앙성, 사이 중앙성, 밀도 등 이 있다[22].

  23. 김성희, 장로사, "사회 연결망 분석 연구동향 및 정보학 분야에서의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4호, pp.71-8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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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연결망 분석은 최근 복잡계 연구의 일환으로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전체 네트워크의 형성과정이나 진화과정 같은 네트워크 발전과 관련된 규칙이나 법칙을 규명하려는 일반론적인 성격의 연구로 발전되어 왔다[23].

  24. 김용학, 사회 연결망 분석, 박영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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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망 분석이 상호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정보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전자적 정보의 축적이 방대해졌기 때문”이다[24].

  25. T. Kim, J. Hong, and H, Koo, "Forecasting Diffusion of Innovative Technology at Pre-Launch: A Survey-Based Method,"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113, No.6, pp.800-81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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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두 영향을 반영하는 방식에 따라 로지스틱 모형(Logistic model)이나 곰페르츠 모형(Gompertz model)과 같은 내부 영향 모형(internal influence model), 지수 모형(Exponential model)과 같은 외부 영향 모형(external influence model), 그리고 두 영향을 모두 반영하는 Bass 모형과 같은 혼합 영향 모형(mixed influence model)이 있다[25].

  26. F. M. Bass, "A new product growth model for consumer durables," Management Science, Vol.15, No.5, pp.215-227,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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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ss 모형은 대표적인 혼합 영향 모형이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확산 모형으로서, Bass(1969)[26]에 의해 제안된 이후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27. T. Kim and J. Hong, "Bass model with integration constant," working paper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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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김태구, 홍정식(2013)[16] 및 Kim and Hong(2013)[27]의 연구에서 제안된, Bass model with integration constant(이하 BMIC)를 활용하여, 높은 초기 수요의 비중을 갖는 영화의 확산 패턴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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