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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WD 동력전환장치의 변속 모터 구동부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hift Motor Driving System Optimization of 4-WD Power Transformation Devic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11, 2013년, pp.1187 - 1192  

염광욱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함성훈 (동주대학교 자동차과) ,  오세훈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4 wheel drive (4-WD) type car, power switching occurs to 4-WD by operating lever or switch that operates power switching device attached in transfer case which can operate motor by electric signal. So if the RPM of motor is high, power switching will not exactly occur and can cause 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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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동력전달장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모터구동부에서 2단 형태의 유성기어방식을 이용하여 1차 감속을 진행 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의 구동부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트랜스퍼케이스에 직결되는 동력전환장치의 하우징에서 다단기어를 이용한 2차 감속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전륜구동이나 후륜구동방식에서 사륜구동방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동력변환장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모터축을 이용한 유성기어 감속장치의 개발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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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륜구동방식은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4 사륜구동방식의 자동차는 전륜구동이나 후륜구동방식의 자동차에 비하여 구동력이 좋고 눈길이나 자갈길과 같은 험로주행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사륜구동방식은 상시사륜구동과 부분사륜구동으로 나뉠 수가 있는데 두 방식 모두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을 변속기를 거쳐 앞바퀴와 뒷바퀴의 동력을 배분하기 위한 트랜스퍼케이스라는 장치를 두고 있고 필요에 따라서 이 장치에서 추가적인 감속을 하는 경우도 있다.5,6 그 중 부분사륜구동방식의 경우 운전석에서 레버조작이나 스위치조작을 통하여 트랜스퍼케이스에 장착되어있는 동력전환장치를 조작하여 전륜구동에서 사륜구동으로 선택적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부분사륜구동방식이 동력전환장치의 조작 시 전기적 신호에 의하여 모터가 구동되어 사륜구동으로 동력전환됨에 따라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5,6 그 중 부분사륜구동방식의 경우 운전석에서 레버조작이나 스위치조작을 통하여 트랜스퍼케이스에 장착되어있는 동력전환장치를 조작하여 전륜구동에서 사륜구동으로 선택적으로 조작이 가능하다. 동력전환장치의 조작시 전기적 신호에 의하여 모터가 구동되어 사륜구동으로 동력전환이 되기 때문에 모터의 RPM이 높게 되면 정확한 동력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경우에 따라 트랜스퍼케이스 내에 기어의 손상이 초래될 위험이 있다.
자동차 구동방식은 어떻게 나뉘는가? 자동차는 엔진의 동력을 클러치, 변속기, 차동장치, 액슬축과 같은 동력전달장치를 이용하여 바퀴를 구동시킨다. 1 또한 구동방식에 따라 전륜구동 방식(front wheel drive)과 후륜구동방식(rear wheel drive) 그리고 사륜구동방식(four wheel drive)으로 나뉜다.2,3 현재 국내에서 제작되는 승용차의 80%이상은 앞바퀴를 이용한 전륜구동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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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im, J. J. and Lim, C. H., "Overview of Drive line System," Auto journal, Vol. 29, No. 5, pp. 18-23, 2007. 

  2. Shin, S. Y., Won, K. M., Lee, S. Y., Kim, J. H., Jin, Y. W., and Kim. S. Y., "4WD System Drivability Development," Proc. of KSAE Conference, pp. 605-611, 2010. 

  3. Baik, H. S., "The Study on the Drive line NVH Development of a Rear Wheel Drive Luxury Sedan," Proc. of KSAE Spring Conference, pp. 839-845, 2011. 

  4. Shin, B. J., Kim, Y. K., Jeong, H. C., Kim, J. W., and Bong, W. J., "Development of On-Demand Type Transfer Case for 4WD vehicle," Proc. of KSAE Autumn Conference, Paper No. 355, 2008. 

  5. Kim, B. J., Noh, K. J., Kim, H. S., and Park, K. H., "A Study on Torque Distribution Algorithm for a 4WD Vehicle," Proc. of KSAE Conference, pp. 1182-1187, 2009. 

  6. Park, J. H., Shim, S. C., and Choi, D. B., "Analysis of Armored Vehicle Transfer Case," Proc. of KSAE Spring Conference, pp. 201-202, 2012. 

  7. Son, M. G., Hwang, J. D., and Jung, Y. 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ecision Device of Planetary Geared Reducer using Mill-Turn machine," Proc. of KSAE Autumn Conference, pp. 436-441, 2006. 

  8. Chong, T. Y. and Kim, K. H., "A Study on Design Verification and Stress Analysis of Planetary Gear System by Digital Mock-Up," Proc. of KSAE Autumn Conference, pp. 363-368, 2009. 

  9. Jang, I. H., Sim, K. B., and Oh, S. H., "Development of the Power Monitoring System for the Planetary Geared Motor using Hall Effect Sensor," J.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4, No. 7, pp. 914-919, 2004. 

  10. Chong, T. Y., Moon, C. K., and Ha, Y. W., "Strength Estimation of Injection Molded Plastic Stepped Spur Gear,"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 15, No. 3, pp. 17-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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