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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385 - 393
박정민 (이화여자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정원일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본 연구는 대학생의 보건교육에 대한 실태분석을 통하여 보건교육의 실태와 요구도와의 괴리를 분석하고, 특히 정신보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정신보건교육의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응답자의 정신건강상태를 통하여 찾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정신보건교육과 지역사회보건 분야에서의 교육 요구도는 이미 이에 대한 교육을 받은 응답자가 교육을 받지 않은 응답자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정신보건교육 요구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건강상태를 분석한 결과 주위 환경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응답자일수록 정신건강보건교육의 요구가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건교육의 컨텐츠 중 정신보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향후 정신보건교육의 컨텐츠 강화 및 실효성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함을 의미한다.
This study indicates that looking for what was main causes of needs in mental health education, searching through respondent's mental health statue. Respondent who received health education more emphasize than respondent who did not received health education in mental health education and commun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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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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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보건교육을 강조하여 건강한 생활패턴 및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올바른 보건교육이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된다면 국민 전체의 건강수준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급변하는 경제사회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국가경쟁력을 마련하는데도 중요한 기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보건교육을 강조하여 건강한 생활패턴 및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Vi는 무엇인가요? | (단, Vi는 각 분야별 요구도의 평균값, Vj는 각 분야의 개별 항목별 요구도 점수이며, n은 답변한 사람들의 수를 나타냄) | |
설문의 구성은 어떠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설문의 구성은 분야별 보건교육에 대한 수혜현황, 세부 분야별 보건교육의 요구도, SCL-90-R에 기반한 정신건강상태, 일반현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써 교육수혜여부는 일상건강생활습관, 성장과 발달, 영양, 질병예방, 가족생활과 건강, 약물남용, 성교 육, 안전교육, 지역사회건강, 소비자보건, 정신건강, 환경보건 등 12개의 보기를 중복 응답하는 형식으로 구성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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