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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품질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4847 - 4854  

이덕수 (한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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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제품의 질을 판단할 때 자신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제품의 질이 좋다고 인식하지 않는다. 서비스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본 논문은 서비스산업에서 서비스품질(물리적, 인적 요인)이 고객행동(구전, 재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서비스 관계품질(고객만족, 신뢰)이 서비스품질과 고객행동에 어떤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자료를 통해 연구하였다. 설문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SPSS로 분석한 결과 서비스 품질은 고객행동에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서비스 관계품질이 서비스품질과 고객행동에 밀접하게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실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said that nowadays, customers don't recognize that only good quality products as selection attribute regarding products quality can satisfy them. The case in service industries is also the same. Service quality is most affected by the criteria that customers themselves evaluate. Custom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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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을 통해, 서비스 품질이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관계품질 관점에서 볼 때 관계품질이 서비스 품질과 고객행동의 관계에 어떻게 매개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서비스품질은 고객행동중 하나인 재이용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서비스품질은 고객행동중 하나인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관계품질중 하나인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있을것이다.
  • 가설4. 관계품질중 하나인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과 구전의도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5. 관계품질중 하나인 신뢰는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6. 관계품질중 하나인 신뢰는 서비스품질과 구전의도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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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산업에서 고객이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서비스산업에서 고객이 평가하는 기준은 고객과의 상호품질인 관계품질(service relationship quality)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서비스 관계품질의 향상은 서비스산업의 이익창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게 되고 반복 적인 재이용 및 신규고객 확보 등의 효과를 가져 올 수있게 된다.
서비스산업에서의 서비스의 질은 무엇에 가장 영향을 받는가? 일반적인 서비스개념에서 벗어나 서비스산업에서의 서비스의 질은 고객들이 스스로 평가하는 주관적인 기준에 가장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최근엔 고객이 지각하는 상품에 대한 품질의 개념은 상품의 질만 좋으면 고객이 만족할 것이라고 인식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할 수 있다[4].
서비스 산업 시장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는 서비스 산업 경영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는데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서비스 산업 시장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는 서비스 산업 경영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존에 제조업에서 주로 활용되곤 했던 고객 만족 경영이 폭넓게 서비스 산업 시장에서도 도입되어 각광받고 있는 것 같다. 기존의 서비스 제공자의 일방적인 서비스 개념에서 벗어나 고객 관점에서의 서비스 패러다임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실시함으로써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의료산업에서의 야간 및 휴일진료, 일반적인 유통산업에서 시간대별 할인행사나 다양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고객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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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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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J. Jang, "The Effects of Customer Value and CS on Degree of Reuse - Medical Service Quality", p.12, JeonJu University, 2005. 

  4. B. D. Kim,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and Service Value on Customer Behaviors", p.2, Anyang Univ., 2010. 

  5. Georgette, M, Zifko-Baliga, Robert F. K., "Managing perceptions of hospital quality," p.28, Marketing Health Servic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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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Bitner, M. J, "Service scapes :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p.57-71, Journal of Marketing, 56(Apri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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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R. Lee, "The Effects of Internet Comunication on Unity,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in e-Brand", Sejong University, p.35, 2004. 

  17. Kumar, N., "The Power of Trust in Manufacture- Retailer Relationship",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p.9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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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 Y. Paik, S. R. Ha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in Distributor on CS, Customer Value and PR", p.79,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2007. 

  20. J. H. Park, "The Effects of Differences in perception of Hotel Convension Customer's on Customer Behaviors", p.18, Sejong Universit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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