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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력 블레이드의 결빙에 의한 공력 영향성 전산 예측
COMPUTATIONAL PREDICTION OF ICING EFFECT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WIND TURBINE BLAD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8 no.3 = no.62, 2013년, pp.51 - 59  

박지호 (경상대학교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  정기영 (경상대학교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  명노신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gnificant change i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ind turbine blade can occur by ice formed on the surface of the blade operated in cold climate. The ice accretion can result in performance loss, overloading due to delayed stall, and excessive vibration associated with mass imbalance. In th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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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고체표면의 결빙이 풍력 블레이드 공력에 미치는 영향성을 계산하였다. 먼저 결빙 해석을 위하여 액적이 없는 상태에서의 유동장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계산된 결과를 바탕으로 일정한 액적크기를 갖는 Monodisperse를 가정한 액적 유동장 계산 및 Rime Ice에 대한 결빙증식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풍력 블레이드의 결빙에 의한 공력 영향성을 연구할 목적으로 CFD 기법에 기초한 최신 전산해석 코드인 FENSAP-ICE를 이용하여 먼저 풍력 블레이드의 결빙 증식을 계산하였다. 복잡한 삼차원 블레이드 유동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Root, Middle, Tip 단면에서의 유동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유동해석 조건 및 결빙 조건은 Table 1, 2에 제시하였다. NREL 5 MW급 정격 풍속조건에서의 출력과 표준 규격으로부터 도출된 조건이며, Tip Speed Ratio를 8로 가정한 조건이다. 여기서 R은 블레이드 Root에서 단면까지의 거리이며, V는 에어포일 단면에서의 속도이다.
  • Monodisperse의 경우 Langmuir D 분포에 비해 정성적 측면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나, 에어포일 앞전에서의 최대 축적율이 정량적으로 실험결과에 더 근접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사실과 해석시간의 단축을 위하여 액적의 크기를 Langmuir D 분포가 아닌 Monodisperse로 가정하였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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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레이드 표면에 결빙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가? 혹한 기후에서 발생되는 높은 풍속과 낮은 온도로 인한 높은 밀도는 일차적으로 풍력발전기의 발전 성능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대기온도가 낮고 상대습도가 높은 영역에서 공기 중의 액적이 블레이드의 표면과 충돌함으로써 블레이드 표면에 결빙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결빙은 양력 감소 및 항력 증가를 야기하고, 발전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ulerian 기반 모델은 Lagrangian 기반 모델과 대비해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하지만 최근에는 Eulerian 기법을 이용한 액적 추적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비점성 패널기법 및 Euler-경계층 결합 Lagrangian 기반 모델은 계산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나 복잡한 형상 및 경계층 연계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반면, Navier-StokesFourier 방정식을 이용한 Eulerian 기반 모델은 복잡한 형상 및 경계층에 대한 특별한 고려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agrangian 기법을 이용한 대표적인 결빙 관련 코드로는 NASA의 LEWICE 코드로 결빙 현상 예측, 제빙 및 방빙 장치 설계에 사용되고 있다.
블레이드 표면에 결빙은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하지만 대기온도가 낮고 상대습도가 높은 영역에서 공기 중의 액적이 블레이드의 표면과 충돌함으로써 블레이드 표면에 결빙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결빙은 양력 감소 및 항력 증가를 야기하고, 발전효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하여 풍력발전기의 성능저하(또는 과부하), 무게 중심의 변화에 따른 과도진동, 결빙파편이 지상으로 떨어질 경우의 안전성 문제, 계기의 결빙으로 인한 계기 측정오차, 최악의 경우 풍력 시스템 정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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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2012, Oh, M.W. and Kim, D.H., "Design and Computational Analysis of Small Vertical-Axis Wind Turbine for Ocean Buoy System," The Wind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16, No.2, pp.49-45. 

  2. 2012, Fernando, V., Marcelo, R. and Adrian, I., "Numerical Study of Flow Iced Wind Turbine Airfoil," Engineering Applications of Fluid Mechanics, Vol.6, No.1, pp.39-45. 

  3. 2010, Muhammad, S.V., "Numerical Analysis of Atmospheric Ice Accretion on Wind Turbine Blades & Resultant Performance Losses," The Norwegian Research Council, Department of Technology, Narvik University College, Norway. 

  4. 2000, Gent, R.W., Dart, N.P. and Cansdale, J.T., "Aircraft Icing," Phil. Trans. R. Soc. Lond, Vol.358, pp.2873-2911. 

  5. 1998, Kind, R.J., Potapczuk, M.G., Feo, A., Golia, C. and Shah, A.D.,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Simulation of In-Flight Icing Phenomena,"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34, pp.257-345. 

  6. 2010, Jung, S.K., Myong, R.S. and Cho, T.H., "An Eulerian-Based Droplet Impingement and Ice Accretion Code for Aircraft Icing Predic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15, No.2, pp.71-78. 

  7. 2010, NTI Solutions User Manual, Newmerical Technologies Inc. 

  8. 2002, Papadakis, M., Hung, K.E., Vu, G.T., Yeong, H.W., Bidwell, C.S., Breer, M.D. and Bencic, T.J.,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Water Droplet Impingement on Airfoils, Finite Wings, and an S-Duct Engine Inlet," NASA TM-2002-211700. 

  9. 2011, Jung, S.K., Lee, C.H., Nagdewe, S., Myong, R.S. and Cho, T.H., "A Study on Truncated Flapped Airfoil for Efficient Icing Wind Tunnel Test,"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39, No.6, pp.481-486. 

  10. 2012, An, Y.G. and Myong, R.S., "Scaling Methods for Icing Wind Tunnel Test," (in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0, No.2, pp.1-8. 

  11. 1997, Tezok, F. and Ernest, F., "Icing Tunnel Testing Methodology: Pre-Test CFD, Tunnel Peculiarities, Scaling Effects," Proc. of The Aerodynamics Symposium, Vol.6, pp.81-100. 

  12. 2008, Kim, B.S., Kim, M.E. and Lee, Y.H., "Predicting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2D Airfoil and the Performance of 3D Wind Turbine using a CFD Code," Transactions of the KSME B, Vol.32, No.7, pp.549-557. 

  13. 1997, Sommers, D.M., "Design and Experimental Results for the S809 Airfoil," NREL/SR-440-6918. 

  14. 2011, Jung, S.K., Shin, S.M., Myong, R.S. and Cho, T.H., "An Efficient CFD-based Method for Aircraft Icing Simulation Using a Reduced Order Mod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25, pp.703-711. 

  15. 2009, Shin, H.B., Choi, W., Seo, S.J. and Ryu, J.B., "Study of Icing Accretion on The 2D Airfoil," (in Korean) Korean Society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21-26. 

  16. 2011, ANSYS V13.0 FLUENT Basic, TSNE. 

  17. 2010, Jung, S.K., Shin, S.M., Myong, R.S., Cho, T.H., Jeong, H.H. and Jung, J.H., "Ice Accretion Effect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IAA-2010-1237. 

  18. 1999, Bourgault, Y., Habashi, W.G., Dompierre, J. and Baruzzi, G.S., "A Finite Element Method Study of Eulerian Droplets Impingement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Vol.4, pp.429-499. 

  19. 2003, Beaugendre, H., Morency, F. and Habashi, W.G., "FENSAP-ICE's Three-Dimensional In-Flight Ice Accretion Module: ICE3D," Journal of Aircraft, Vol.40, No.2, pp. 239-247. 

  20. 2010, Lee, C.H., Shin, S.M., Jung, S.K., Myong, R.S., Cho, T.H., Jung, J.H. and Jeong, H.H., "Icing Effects on Aero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Main Wing Section of KC-100 Aircraft," Proc. of the 2010 KSCFE Spring Conference, pp.323-362. 

  21. 2003, Silveria, R.A., Malika, C.R., Estivam, D.A. and Mendes, R., "Evaluation of Collection Efficiency Methods for Icing Analysis," International Congress of Mechanical Engineering, COBEM2003-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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