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키덜트 전문 쇼핑몰의 사이트 특성과 온라인 서비스 품질이 신뢰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Website Characteristics and Online Service Quality of Kidult Online Shopping Mall on The Reliabi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4, 2019년, pp.161 - 178  

이상원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김홍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문 쇼핑몰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특성 요인과 온라인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이 키덜트 전문 쇼핑몰의 신뢰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키덜트 전문 쇼핑몰이 성장하기 위한 주요 대고객 서비스 및 운영 관리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발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 쇼핑몰로서 갖추어야 할 쇼핑몰 사이트의 특성 요인으로 전문성, 다양성, 유희성, 개인화 요인과 함께 Parasuraman et al.(2005)이 제시한 E-S-QUAL 및 E-Rec-S-QUAL 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하고, 사이트 신뢰를 매개 변인으로, 재구매 의도를 종속 변인으로 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국내 키덜트 전문 쇼핑몰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키덜트 사이트 특성 요인에서 전문성과 개인화, 서비스 품질 요인이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키덜트 사이트 특성 요인에서 유희성과 개인화, 서비스 품질 요인이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재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는 예측 변인(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과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전문 쇼핑몰이 기본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품질을 갖추되, 서비스의 전문성을 강화한 사이트를 통해 개인화를 이룬다면, 사이트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관계 구축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주요 대고객 서비스 및 운영 관리 전략에 하나의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the online shopping mall website and the service quality factors required on the online service on the reliability and repurchase intention. Through this, the key customer response service and operation management strategy ca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덜트 시장의 특성은? 키덜트 시장은 어린 시절의 향수가 자연스럽게 취미의 대상이 되어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낮은 특성을 가진다. 이로 인해 구매력이 강한 성인 구매자 층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면서 유통업계도 키덜트를 겨냥한 쇼핑몰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여가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사회, SNS의 확산,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주 5일 근무 및 개인 소득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여가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혼사서 즐기는 소비혼족과 욜로족(YOLO: your only live once) 등 개성과 취향, 자기중심적 소비를 존중하는 소비층이 등장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과감히 투자나 구매력 등의 경제력을 갖춘 키덜트(Kidult)가 소비의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특정 분야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은 어떤 운영 전략이 요구되는가? 특정 분야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category killer)은 쇼핑몰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품질 요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취급 제품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전문 쇼핑몰로서 기본적인 사이트 운영 관리 요소 외에도 차별 요소를 파악하여 사이트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사이트 이용을 위한 운영 전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키덜트 콘텐츠(Contents) 및 상품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쇼핑몰 중심으로 키덜트 소비 특성과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trend)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며, 안정적인 제품의 공급과 동시에 쇼핑몰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형성하여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경쟁 쇼핑몰보다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