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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10, 2013년, pp.902 - 908
장재덕 (Korea Powertrain Co., LTD.) , 김기우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김원진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The input torque ripple induced by combustion engines is a significant source of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problem in automotive transmissions. Because this torque fluctuation is primarily transmitted to the input shaft of automotive powertrains(e.g., automatic transmissions) when the 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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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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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 최근 전기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현재까지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내연기관(internal-combustion engine)은 흡입, 압축, 팽창 및 배기 행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혼합 가스 압력, 피스톤 왕복 운동의 불균형 등에 의해 엔진 토크의 변동(fluctuation, ripple)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 |
본 연구에서 승용차 비틀림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절연 성능을 평가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중형급 승용차에 사용하는 직결 클러치용 비틀림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전용 측정 장비 대신 기존 내구 시험기를 통해 측정한 후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약 20 Hz의 공진주파수 이후에서 전달률이 40 dB/decade(roll-off rate)로 감소하는 전형적인 진동 절연기(2차 선형 시스템)의 특성을 나타내었다. (2) 기여도 분석 등을 통해 본 측정 방법의 타당성이 확인되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진동 전달률 측정이 가능하며 기존 정적 비틀림 스프링 특성 시험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 향후 비틀림 댐퍼의 진동 전달률 측정용 전용 시험 장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 |
엔진 토크 진동은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 이러한 엔진 토크 진동은 동력전달 계(powertrain system)로 전달되어 불필요한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문제를 발생시키며 자동차 감성 품질을 악화시켜 주요 소비자 불만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AT) 장착 차량은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내부에 특정 운전 조건에서 엔진과 변속기 입력 축을 수동변속기와 같이 체결시키는 직결 클러치(lock-up clutch)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으로부터 유입되는 엔진 토크 진동은 소음진동 문제를 발생 시킬 뿐만 아니라 진폭이 큰 비틀림 진동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동력 전달 계통 부품의 내구성을 저하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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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vin, E. I., 2003, Passive Vibration Isolation, ASME Press,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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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LAB/Signal Processing Toolbox V.7.6 User's guide, 2011, The Math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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