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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hort-term Activity Program during Vacation to Improve Positive Psycholog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604 - 614  

김은진 (원광대학교) ,  고시용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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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하여 연극과 마음챙김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방학 중 단기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을 함께 사용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발적이기보다는 부모 등의 권유에 의해 참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자아존중감, 행복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스트레스, 우울은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약 65~70%대의 학생들이 재밌었다, 도움이 되었다, 배우는 게 있었다, 다른 친구에게도 추천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였으며, 학생들이 긍정적 정서의 지각과 경험적 지식의 습득을 많이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hort-term activity program during vacation mainly consisted of creative drama and mindfulness was held in order to increa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ositive psychology and its effects were verified. Effects of the program were verified by means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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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연극과 마음챙김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53명에게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부적정서를 감소시켜 주며 정적 정서를 향상시켜 긍정적인 자아상과 행복감을 갖게 하는데 효율적인지를 확인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연극과 마음챙김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을 초등학생 53명에게 실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부적정서를 감소시켜 주며 정적 정서를 향상시켜 긍정적인 자아상과 행복감을 갖게 하는데 효율적인지를 확인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 방학 중 단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방학을 활용한 초등학생 단기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영어캠프 정도가 유일한 실정이다[17][18].
  • 동정(動靜)간에 긍정적 심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연극과 마음챙김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고자 자아존중감, 행복감, 스트레스, 우울 변인을 사용하였다. 참여시간이 3일로 비교적 짧다는 점에서 단기 활동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의 효율성이 있는지 확인하고자, 첫째, 학생들의 참여동기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을 아울러 프로그램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초등학생을 위한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여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이다.
  •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하여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주요 활동으로 연극과 마음챙김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는 연극놀이가 초등학생의 다양한 발달에 상당히 효과적이라는 것[24][25]과 마음챙김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26][27]는 논의에 기초한 것이다.
  • 소감문은 프로그램 활동을 하면서 자신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와 프로그램을 마친 뒤의 소감들을 작성한 것이다. 통계적 평균을 이용한 프로그램 효과 검증의 보완을 위하여 실시되었다. 학생들은 낯선 곳에서 친구들을 잘 사귈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과 처음 친구들을 만났을 때의 어색했던 순간들을 기재하기도 하였지만 프로그램 활동을 하면서 얻은 여러 소득들을 기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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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학이란 어떤 시간인가? 학교에서는 학기나 학년이 끝난 뒤, 또는 더위와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수업을 쉬는 방학을 실시한다.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벗어나 자신만의 계획에 따라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다. 특히 초등학생에게 방학은 그들의 전인적 성장에 있어 학교공부 못지 않게 중요한 그 이상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2012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정신건강 상담 비율은? 2012년 한해 동안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정신건강 상담 비율이 21.3%나 되며[7], 초등학생들도 성인 못지 않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8][9]는 보고들은 이러한 현실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부모의 넘치는 기대와 성취에 대한 압력, 지나친 경쟁 등이 초등학생들을 방학 동안조차 자유롭지 못하게 하고 그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한다.
마음챙김은 어떤 활동인가? 한편, 마음챙김은 몸과 마음의 현상에 대한 즉각적인 자각을 통해 마음의 긍정적인 요소를 배양시켜 마음의 힘을 키우는 활동을 말한다[26]. 자기 자신의 몸, 감각, 마음에 대한 탐지력의 증가로 자기조절력, 대처능력이 신장되므로[31], 자동화된 습관적 반응에서 기인되는 스트레스의 악순환을 막아주며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3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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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1. D. R. Shaffer, 송길연, 김수정, 이지연, 양돈규 공역,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4. 

  2. 이동진, 여름방학 중 초등학교 남녀 아동의 여가 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7&aid0000005725 

  4.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301/h2013010321044921950.htm 

  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5737462 

  6. http://www.kwnews.co.kr/nview.asp?s501&aid207072600057 

  7.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2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경향보고서 분석 결과, 2013. 

  8. 박미현, 박경자, 김현경, "초등학생 아동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5년에 걸친 발달적 변화", 아동학회지, 제33권, 제4호, pp.1-17, 2012. 

  9. R. Larson and L. Asmussen, "Anger, worry, and hurt in early adolescence: an enlarging world of negative emotion," In M. E. Colten and S. Gore (Eds.), Adolescent stress: causes and consequences, NY: Aldine de Gruyter, pp.21-41, 1991. 

  10. 한국방정환재단,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11년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2011. 

  11. 윤매자, 한.일 초등학생의 여가활용 실태와 요구 및 만족도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2. 김광수, 김해연,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275-300, 2009. 

  13.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2078398&clocolink|article|default 

  14. 남중웅, "학교폭력 방지를 위한 체육의 역할 제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68-377, 2012. 

  15. 송광섭, "청소년 비행 관련 법규의 현재와 미래", 형사정책, 제15권, 제2호, pp.193-223, 2003. 

  16. 허성욱,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2호, pp.1-28, 2006. 

  17. 안경자, 이완기, "방학 중 초등영어 캠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평가: 학생, 교사, 학부모의 관점에서", 초등영어교육, 제18권, 제3호, pp.179-209, 2012. 

  18. 최윤화, "영어마을 단기 체험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영어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영어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pp.181-199, 2011. 

  19. 김홍석, 겨울방학 중 초등학교 학생들의 여가활동 실태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0. 김창현, 청소년수련활동의 만족도와 성취도에 관한 연구, 대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1. 김호순, "청소년수련활동에서 체육활동의 정체성 및 활성화방안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2권, 제1호, pp.76-92, 2004. 

  22. 김인숙, 청소년 수련활동 참여정도가 리더십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3. 김지원, 리더십 캠프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리더십과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4. G. D. Freeman, K. Sullivan, and C. R. Fulton, "Effects of creative drama on self-concept,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6, pp.131-139, 2003. 

  25. 장이화, 교육연극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6. 김영화, 마음챙김명상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7. 김지연, 명상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 안정과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8. 김승현, 교육연극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9. 황정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연극의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권, 제1호, pp.41-57, 2001. 

  30. 임승현, 남인수, "초등학생의 신체활동 경험이 신체적 자기개념과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2권, pp.527-536, 2008. 

  31. 장현갑, "명상을 통한 자기치유",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제39권, pp.255-283, 2000. 

  32. 김정호, "체계적 마음챙김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정서 마음챙김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6권, 제1호, pp.23-58, 2001. 

  33. 윤호진, 마음챙김 걷기명상이 중학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4. 허동규, "명상프로그램이 노인의 스트레스 반응 감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 권, 제3호, pp.232-240, 2009. 

  35. K. A. Schonert-Reichl and M. S. Lawlor, "The effects of a mindfulness-based education program on pre- and early adolescents' well-being and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Minfulness, Vol.1, pp.137-151, 2010. 

  36. 박정원, 김유미, "명상 기반 인지행동 프로그램이 아동의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0권, 제1호, pp.67-87, 2009. 

  37. P. C. Broderick and S. Metz, "Learning to BREATHE: a pilot trial of a mindfulness curriculum for adolescents," Advances in School Mental Health Promotion, Vol.2, No.1, pp.35-46, 2009. 

  38.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9. L. Hoggard, 이경아 역, 영국 BBC 다큐멘터리 행복, 서울: 예담, 2005. 

  40. S, Cohen, T. Kamarck, and R. Mer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4, pp.385-396, 1983. 

  41.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6권, 제1호, pp.59-76, 2001. 

  42.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2009. 

  43. 이미정, 초등학생들의 과외교육 실태 및 학교 교육과 학원 과외 교육에 대한 태도 비교,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44. M. E. Seligman,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NY: Oxford University Press, pp.3-9, 2005. 

  45. D. Danner, D. Snowdon, and W. Friesen, "Positive emotions in early life and longevity: findings from the nun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0, pp.804-813, 2001. 

  46. 김미한, "명상 캠프 프로그램이 아동 및 청소년의 우울, 불안,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38-348, 2012. 

  47. 김은진, 고시용,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평가: 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종교교육학연구, 제42권, pp.69-95, 2013. 

  48. 백경신, 권영숙, "청소년 흡연자를 위한 금연건강캠프의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6권, 제2호, pp.105-11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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