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30대 미혼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뷰티행동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Type of Single Females' Life Style in Their 20s through 30s on the Recognition of the Behavior for Beauty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77 - 89  

홍수남 (구미대학교 피부미용테라피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into the effect of the life style of single females in 20s and 30s on beauty behavior recognition, and spss 17.0 is used for data analysis method. As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 in order to validate the measurement tools, reliability verification is conducted and life sty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부분의 뷰티행동은 메이크업, 헤어, 피부, 체형, 미용성형 등의 다양한 행동 관점에서 다루어지게 되며, 본 연구에서도 뷰티행동은 메이 대부분의 뷰티행동은 메이크업, 헤어, 피부, 체형, 미용성형 등의 다양한 행동 관점에서 다루어지게 되며, 본 연구에서도 뷰티행동은 메이크업과 헤어, 미용성형, 체형관리, 피부관리를 중점으로 뷰티행동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인지하는 의식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관심은 괄니행동과 직·간접적으로 연계성이 높으므로 현대인의 외적이미지 형성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고객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미용 서비스에 대한 소비패턴을 알아보고, 미용서비스산업의 주 소비층인 여성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전문화·체계화된 뷰티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둘째, 전반적인 뷰티행동인식의 평균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뷰티행동인식의 평균을 알아본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뷰티행동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고객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미용 서비스에 대한 소비패턴을 알아보고, 미용서비스산업의 주 소비층인 여성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전문화·체계화된 뷰티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뷰티행동인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모중시현상이 단순한 미의 추구를 벗어나 최상의 사회적 이미지 확립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모중시현상은 단순한 미의 추구를 벗어나 최상의 사회적 이미지 확립을 목표로 하는데, 이는 외적 이미지가 좋은 사람은 취업에서 유리하고 사회적으로 우대받는 현실 속에서 우월한 조건으로 인정받기 때문이다(신현옥, 2008). 또한, 외모는 타인을 알기 위한 가장 얻기 쉬운 시각적 정보로써 그 사람의 연령, 직업, 성별 등을 판단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고, 사회·문화적 압력을 받기도 하며 차별적인 요소로도 작용하기 때문이다(김지양, 2012)
오별(2012)의 연구에 의하면, 뷰티관리행동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다 주는가? 오별(2012)의 연구에 의하면, 뷰티관리행동은 메이크업, 헤어, 피부관리, 체형관리, 미용성형, 네일관리 등으로 자신의 결점이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자신의 단점을 장점화 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외모향상을 위하여 자신의 외형적인 이미지를 타인에게 보여줄 때 최상의 자기이미지를 만들고 내면화시키는 행동을 말한다.
한지영(2012)의 연구에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피부미용샵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개인샵에서 성취지향성과 합리적 소비지향성이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말했는가? 한지영(2012)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피부미용샵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개인샵은 성취지향성과 합리적 소비지향성이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지향성은 개인의 주관이 강하고 성취욕구가 있는 집단이고, 합리적 소비지향성은 제품 구매 시 가격과 품질 등을 고려하는 집단으로 개인샵의 매출액은 더욱이 지인의 추천, 광고, 종사자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 등이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이처럼 라이프스타일은 현대인의 개인성향, 자기관리, 이미지 등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외모의 관심과 관리 및 구매행동, 매출증대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