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룩업 테이블 및 서브필드 맵핑을 이용한 계조 레벨 간 3D 크로스토크 저감 기술 구현
Implementation of Gray-to-Gray 3D Crosstalk Reduction using Look-Up Table and Sub-Field Mapping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8C no.10, 2013년, pp.928 - 936  

홍재근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과 통신망연구실) ,  정해 (금오공과대학교 전자공학과 통신망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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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crosstalk (크로스토크)는 입체영상 인지를 방해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입력 영상의 좌안에 반영되어야 하는 영상이 디스플레이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완전하게 분리되지 못하고 우안으로 나와 생기는 현상과 우안에 반영되어야 할 영상이 좌안에 반영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본 논문은 능동형 셔터 안경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PDP(plasma display panel)에서의 3D 동작 구조와 크로스토크 측정 방법 및 3D 크로스토크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풀 화이트와 풀 블랙으로 측정하는 기존 3D 크로스토크를 계조 레벨 간 3D 크로스토크로 확장하였다. 본 논문은 PDP에서 입력 영상에 대한 룩업 테이블과 서브필드 맵핑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계조 레벨 간 3D 크로스토크 줄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실험영상과 수치결과를 통하여 계조 레벨 간 3D 크로스토크의 감소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제시된 방법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crosstalk is one of the disturbing things to recognize 3D images. This is caused by the phenomenon that input image for left eye is transferred at the right eye and right eye is transferred at the left eye because of the imperfect isolation by the device characteristics. In this paper, we review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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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스플레이 매체 관점에서 3D 크로스토크를 개선하기 위해서 현재 영상의 광에서 이전 영상에서 발생한 잔광을 빼주는 방식을 이용하여 크로스토크를 줄이고자 하였다. 또한 서브필드 배치에 있어서 가중치를 서브필드 앞쪽에는 많이 적용하고 뒤쪽에는 적게 적용하는 것과 영상의 잔광 특성 및 평균 후)현재 영상으로">현재영상으로 넘어오는 광의 양을 빼주고 현재 영상이 생성하는 광을 더해주면 현재 영상의 사용되어야 할 전체 광이며 이것을 PDP 모듈의 구동회로에 어드레스 기간에 보내도록 하였다. 입력 영상 중에 평균 영상 레벨이 급격하게 변하는 경우, 특히 밝은 화면에서 어두운 화면으로 전환될 때의 APL의 차이를 계산하여 서브필드 맵핑의 LUT를 변경하여 크로스토크 레벨을 줄이고자 하였다[8].

가설 설정

  • ">시스템 형상이다. 본 논문에서 3D 포맷터는 우영상과 좌영상을 위한 한 프레임 정보가 각각 동일한 클록 (Clock)으로 병렬로 전달되는 것을 가정하고 설계하였다.
  • 측정시스템은 능동형 셔터 안경의 물리적인 동작특성이 동일하다는 가정을 하고, CS-1000 휘도계를 이용하여 충전이 완료된 상태의 능동형 셔터 안경을 통하여 휘도를 측정하였다. 측정순서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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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동형 안경 방식의 단점과 장점은 무엇인가? 능동형 셔터 안경방식은 이미지를 전체 해상도로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좌우 안경을 위한 셔터링을 위해 240 Hz 혹은 480 Hz의 고속구동과 안경의 셔터링을 위한 능동회로 사용으로 인한 충전 및 안경자체의 무게가 수동형 안경 대비 상대적으로 무겁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수동형 안경 방식은 시청 해상도가 이미지의 해상도 대비 1/2로 줄어드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셔터링 안경 대비 가겹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능동형 셔터안경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PDP에서는 60 Hz 입력의 경우 서브필드 구동으로 좌ㆍ우 영상을 한 프레임 (16.
양안 시차의 원리는 무엇인가? 또한 우영상이 전달될 때에는 우안용 렌즈를 통해 영상이 전달되도록 우안용 렌즈를 열어주고, 좌안용 렌즈를 닫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차량을 갖는 좌ㆍ우 단위쌍 영상이 제공되는 영상을 시청할 경우, 시청자는 좌우 눈이 다른 피사체를 봄으로써 생기는 좌우 망막 상의 공간적인 차이의 효과 때문에 3D 입체를 지각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를 양안 시차라고 한다.
능동형 셔터 안경방식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안경식 입체 디스플레이는 안경의 동작방법에 따라 능동형 셔터 안경 (Active shutter glasses) 방식과 수동형 안경 (Passive glasses) 방식으로 나눠지며, 시간적으로 안경에 동기신호를 전달하여 안경의 좌ㆍ우 렌즈의 셔터링을 이용하는 능동형 셔터 안경 방식과 공간적인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매체와 안경에 필터를 사용하여 좌ㆍ우 안경에 각각 다른 파장의 신호를 통과시키는 수동형 안경 방식을 사용하여 3D 효과를 나타내는 방법을 사용한다. 능동형 셔터 안경방식은 이미지를 전체 해상도로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좌우 안경을 위한 셔터링을 위해 240 Hz 혹은 480 Hz의 고속구동과 안경의 셔터링을 위한 능동회로 사용으로 인한 충전 및 안경자체의 무게가 수동형 안경 대비 상대적으로 무겁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수동형 안경 방식은 시청 해상도가 이미지의 해상도 대비 1/2로 줄어드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셔터링 안경 대비 가겹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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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isplaybank, 3D TV Industry Trend and Market Forecast (2010), Retrieved July, 1, 2013, from http://www.displaybank.com/research_file/7105 27.pdf. 

  2. K. Ukai and P. A. Howarth, "Visual fatigue caused by viewing stereoscopic motion images: Background, theories and observations," Displays, vol. 29, no. 2, pp. 106-116, Mar. 2008. 

  3. A. Woods, "Understanding crosstalk in stereoscopic displays," Keynote presentation at Three-Dim. Syst. Applicat. Conf. (3DSA), Tokyo, Japan, May 2010. 

  4. D. Park, T. G. Kim, C. Kim, and S. Kwak, "A sync processor with noise robustness for 3DTV active shutter glasses," in Proc. 2010 Int. SoC Conf. (ISOCC), pp. 147-149, Seoul, Korea, Nov. 2010. 

  5. H. Tae, S. Jang, H. D. Park, S. Chien, and D. H. Lee, "Effects of Saturation characteristics of red, green, and blue phosphor layers on white color balancing in alternate current plasma display panel," Molecular Crystal and Liquid Crystals, vol. 459, pp. 191/[471]-203/[483], Jan. 2006. 

  6.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3D display devices - Part 6-2: Optical measuring methods for stereoscopic displays using glasses," Project reference IEC 62629-6-2 Ed. 1.0, Geneva, Switzerland, Sep. 2010. 

  7. T. Shinoda, Method and a circuit for gradationally driving a flat display device, U.S Patent no. 5,724,054, Mar. 1998. 

  8. LG Electronics, 3-D Display Apparatus and 3-D Plasma Display Apparatus, KR Patent no. 1020100032774, Oct. 17. 2011. 

  9. D. Park, S. Kwak, C. M. Kim, and T. G. Kim, "Low-power discrete-event SoC for 3DTV active shutter glasses," J. Inst. Electron. Eng. Korea (IEEK), vol. 48, no. 6, pp. 18-26, Nov.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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