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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46 no.3, 2013년, pp.29 - 39
이지현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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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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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세계화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한식세계화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많은 음식들이 표준화 작업을 거쳐서, 기능성을 규명하고, 또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 개발을 위하여 많은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세계인이 건강식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한식은 건강식으로써 다양하게 개발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 | |
관능특성용어목록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 이 글은 ‘Developing lexicons: a review’ 라는 논문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1). 관능특성용어목록은 제품개발, 품질관리, 제품의 유통기한 연구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Flavor Profile Method, Quantitative De-scriptive Analysis, Texture Profile Method, Spectrum Descriptive Analysis 등 다양한 묘사분석방법에 필수요소이다.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에서는 Lexicon 개발 5단계로, 1)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시료 사용, 2) 제품을 묘사하는 용어 개발, 3) 표준물질을 사용하여 용어 및 정의를 명확히 하고, 4) 용어의 ‘예’를 이용하여 패널의 이해도를 상승, 5) Lexicon의 정리를 추천하였다. | |
소비자 기호도조사에서는 보통 어떤 척도가 사용되는가? | 소비자 기호도조사는 제품 개발 단계에서 제품의 기호도 또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특정 종류의 식품이나 소비자의 기호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에 기호도는 hedonic scale(매우 싫어한다-싫어하지도 좋아하지도 않는다-매우 좋아한다)를 사용한다. 주로 7점, 9점, 15점 척도법이 사용되고 있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Just-about-right scale(부족하다-적당하다-많다)의 경우, 전체적인 기호도와 연계하여 제품 개선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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