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연구책임자 |
서우석
|
참여연구자 |
정철영
,
이재호
,
김재호
,
남미숙
,
도경순
,
송영은
,
이윤조
,
김정은
,
김기용
,
이성식
,
이진화
,
문세연
,
조송이
,
김연희
,
남미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7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환경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환경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0800006762 |
과제고유번호 |
1485005825 |
사업명 |
차세대핵심환경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환경교육.환경교육 담당자.프로그램개발.콘텐츠.이러닝.environmental education.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or.program development.contents.e-Learning.
|
초록
▼
o 이론적 고찰, 환경교육 대상별 특성 정립, 국내외 기술현황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 담당자 및 환경공무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기획 설계하였으며, 학교 환경교육 담당자용, 환경공무원용, 사회 환경교육 담당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개발하고, 사이버 연수원 구축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음. 각 콘텐츠는 다음과 같음
(1) 학교 환경교육 담당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 초등학교(62차시), 중학교(62차시), 고등학교(62차시)
(2) 환경공무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 기본교육(37차시), 전문교육(105차시), 국제환경교육
o 이론적 고찰, 환경교육 대상별 특성 정립, 국내외 기술현황 분석을 통해 환경교육 담당자 및 환경공무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를 기획 설계하였으며, 학교 환경교육 담당자용, 환경공무원용, 사회 환경교육 담당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개발하고, 사이버 연수원 구축 및 운영방안을 제시하였음. 각 콘텐츠는 다음과 같음
(1) 학교 환경교육 담당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 초등학교(62차시), 중학교(62차시), 고등학교(62차시)
(2) 환경공무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 기본교육(37차시), 전문교육(105차시), 국제환경교육(2차시)
(3) 사회 환경교육 담당자용 사이버 연수 콘텐츠 : 환경소양과정(35차시), 숲과정(35차시), 갯벌과정(35차시), 습지과정(35차시), 사회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과정 (35차시)
o 개발된 콘텐츠는 해당 대상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시범운영을 실시중이며, 국제학술대회 참가 및 해외 기관과의 MOU 체결을 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활용도도 제고하여 나가고 있음
o 개발된 콘텐츠는 일선 환경부 및 정부 관련기관, 초 중 고등학교 및 대학교, 각 시도 교육청, 사회 환경교육 관련 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음
Abstract
▼
For the purposes of the study, the following steps were conducted. First, we conducted a literature review on environmental education regarding its goals, objectives, and contents. Second, we developed the contents for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or,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or,
For the purposes of the study, the following steps were conducted. First, we conducted a literature review on environmental education regarding its goals, objectives, and contents. Second, we developed the contents for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or, social environmental education educator, and environmental-related public servant. Based on the contents, we developed multimedia materials that can be applied in on-line and off-line environmental educ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 출 문...2
- 보고서 초록...3
- 요 약 문...4
- Summary...7
- CONTENTS...10
- 목 차...12
- 표 목 차...14
- 그림목차...1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20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22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23
- 제 3 절. 연구개발의 내용...24
- 제 4 절. 연차별 개용 내용...25
- 제 5 절. 연구개발의 방법...26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8
- 제 1 절. 사이버 연수의 개념 및 운영 실태...30
- 제 2 절. 학교 환경교육 및 사회 환경교육의 개념...59
- 제 3 절. 학교 환경교육 교사에 대한 교육 및 연수 실태...65
- 제 4 절. 환경공무원 환경교육 실태...130
- 제 5 절. 사회환경교육 담당자에 대한 교육 실태...147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196
- 제 1 절. 학교 환경교육 담당자를 위한 사이버 연수 콘텐츠 개발...198
- 제 2 절. 환경공무원을 위한 사이버 연수 콘텐츠 개발...222
- 제 3 절. 사회 환경교육 담당자를 위한 사이버 연수 콘텐츠 개발...240
- 제 4 절. 사이버 연수원 구축 및 운영 방안...257
- 제 4 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274
- 제 1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276
- 제 2 절.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27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281
- 제 1 절. 성과품의 명칭 및 내용...283
- 제 2 절. 용도 및 수요처...295
- 제 3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방안...296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300
- 제 1 절. 러시아...302
- 제 2 절. 남아공...311
- 제 3 절. 필리핀...314
- 제 7 장. 참고문헌...318
- [ 부 록 ]...326
- [부록 1] 환경 전문교육 내용 요구조사용 질문지...328
- [부록 2] 환경 소양교육 내용 요구조사용 질문지...333
- [부록 3] 국립환경인력개발원 사이버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 요구조사지...339
- [부록 4] 환경 콘텐츠 보급을 위한 MOU 실적...3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