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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odservice Consumer's Consumption Value and Subjective Norm of Social Commerce Usag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130 - 139  

은영란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 전공)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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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소비자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소비가치, 주관적 규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이용의도로 구성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가치(기능가치, 사회가치, 정보가치, 감정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가치(기능가치, 금전가치, 정보가치, 사회가치)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마지막으로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이 외식 소셜커머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 소셜커머스를 계획하는 실무자들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좀 더 체계적인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investigate what impact consumption value and subjective norm by consumers with regard to the social commerce for the foodservice to affect on the behavior of consumers. The result were as follows: first consumption value and subjective norm has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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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수용태도인 소비가치와 주관적 규범이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검증하여 그 결과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 소셜커머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소비가치의 유형을 분류하여 개념화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을 것이다. 또한 소비가치를 통해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은 사용의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결정변수로 나타나 소셜커머스를 통하여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과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 이처럼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의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기반으로[10] 선행연구 조사결과를 토대로 소비가치, 주관적 규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등 영향 요인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외식 소셜커머스 시장 활성화 마케팅 전략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외식 소셜커머스의 소비가치(기능가치, 감정가치, 금전가치, 정보가치, 사회가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식 소셜커머스의 소비가치(기능가치, 감정가치, 금전가치, 정보가치, 사회가치),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외식 소셜커머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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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는 어떻게 성장하였는가? 최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의 성장세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서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결합된 형태의 소셜커머스가 이슈이다[2]. 소셜커머스는 2008년 11월 미국 시카고의 그루폰(Groupon)을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2010년 2월 위폰(Uipon)이 생겨나면서 국내 소셜커머스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였다[3-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 사이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된 점에서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가?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한 소비자 사이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소셜커머스의 제품 구매 시 할인 가격 적용을 받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해당 제품을 홍보하고, 다른 구매자를 모으게 된다. 이런 파급력이 강한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개인 SNS를 통하여 다른 소비자들과 감정을 공유하게 되면, 여기에서 발생한 긍정적인 영향이 소셜커머스 제품의 구매과정에도 작용하게 된다[8].
파급력이 강한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개인 SNS를 통하여 다른 소비자들과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긍정적인 영향이 소셜커머스 제품의 구매과정에도 작용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이런 파급력이 강한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개인 SNS를 통하여 다른 소비자들과 감정을 공유하게 되면, 여기에서 발생한 긍정적인 영향이 소셜커머스 제품의 구매과정에도 작용하게 된다[8]. 이는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성장은 소비형태의 변화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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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송주형, 호텔상품판매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의 수용태도가 신뢰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2. 전현모, "외식소비자가 지각된 위험과 가치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형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6호, pp.199-222, 2013. 

  3. 강현모, 김지현,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2호, pp.117-139, 2013. 

  4. 권순동, 소셜커머스의 재구매의도 영향요인의 재고찰,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 

  5. 권순우, 신창목, SERI 전망 2011, 삼성경제연구소, 2011. 

  6. 김윤화,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정보통신정책, 제23권, 제11호, pp.41-63, 2011. 

  7. 이은민, "소셜커머스 글로벌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 제23권, 제3호, pp.36-44, 2011. 

  8. 박현희, 전중옥,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가치가 신뢰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제 21권, 제4호, pp.57-80, 2013. 

  9. 홍성태, 한상린, 강수영, 김효진, "개인의 기술준비도가 소셜커머스 내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18, 2012. 

  10.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1. 문선진, 서선희, "소셜커머스 외식상품 이용자의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광학연구, 제39권, 제3호, pp.43-58, 2015. 

  12. 이령, 김기옥, 황혜선, "한.중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커머스 참여행동 비교연구,"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제22권, 제2호, pp.283-300, 2013. 

  13. 김철환, 소셜커머스:신뢰가 돈이 되는 사람 중심 상거래 혁명, 블로터앤미디어, 2011. 

  14. J. Shen and L. Eder, "Determining factors in the acceptance of social shopping website," AMCIS, San Francisco, California, pp.1-9, 2009. 

  15. 나윤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ETAM)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패션상품 구매행동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0권, 제3호, pp.27-49, 2011. 

  16. 홍병숙, 나윤규, "지각된 쾌락적 가치, 유용성 및 용이성이 인터넷 쇼핑몰 이용태도와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제32권, 제1호, pp.147-156, 2008. 

  17.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어학회, 제55권, 제2호, pp.227-251, 2011. 

  18. 주영주, 설현남, 유나연,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 자기효능감,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웹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12, 2013. 

  19. Ming Cui, 이승신, 류미현, "TV홈쇼핑의 소비가치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확장 된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5권, 제6호, pp.133-156, 2014. 

  20. 주정민, 박복길, "정보기술수용모형과 쌍방향TV 채택 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pp.332-355, 2006. 

  21. 이종만, "이러닝에서 사회성, 사용용이성, 유용성, 즐거움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2권, 제4호, pp.417-425, 2012. 

  22.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pp.227-252, 2011. 

  23. Holbrook and B. Morris, "Customer Value and Auto ethnography: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d the Meanings of a Photograph Collec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1, pp.45-61, 2005. 

  24. Holbrook and B. Morris, Consumer Value: A Framework for Analysis and Research, London: Routledge, 1999. 

  25. 김문구, 박종현, 와이브로 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pp.790-800, 2006. 

  26. M. Igbaria, S. Parasuraman, and J. J. Baroudi, "A Motivational Model of Microcomputer Usag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3, No.1, pp.127-144, 1996. 

  27. 이경탁, 노미진, "소셜커머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각된 위험과 기술수용모형 간의 관계," 소비문화연구, 제14권, 제4호, pp.165-182, 2011. 

  28. 신성원, "항공사 웹사이트를 통한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의 쇼핑가치, 지각, 신뢰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157-184, 2008. 

  29. 권혁인, 김만진, 박지혜, 이지애, "소셜커머스 품 질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제9권, 제8호, pp.229-237, 2011. 

  30.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31. 박귀리, 플로우 경험이 모바일쇼핑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2.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1986. 

  33. 이경탁, 구동모, 노미진,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13권, 제3호, pp.135-161, 2011. 

  34. Son, H. J., Y. R., Kim, C. W. and Choi, J. S., "Toward an Understanding for Construction Professional' Acceptance of Mobile Computing Devices in South Korea,"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28, pp.82-90, 2012. 

  35. D. H. Kim and H. J. Chang, "Key Functional Characteristic in Designing and Operating Health Information Websites for User Satisfaction," Interc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ons, Vol.76, pp.790-800, 2007. 

  36. M. Koufaris and W. Hampton-Sosa, "The Development if Initial Trust in an Online Company by New Customer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1, No.3, pp.377-397, 2004. 

  37. D. H. McKnight, V. Choudhury, and C. Kacmar, "The Impact of Initial Consumer Trust on Intensions to Transact with a Web Site: a Trust Building Model,"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Vol.11, No.3-4, pp.297-323, 2002. 

  38. R. A. Sanchez and A. D. Hueros, "Motivational Factors that Influence the Acceptance of Mod Using TAM,"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26, pp.1632-1640, 2010. 

  39.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 Hill, 1978. 

  40. D. V. Van and J. Ferry,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New York: Wiley,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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