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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subjective norm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mobile web servic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3, 2013년, pp.1 - 12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설현남 (현대인재개발원 교육사업본부) ,  유나연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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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규범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통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1학년도 2학기 A사이버대학교의 모바일웹서비스가 제공되는 과목에 등록한 14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1년 가을학기 강의 종료 전 2주 동안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모바일자기효능감(${\beta}$=.43, p<.05), 주관적규범(${\beta}$=.30, p<.05), 지각된 이용용이성(${\beta}$=.25, p<.05)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었고 둘째, 모바일자기효능감(${\beta}$=.36, p<.05), 주관적규범(${\beta}$=.44, p<.05)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각된 유용성(${\beta}$=.94, p<.05)은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나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사이버대학교 모바일웹서비스의 좀 더 나은 설계와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mobile self-efficacy, subjective norm,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behavioral intention of mobile web service us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144 cyber university students enrolled in a course with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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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규범이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확장된 TAM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에서 모바일웹서비스 수용과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1학년도 2학기 W사이버대학교에서 모바일웹서비스가 제공되는 과목인 ‘사회복지법제론I, II’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편의 표집하여 2011년 가을학기 강의 종료 전 2주 동안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도식화한 [그림 1]의 이론적인 틀을 바탕으로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규범을 TAM의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유용성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으로 추가시켜 수용의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11]은 TAM을 확장한 연구들을 대상으로 메타 분석을 통하여 기술수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변인들을 도출하였는데, 그 첫째는 이용자의 개인속성 변인(individual-related factors), 둘째는 기술관련 변인(technology-related factors), 셋째는 상황 변인(contingent factors)이었다. 이를 참고하여 본 논문에서는 개인속성 및 기술관련 변인으로 모바일자기효능감, 상황변인으로 주관적 규범을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유용성 개념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으로 추가시켜 사이버대학에서의 모바일웹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여, 교육환경에서 모바일웹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RA이론에서는 주관적규범이 태도에 영향을 미쳐 최종적인 수용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TAM에서는 외부요인이 지각된 이용용이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쳐 최종적인 수용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주관적규범이 모바일웹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지각된 이용용이성 및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 연구문제 3. 모바일자기효능감, 주관적규범,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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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적규범이란? 주관적규범은 특정 개인의 준거가 되는 다른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행위의 결과에 대하여 갖게 될 견해에 대한 인지적 신념이다[15][22]. 예를 들어 학습자의 준거가 되는 또래집단이나 교사가 학습자가 모바일웹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질지를 예측해보는 인지 과정과 그에 따른 신념이 이에 해당한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매체의 효과를 예측하기는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매체의 효과를 예측하기는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새로운 매체들은 대개 상호작용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14], 이용자의 개인적인 속성도 중요한 변인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Fishbein과 Ajen[15]은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을 제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이란 주어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으로, 개인의 행동범위나 활동내용에 영향을 미친다[19]. Schunk[20]는 자기효능감과 학업자의 태도간의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주변의 학습자원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려는 의지가 높고 학습자원의 사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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