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584 - 593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studen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focusing on its definitions, roles and values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In the online survey, 1,950 students of 'A' open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The results show that the students viewed the smart learning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부에에서 정의한 스마트러닝이란? |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대표적으로 교육부[3]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정의한 바 있다. 즉, 전문가들은 스마트러닝이 단순히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학습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기기의 스마트성,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스마트성, 그리고 상호작용의 스마트성을 강조하여 정의하고 있다. | |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는 어떻게 구분되나? | 이러한 교육현장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들은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와 이론적 구분에 그치거나 콘텐츠나 어플 리케이션 개발의 관점, 혹은 학계와 교육공급자의 관점에서의 시사점만을 제공하고 있어 실제 스마트러닝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스마트러닝이 무엇이라고 인식하는지에 대해 알기 어렵다. | |
성인학습자를 위한 스마트러닝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가 스마트러닝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탐색한 결과는? | 이를 위해 원격대학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50명이 응답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스마트러닝을 현재의 원격학습에 비해 '몰입이 가능'하고, '쌍방향적'이며, '협력적'이라고 인식하였으며, '경험의 결합'을 주요 특성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40 50대의 학습자가 20 30대에 비해 스마트러닝을 '맞춤형', '인간적', '쌍방향적', '편안한', '안정적', '익숙한', '피로하지 않은', '실제적'인 것으로 인식하였고, '경험의 결합'이 스마트러닝의 특성이라 인식하는 경향이 더욱 컸다. 이는 스마트러닝에서의 학습 목적이 연령별로 다르기 때문이라 유추할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성인학습자의 연령과 특성에 따른 스마트러닝 목적과 학습유형, 전략의 논의가 필요함을 암시한다. |
강인애, 임병노, 박정영, "'스마트 러닝'의 개념적 구성과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238-303, 2012.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곽덕훈, 스마트러닝과 스마트러닝 포럼의 의미, 스마트러닝포럼 창립세미나 자료집, 2011.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육과학기술부,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전략 실행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대표적으로 교육부[3]에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스마트러닝의 구현 모습 혹은 스마트러닝을 통해 추구하는 결과의 모습을 조금씩 다른 언어로 설명하고 있고, 스마트 기기활용, 지능적, 강화된 실재감 등 스마트러닝이 추구하는 특성이 포함 되어 있다[3].
김돈정, 스마트러닝을 위한 스마트워크 국가 전략,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 스마트러닝 리더스 세미나 자료집, 2010.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김미용, 배영권, "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도구로서 3D 콘텐츠 제작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83-496, 2012.
앞으로는 스마트러닝의 개념적 정의와 그 이상에 맞게 학습자의 개인역량 및 정보를 활용하여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각종 센서와 위치 정보 등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콘텐츠와 교수학습 모델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5].
김성태, 스마트코리아를 향한 스마트워크 국가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워크 국가전략세미나 자료집, 2010.
김용겸, "기술수용모형 관련 요인들간 관계에 대한 통합적 이론모형",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pp.1639-1670, 2012.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관련 연구들이 제안하는 바와 같이 신기술 도입시 사용자들의 수용·채택·활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변화를 선호하는 개인의 혁신성,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관적 규범 뿐 아니라, 사용용이성과 유용성 등의 결과 확인, 부정적 상황, 잠재적 위험 및 손실에 대한 인식 등 다양한 인식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9].
설문규, 손창익, "초등학교에서 스마트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활용 인식 조사",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pp.309-318, 2012.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구체적으로 설문규, 손창익[11]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활용 인식을 조사하였는데, 조사 결과 스마트러닝에서 스마트기기의 활용 기능에 대하여 인터넷 및 정보 검색 (48.3%), 어플리케이션 활용(22.8%), 협력학습 지원(16.7%) 순으로 나타났다.
신호균, 김영애, "스마트러닝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학습 시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93-105, 2011.
우영희, 최효선, 정효정, 김성우, "대학간 네트워크 기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환경 구축방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정책과제 12-02.
대표적으로 울산과학기술대학교와 KAIST에서 스마트러닝 캠퍼스를 구축하였는데, 이들 대학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동영상 강의 및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공하는 한편, 능동적 교수학습 활동을 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3].
사업 주관교인 서울디지털대학은 LMS 개발 분야를, 한양사이버대학은 LCMS 개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은 콘텐츠 개발, 원광디지털 대학은 스마트러닝 발전방향, 글로벌사이버대학은 표준화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 및 첨단 플랫폼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향후 표준화된 시스템을 전체 사이버대학 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13].
이수희, 스마트러닝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10 스마트러닝 리더스 세미나 자료집, 2010.
Rovai, Haythornthwaite, Kazmer, Robins[14][15]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와 자원의 공유 뿐 아니라 가치, 믿음, 경험의 공유까지 이어지면서 강력한 유대감을 가지게 된다.
이정환, 장현준, 한영도, "중소기업의 직무교육 혁신을 위한 스마트러닝 선호 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기술혁신학회지, 제14권, 제3호, pp.647- 663, 2011.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이정환, 장현준, 한영도[15]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중소기업 직무교육에서 스마트러닝 선호 속성을 규명 하였다.
Rovai, Haythornthwaite, Kazmer, Robins[14][15]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학습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와 자원의 공유 뿐 아니라 가치, 믿음, 경험의 공유까지 이어지면서 강력한 유대감을 가지게 된다.
임걸, "스마트러닝 교수학습설계전략 연구", 컴퓨터교육, 제14권, 제2호, pp.33-45, 2011.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임병노, 임정훈, 정영란, 최미나, 성은모, 정효정, 조용상, 스마트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 품질인증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RRC 2012-1.
대개 스마트러닝을 ‘스마트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학습’ 정도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은 ‘스마트’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6][16][17].
스마트러닝의 주요특성[17]
임정훈,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방안으로서의 스마트러닝, 2012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발표자료집, 2012.
임희석,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스마트 교육, 글로벌 교육 심포지엄 발표자료, 2011.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이나 출결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19].
또한 크레듀에서 구축한 맞춤형 모바일 연수원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19].
그러나 아직까지 제공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러닝 콘텐츠는 기존의 이러닝 콘텐츠를 동영상 형태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형태에 그치고 있으며,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 서비스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되기도 한다[19].
장상현, 교육 3.0과 스마트러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화 수요포럼자료집, 2011.
이는 스마트러닝이 더 맞춤형이고, 능동적, 실제적이라고 본 선행연구[2][4][20]에서 제시된 스마트러닝의 특성과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러닝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재경, 상황인지 기반 스마트러닝 모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주제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스마트러닝의 개념에 대한 연구[1], 둘째, 스마트러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콘텐츠에 대한 연구[16][21], 마지막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조사[11][12][15] 등 이다.
허희옥, 이현우, 김현진, 임규연, 강의성, "스마트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2013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 논문지, 제17권, 제1호, pp.3-7, 2013.
허희옥, 이현우, 김현진, 임규연, 강의성[22]은 전남 지역 교사들을 대상으로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였는데, 교사들은 스마트러닝에 대한 상당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높은 편이었다.
A. P. Rovai, "Building Sense of Community at a Distance,"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3, No.1, 2002.
C. Haythornthwaite, Michelle M. Kazmer, Jennifer Robins, "Community Development Among Distance Learners: Temporal and Technological Dimension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6, No.1,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