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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조건의 플랩을 장착한 Busemann Biplane의 플랩 길이와 각도 변화에 따른 양항비 성능 비교
THE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BUSEMANN BIPLANE WITH FLAP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8 no.3 = no.62, 2013년, pp.42 - 50  

태명식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손찬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오세종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personic airplane with flapped biplane, Busemann biplane equipped flap, is superior to drag and noise reduction due to wave cancelation effect between upper and lower airfoils. In this study, it is numerically calculated and analyzed the lift, drag and lift to drag ratio of flapped biplane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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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usemann biplane에 플랩을 적용하여 양력은 발생하면서 급격한 항력증가가 없는 flapped biplane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기존의 연구[4]를 통해 Busemann biplane은 유도항력의 영향이 적게 나타나므로, 본 연구에서도 flapped biplane에 대한 연구를 2D로 진행하였다.
  • 10과 같이 항력의 급격한 증가가 없이 양력을 발생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순항시에 Busemann biplane을 받음각의 변화 없이 충분한 양력을 얻고 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플랩을 장착하여, 플랩의 길이와 각도에 따른 양력, 항력 그리고 양항비와 같은 공력 성능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또한, 초음속 여객기에서 중요시 되는 소음을 비교하기 위해, 소음을 발생시키는 충격파의 강도(shock strength)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으로 순항 시에 소음과 항력 감소가 나타나는 flapped biplane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Busemann biplane은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받음각을 증가시킬 경우 항력이 크게 증가하여 양력증가에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보안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플랩을 장착한 Busemann biplane을 순항 조건에서 사용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플랩을 Busemann biplane에 장착하여 이륙시 고양력 장치로 적용시키려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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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semann biplane에 받음각을 가지도록 설계할 경우 어떤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그러나 Matsushima[4]와 같은 선행 연구에서는 Busemann biplane의 순항시 양력 발생을 위해 받음각을 가지도록 설계했다. 이럴 경우 익형의 밖으로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어 항력이 증가하고 소음이 발생한다. 추가로 받음각이 커지면 유입각의 증가로 궁형 충격파가 발생하여 항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flapped biplane의 특징은? 본 연구에서는 Busemann biplane에 플랩을 적용하여 양력은 발생하면서 급격한 항력증가가 없는 flapped biplane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기존의 연구[4]를 통해 Busemann biplane은 유도항력의 영향이 적게 나타나므로, 본 연구에서도 flapped biplane에 대한 연구를 2D로 진행하였다.
콩코드 여객기의 운항 중단 이유는? 콩코드 여객기와 같은 초음속 여객기는 임계 마하수 이상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비행시간 감소라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1]. 그러나 콩코드 여객기는 초음속 비행시 발생되는 충격파로 인한 높은 항력과 소음 문제 때문에 운항이 중단되었다. 초음속 비행시 발생되는 높은 항력과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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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1972, FISHER, S.A., NEALE, M.C. and BROOKS, A.J., "On the Sub-Critical Stability of Variable Ramp Intakesat Mach Numbers Around 2," National Gas Turbine Establishment, R. & M. No.3711, p.37. 

  2. 1955, Busemann, A., "The relation between minimized drag and noise at supersonicspeed.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high-speed aeronautics," Polytechnic Institute of Brooklyn, pp.133-44. 

  3. 2010, Rui, H., "Supersonic Biplane design via adition method," Ph.D. Thesis, Stanford University, Vol.71-08, p.83. 

  4. 2007, Matsushima, K., Obayashi, S., Furukawa, T., Kuratai, N., Goto, Y., Maruyama, D., Yamashita, H. and Yonezawa, M., "Aerodynamic Design of Supersonic Biplane: Cutting Edge and Related Topic," Tohoku University Press, Sendai, Vol.5, pp.75-219. 

  5. 2004, Anderson, J.D.Jr., Modern compressible flow with historical perspective, Mc Graw Hill, New York, Vol.3, pp.127-189. 

  6. 2009, Yamashita, H. and Obayashi, S., "Sonic Boom Variability Due to Homogeneous Atmospheric Turbulence," Journal of Aircraft, Vol.46, p.8. 

  7. http://cfd.edison.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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