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공연의 내용, 장르, 원작유무가 공연 흥행에 미치는 영향: 등교기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s of theme, genre, and existence of originals on the number of visitors of children performance: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school period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공연의 내용, 장르, 원작의 존재 여부가 공연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학기 중 주중으로 정의되는 등교기간과 그 밖의 미등교기간으로 분류하여 어린이의 등교기간 여부가 내용, 장르, 원작유무에 대해 상호작용을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판타지아 극장에서 2010-2011년에 무대에 오른 954회의 공연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을 한 결과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그리고 원작이 존재하는 공연은 그렇지 않은 공연에 비해 유의하게 많은 관객 수를 기록한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이 현상은 원작 유무를 제외하고 등교기간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공연의 흥행 요인은 등교기간과 미등교기간에 있어서 크게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공연의 내용, 장르, 원작의 존재 여부가 공연 흥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학기 중 주중으로 정의되는 등교기간과 그 밖의 미등교기간으로 분류하여 어린이의 등교기간 여부가 내용, 장르, 원작유무에 대해 상호작용을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판타지아 극장에서 2010-2011년에 무대에 오른 954회의 공연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을 한 결과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그리고 원작이 존재하는 공연은 그렇지 않은 공연에 비해 유의하게 많은 관객 수를 기록한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이 현상은 원작 유무를 제외하고 등교기간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어린이공연의 흥행 요인은 등교기간과 미등교기간에 있어서 크게 차이가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This paper investigated the impacts of theme, genre, and existence of originals on the number of visitors of children performance.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school periods with these variables. Using 954 performance data between 2010-2011 at Fantasia Theater run by Bucheon ...
This paper investigated the impacts of theme, genre, and existence of originals on the number of visitors of children performance.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school periods with these variables. Using 954 performance data between 2010-2011 at Fantasia Theater run by Bucheon Culture Foundation, we found that entertaining performance, musical performance, and performance with existing originals had more visitors than others. Also, these impacts strongly existed during school periods. In result, this study found that school period should be considered seriously for the success of children performance.
This paper investigated the impacts of theme, genre, and existence of originals on the number of visitors of children performance. Especially, we focused on the interaction effect of school periods with these variables. Using 954 performance data between 2010-2011 at Fantasia Theater run by Bucheon Culture Foundation, we found that entertaining performance, musical performance, and performance with existing originals had more visitors than others. Also, these impacts strongly existed during school periods. In result, this study found that school period should be considered seriously for the success of children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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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상설어린이극장의 2010-2011의 자료를 중심으로 어린이공연의 다양한 특성과 기간이 관객 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그리고 원작이 있는 공연이 관객 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추가적으로 인형극 장르 또한 많은 관객 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어린이 문화예술에 대한 연구 부진의 상황에서 어린이 문화예술의 흥행 성공 요인을 살펴보고자 어린이공연이 연간 진행되는 부천문화재단 판타지아 어린이극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린이공연의 특성이 관객 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영화 등 문화산업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를 어린이공연으로 확장하였고 어린이공연의 급속한 성장세에 비해 부족했던 어린이공연시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특히 성인 공연과 달리 어린이공연의 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 등교기간 여부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어린이공연 특유의 흥행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화재단이나 공연장, 어린이전문극단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공연 기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교육적/교훈적 내용보다 유희적 내용을 가진 어린이공연의 성과가 높을 것이다.
먼저 등교기간에는 학교 또는 보육단체 주관의 단체관람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미등교기간보다 관객 수가 많은 것으로 예상한다. 그 다음으로는 즉 어린이공연의 내용, 장르, 원작 유무가 흥행에 미치는 영향은 등교기간 여부에 따라 상이하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3. 기존의 원작이 없는 경우에 비해 기존의 원작이 있는 어린이공연의 성과가 높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공연이 스토리와 노래를 포함했을 경우 스토리만, 또는 음악만 포함하는 경우보다 흥행 요소가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따라서 연극이나 음악극, 인형극에 비해 뮤지컬의 성과가 높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공연이 스토리와 노래를 포함했을 경우 스토리만, 또는 음악만 포함하는 경우보다 흥행 요소가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따라서 연극이나 음악극, 인형극에 비해 뮤지컬의 성과가 높을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2. 연극/음악극/인형극에 비해 뮤지컬 장르의 어린이공연의 성과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6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 2에서 유의하게 판명되었던 뮤지컬 장르를 대상으로 관객 수에 대해 등교 여부와의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Table 5에서 볼 수 있듯이 뮤지컬 장르와 등교 여부는 유의확률 .
어린이상설공연의 관객 수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 결과는 Table 3에 정리되어 있다. 각 기간별로 관객 수에 영향을 미치는 공연의 특성들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공연의 내용과 장르, 원작물 여부에 관한 독립변수들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공연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관객 수이다. 공연 성과로는 관객 수와 공연매출, 평론의 호의성이나 수상 여부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국내에는 아직까지 어린이공연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지 않고 본 연구의 데이터로 사용된 판타지아극장은 수익보다는 시민서비스에 기반을 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매출이나 수상여부가 아닌 관객 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의 독립변수로는 공연의 내용인데, 단순 오락성 내용의 ‘유희적 내용’와 어린이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적 내용’, 그리고 권선징악 등의 교훈을 주기 위한 '교훈적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가설 5를 검증하기 위해 가설 1에서 유의하게 판명되었던 유희적 내용을 대상으로 관객 수에 대해 등교 여부와의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Table 4에서 볼 수 있듯이 유희적 내용과 등교 여부는 유의확률 .
첫 번째의 독립변수로는 공연의 내용인데, 단순 오락성 내용의 ‘유희적 내용’와 어린이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적 내용’, 그리고 권선징악 등의 교훈을 주기 위한 '교훈적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두 번째의 독립 변수는 공연의 장르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극, 음악극, 뮤지컬, 인형극으로 구분하였다. 세 번째의 독립변수는 원작유무로서, 전래동화나 전설 등 기존의 원작을 줄거리로 이용한 ‘원작물’의 경우와 공연을 위해 스토리와 구성을 새로 창작한 ‘창작물’경우로 구분하였다.
또한 독립변수들과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한 변수로서 ‘등교기간’과 ‘미등교기간’으로 구분하였는데, 등교기간은 학기 중 주중으로, 미등교기간은 방학과 학기 중 주말 기간으로 보았다.
마지막으로 가설 7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 4에서 유의 하게 판명되었던 원작물 존재 여부를 대상으로 관객 수에 대해 등교 여부와의 상호작용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Table 6에서 볼 수 있듯이 원작물 존재 여부와 등교 여부는 유의확률 .
본 연구의 종속변수는 공연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관객 수이다. 공연 성과로는 관객 수와 공연매출, 평론의 호의성이나 수상 여부 등을 이용할 수 있는데, 국내에는 아직까지 어린이공연에 대한 자료가 풍부하지 않고 본 연구의 데이터로 사용된 판타지아극장은 수익보다는 시민서비스에 기반을 둔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매출이나 수상여부가 아닌 관객 수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세 번째의 독립변수는 원작유무로서, 전래동화나 전설 등 기존의 원작을 줄거리로 이용한 ‘원작물’의 경우와 공연을 위해 스토리와 구성을 새로 창작한 ‘창작물’경우로 구분하였다.
통제변수로서 ‘극단규모’는 4인 이상 극단과 그 미만의 극단을 구분하여 극단의 역량에 따른 관객수의 변동을 통제하였고, ‘관객참여’ 유무에 관한 변수는 관객이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관객 참여형 공연으로, 관객이 객석에 앉아서 관람만 하는 경우 단순 관람형 공연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변수들을 포함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독립변수들이 관객 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의 독립변수로는 공연의 내용인데, 단순 오락성 내용의 ‘유희적 내용’와 어린이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적 내용’, 그리고 권선징악 등의 교훈을 주기 위한 '교훈적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해 부천문화재단의 판타지아 극장의 자료를 이용하였는데 단일 공연장의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내적 신뢰성이 확보된 반면에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문화재단이나 백화점 문화센터, 대학로 공연장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되는 어린이공연 자료를 이용하지 못한 단점을 감수하였다. 어린이 공연의 기간과 특성에 대한 모객 요인은 공연장소뿐만 아니라 도시와 지방, 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 등 다양한 입지의 차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연장의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1999년부터 시작된 부천문화재단 어린이공연은 전국 문화재단 중 유일하게 운영되는 어린이 상설 공연으로서 지난 2008년 200석 규모의 어린이전용 판타지아 극장을 개관하여 관객과 공연자 모두에게 편리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자료는 2010년부터 2011년까지의 기간 중 477일(설치 및 철수 기간, 월요일 정기휴관일 제외)동안 진행된 총 37편의 954회 공연으로서 59,239명의 관객이 관람하였다.
본 연구는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판타지아극장에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공연된 작품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1999년부터 시작된 부천문화재단 어린이공연은 전국 문화재단 중 유일하게 운영되는 어린이 상설 공연으로서 지난 2008년 200석 규모의 어린이전용 판타지아 극장을 개관하여 관객과 공연자 모두에게 편리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그리고 원작이 있는 공연이 관객 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추가적으로 인형극 장르 또한 많은 관객 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등교기간에 무대에 오른 공연은 미등교기간에 무대에 오른 공연보다 많은 관객을 모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현상은 앞에서 발견한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인형극 장르의 경우와 유의한 상호작용을 보여주었다. 다만 원작이 있는 공연의 경우에는 등교기간 여부와 상호작용을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부천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상설어린이극장의 2010-2011의 자료를 중심으로 어린이공연의 다양한 특성과 기간이 관객 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그리고 원작이 있는 공연이 관객 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추가적으로 인형극 장르 또한 많은 관객 수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등교기간에 무대에 오른 공연은 미등교기간에 무대에 오른 공연보다 많은 관객을 모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현상은 앞에서 발견한 유희적 내용, 뮤지컬 장르, 인형극 장르의 경우와 유의한 상호작용을 보여주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를 위해 부천문화재단의 판타지아 극장의 자료를 이용하였는데 단일 공연장의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내적 신뢰성이 확보된 반면에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문화재단이나 백화점 문화센터, 대학로 공연장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되는 어린이공연 자료를 이용하지 못한 단점을 감수하였다. 어린이 공연의 기간과 특성에 대한 모객 요인은 공연장소뿐만 아니라 도시와 지방, 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 등 다양한 입지의 차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연장의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성인 공연과 달리 어린이공연의 흥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는 등교기간 여부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어린이공연 특유의 흥행요인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토대로 문화재단이나 공연장, 어린이전문극단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공연 기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관적인 요인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점인 다양한 공연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공연의 질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공연이란?
공연은 연극이나 무용, 음악 등을 무대와 같이 관객에게 공개된 장소에서 연출하는 것을 말하는데 공연자가 관객과 직접 만나는 현장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공연이 관객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장르보다 직접 적이고 강력하다[9]. 어린이공연은 어린이가 주체가 되는 공연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 모두를 지칭하지만 좀 더 일반적으로 전문배우가 속한 극단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을 일컫는다[10].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아동극, 동극, 아동연극, 어린이극 등이 있는데 이들 사이에는 특별한 차이가 없다[7].
공연이란?
공연은 연극이나 무용, 음악 등을 무대와 같이 관객에게 공개된 장소에서 연출하는 것을 말하는데 공연자가 관객과 직접 만나는 현장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공연이 관객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장르보다 직접 적이고 강력하다[9]. 어린이공연은 어린이가 주체가 되는 공연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 모두를 지칭하지만 좀 더 일반적으로 전문배우가 속한 극단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을 일컫는다[10].
어린이공연의 다양한 특성과 기간이 관객 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실증연구의 2가지 한계점은?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를 위해 부천문화재단의 판타지아 극장의 자료를 이용하였는데 단일 공연장의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있는 내적 신뢰성이 확보된 반면에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문화재단이나 백화점 문화센터, 대학로 공연장 등 다양한 곳에서 진행되는 어린이공연 자료를 이용하지 못한 단점을 감수하였다. 어린이 공연의 기간과 특성에 대한 모객 요인은 공연장소뿐만 아니라 도시와 지방, 도심으로부터의 접근성 등 다양한 입지의 차이에 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공연장의 자료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어린이공연의 질적 차이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 연구에 반영이 되지 않았다. 어린이공연은 판단력이 부족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극단의 수준에 따라 공연의 질이 크게 달라진다. 연출과 배우, 음향과 무대가 모두 수준 높게 제작된 공연이 있는가 하면 수준 이하의 극단에 의해 제작된 저급한 공연도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주관적인 요인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점인 다양한 공연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공연의 질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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