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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9 no.5, 2013년, pp.412 - 421
김태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홍정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Motion picture industry is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fields in the cultural industry and has experienced constant growth both worldwide and within domestic markets. However, little research has been undertaken for diffusion patterns of motion pictures, whereas various issues such as demand f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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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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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는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이면서 매년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대표적인 문화산업의 상품이기도 하다. 2010년에서 2015년 사이, 세계 영화 시장은 매년 5. | |
영화 산업에 대한 경영과학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어떤 것에 주목하였나? | 영화 산업에 대한 경영과학적 관점의 연구들은 주로 박스오 피스 수익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측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Litman(1983), Eliashberg and Shugan(1999), Ravid(1999) 등이 영화의 장르, 스타 배우의 유무, 상영 등급, 제작비 규모, 배급사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영화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고 그 영향력을 분석한 데 이어, Sawheny and Eliashberg(1996), Dellarocas et al. | |
초기에 과도한 스크린 확보에 집중하는 와이드 릴리즈 일변도의 전략보다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이러한 결과는 영화 산업에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개봉 규모와 수익성의 상관관계가 높지 않으며, 군집 간 수익성의 편차가 크다는 점에서 스크린 배분을 통한 개봉 전략이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수익성이 높은 영화들의 분석 결과상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입소문 효과 등으로 인해 유발된 개봉 후 증가추세를 동반한 상영 기간의 증가이다. 따라서 초기에 과도한 스크린 확보에 집중하는 와이드 릴리즈(wide-release, 광역 개봉) 일변도의 전략 보다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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