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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 해석 및 측정
Vibration Transmissibility Analysis and Measurement of Automotive Clutch Spring Damper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10, 2013년, pp.902 - 908  

장재덕 (Korea Powertrain Co., LTD.) ,  김기우 (School of Automotive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김원진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put torque ripple induced by combustion engines is a significant source of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problem in automotive transmissions. Because this torque fluctuation is primarily transmitted to the input shaft of automotive powertrains(e.g., automatic transmissions) when the loc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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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FRF를 추정하여 공진주파수를 확인하고 전달률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사인 파형의 가진주파수를 증분시켜 가면서 수 차례 반복 시험한 후 진폭비를 계산하여 추정 할 수 있지만 시험 장비의 특성상 반복 시험할 경우 시험기 냉각 및 추가적인 후처리 계산이 반복 시험 마다 필요하여 측정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발생한다. 또한 랜덤 가진(random excitation)이 FRF 추정에 가장 이상적이지만 저관성 내구 시험 장비의 대역폭(bandwidth) 한계로 인해 이 연구에서는 사인 파형(sinusoidal waveform)의 순간주파수(instantaneous frequency)가 시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도록 주파수 변조(frequency modulation)를 시킨 첩(chirp or sweep) 신호를 대신 사용하였다.
  • 입출력 토크 신호는 샘플링 주파수(sampling frequency)를 1 kHz로 설정 하여 데이터 수집 장비(model: keyence NR-500)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신호의 왜곡을 방지하지 위해 아날로그 저역 통과 필터(analog low-pass filter)를 사용하지 않고 차단 주파수(cut-off frequency)가 200 Hz로 설정된 버터워스(Butterworth) 디지털 저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여 주파수 분석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신호 잡음(noise)과 스프링 상수가 변하는 영역에서 작동시 발생하는 비선형 진동 성분을 제거하였다. 식 (6)에 나타낸 진동 전달률은 입출력 신호의 동적 특성을 나타내는 주파수응답함수(frequency response functions, FRFs)과 동일하므로 2개의 채널을 가진 동적 신호 분석기(dynamic signal analyzer, DSA, model: HP 35670A)를 사용할 경우 내장된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form, FFT) 알고리즘에 의해 직접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전용 시험기가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내구 성능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저관성 다이나모 시험기(lower inertia dynamo-meter)를 대신 사용하여 실용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실제 차량의 운전 조건을 최대한 상사한 상태에서 내구 시험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시험 장비로 다양한 형태의 가진(excitation) 입력 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달률 측정에 활용하였다. 파워 스펙트럼 밀도(power spectrum density, PSD) 함수를 사용한 신호 처리 방법으로 전달률을 추정한 후 직접 시험한 결과와 비교하여 전달률 측정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이 연구는 전용 전달률 측정 시험기 대신 최신 토크 센서 기술이 적용된 저관성 내구 시험기를 사용하여 승용차 비틀림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절연 성능을 처음으로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중요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차량용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동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진동 절연 성능을 이론적으로 해석한 후, 진동 절연 성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성능 지표인 진동 전달률(vibration transmissibility)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상호 결과를 비교하였다.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전용 시험기가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내구 성능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저관성 다이나모 시험기(lower inertia dynamo-meter)를 대신 사용하여 실용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정밀 모터 제어가 가능한 저관성 내구 시험기(Meidensha Co. 제작, 최대 입력 토크 3 kNm, 최대 회전수 7000 RPM) 및 최신 토크 측정 기술을 사용하였다. 입력 토크 센서(model: HBM T12, 3 kNm) 및 출력 토크 센서(model: HBM T10F, 2 kNm)는 회전 변압기(rotary transformer)를 사용하여 비접촉(non-contacting) 방식으로 축 토크를 측정하여 잡음(noise)을 최소화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8).
  • 1에 나타낸 형상과 같이 클러치 원주상에 헬리컬 코일 스프링(helical coil spring)을 배치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 영역에서 작동하는 1단 스프링과 최대 입력 토크를 감당하는 2단 스프링으로 구성된 다수의 이중 스프링(dual springs)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이때 스프링 사이의 마찰 등으로 인해 이력(hysteresis) 현상이 발생되어 진동 감쇠(damping)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우수한 진동 절연 성능을 위하여 최대한 낮은 고유진동수를 나타내도록 1단 스프링 상수를 설계한다. 이러한 정적 스프링 특성은 구동계(driveline system) 진동 모드 및 차량 NVH 해석에 사용되고 있다.
  • 1)를 연결한 전달 축에 설치하였다. 입출력 토크 신호는 샘플링 주파수(sampling frequency)를 1 kHz로 설정 하여 데이터 수집 장비(model: keyence NR-500)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신호의 왜곡을 방지하지 위해 아날로그 저역 통과 필터(analog low-pass filter)를 사용하지 않고 차단 주파수(cut-off frequency)가 200 Hz로 설정된 버터워스(Butterworth) 디지털 저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여 주파수 분석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 신호 잡음(noise)과 스프링 상수가 변하는 영역에서 작동시 발생하는 비선형 진동 성분을 제거하였다.
  •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대표적인 승용차용 비틀림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측정하였다. 이때 사용된 입출력 토크 신호는 Fig.
  • 이 연구에서는 차량용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동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진동 절연 성능을 이론적으로 해석한 후, 진동 절연 성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성능 지표인 진동 전달률(vibration transmissibility)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상호 결과를 비교하였다.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실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전용 시험기가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은 클러치 스프링 댐퍼의 내구 성능 평가를 위해 사용하는 저관성 다이나모 시험기(lower inertia dynamo-meter)를 대신 사용하여 실용성 및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실제 차량의 운전 조건을 최대한 상사한 상태에서 내구 시험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시험 장비로 다양한 형태의 가진(excitation) 입력 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달률 측정에 활용하였다.
  • 실제 차량의 운전 조건을 최대한 상사한 상태에서 내구 시험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시험 장비로 다양한 형태의 가진(excitation) 입력 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달률 측정에 활용하였다. 파워 스펙트럼 밀도(power spectrum density, PSD) 함수를 사용한 신호 처리 방법으로 전달률을 추정한 후 직접 시험한 결과와 비교하여 전달률 측정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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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연기관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전기 자동차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자동차에서 현재까지 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내연기관(internal-combustion engine)은 흡입, 압축, 팽창 및 배기 행정 과정에서 발생되는 혼합 가스 압력, 피스톤 왕복 운동의 불균형 등에 의해 엔진 토크의 변동(fluctuation, ripple)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 승용차 비틀림 스프링 댐퍼의 진동 절연 성능을 평가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중형급 승용차에 사용하는 직결 클러치용 비틀림 댐퍼의 진동 전달률을 전용 측정 장비 대신 기존 내구 시험기를 통해 측정한 후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약 20 Hz의 공진주파수 이후에서 전달률이 40 dB/decade(roll-off rate)로 감소하는 전형적인 진동 절연기(2차 선형 시스템)의 특성을 나타내었다. (2) 기여도 분석 등을 통해 본 측정 방법의 타당성이 확인되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진동 전달률 측정이 가능하며 기존 정적 비틀림 스프링 특성 시험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 향후 비틀림 댐퍼의 진동 전달률 측정용 전용 시험 장비 제작에 필요한 기초 연구 자료를 제공하였다.
엔진 토크 진동은 어떠한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이러한 엔진 토크 진동은 동력전달 계(powertrain system)로 전달되어 불필요한 NVH(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문제를 발생시키며 자동차 감성 품질을 악화시켜 주요 소비자 불만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자동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AT) 장착 차량은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토크 컨버터(torque converter) 내부에 특정 운전 조건에서 엔진과 변속기 입력 축을 수동변속기와 같이 체결시키는 직결 클러치(lock-up clutch)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으로부터 유입되는 엔진 토크 진동은 소음진동 문제를 발생 시킬 뿐만 아니라 진폭이 큰 비틀림 진동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동력 전달 계통 부품의 내구성을 저하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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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AE, 1997, Manual Transmission Clutch Systems; Chapter 8 Torsional Vibration and Tuning Capacity. 

  2. Gu, Y., 1996, A Vibration Transmissibility Measurement Using a Mass Dummy, SAE Technical Paper 960475. 

  3. Kim, G.-W. and Jang, J.-D., 2012, Evaluation of Torsional Vibration Isolation Damper in Automotive Transmissions Based on In-situ Torque Measurement,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4, pp. 378-383. 

  4. Lee, D.-O. and Han, J.-H., 2012, A Comparison of Vibration Isolation Characteristics of Various Forms of Passive Vibration Isolato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9, pp. 817-824. 

  5. Bendat, J. S. and Allan, G. P., 2010, Random Data - Analysis and Measurement Procedures, Wiley, New York. 

  6. Rivin, E. I., 2003, Passive Vibration Isolation, ASME Press, New York. 

  7. Rao, S. S., 2004, Mechanical Vibrations, Prentice Hall, New Jersey. 

  8. Schicker, R. and Wegener, G., 2002, Measuring Torque Correctly, Hottinger Baldwin Messtechnik(HBM) GmbH. 

  9. MATLAB/Signal Processing Toolbox V.7.6 User's guide, 2011, The Math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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