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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셀 특성 변화에 따른 하중지지력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the Changing Characteristics of Geocell with Load Carrying capacity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2 no.3, 2013년, pp.1 - 13  

홍승록 (Dept. of Mega Building and Bridge, Sungkyunkwan Univ.) ,  최진욱 (Dept. of Mega Building and Bridge, Sungkyunkwan Univ.) ,  유충식 (Dept. of Civil Engrg, Sungkyunkwan Univ.) ,  이대영 (Geotechnical Engrg Division, KICT) ,  이수형 (Geotechnical Engrg Division, KICT) ,  유인균 (Geotechnical Engrg Division, KIC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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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투수성 포장 하부구조의 지반에 지오셀 보강에 따른 거동특성을 다루었다. 지오셀을 이용한 포장구조체의 하중지지력 증가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지오셀 결합부의 유형, 벽 두께, 직경을 변화시켜가며 총 9가지의 실험 케이스의 실내 축소모형실험을 진행하여 무보강 투수성 포장에 비해 지오셀로 보강된 포장 하부구조에서 더 큰 지지력이 발현 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오셀의 단면 형태의 관계 없이 거의 일정한 하중 지지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오셀 속채움 시 지오셀의 형상은 직경 30cm, 두께 1.8mm에서 가장 지지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a laboratory investigation of the porous pavement substructure effect when reinforced with geocell. In order to analyze load carrying capacity of Geocell, a series of 9 reduced-scale laboratory tests was performed, changing the type, thickness, diameter of Geoc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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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들어 국내에서 지오셀의 다짐 등 시공성을 높이고 하중 지지력 향상 방안 강구의 일환으로 지오셀의 단면이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상을 갖는 제품이 생산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셀 단면 직경 및 벽 두께 등 형상에 따른 포장 구조체의 하중 지지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투수성 포장 하부구조 보강용 지오셀의 보강효과를 규명하고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 셀 단면의 직경 및벽 두께 등 형상에 따른 지오셀의 하중 지지력 변화 고찰에 주목적을 두었다. 이에 다양한 형상의 지오셀에 대해 제품별 하중 지지력 변화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현장 포장 구조체를 대상으로 축소 모형을 구축하여 이에 대한 하중 재하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결과 분석을 통해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 셀 단면의 직경 및 벽 두께 등 형상에 따른 지오셀의 하중 지지력 변화 경향을 고찰하였다.
  • 최근 들어 불투수 면적증가로 인한 도시형 수해의 증가, 하천수의 감소 그리고 지하수의 고갈 등의 물 순환 문제와 열섬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투수성 포장이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투수성 포장구조체 하부 노상의 하중 지지력 향상을 위한 보강 방안으로 적용되는지오셀 보강 노상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여 지오셀 적용시 보강효과,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셀 단면의 크기 및 벽 두께 등 지오셀의 형상에 따른 보강효과 변화 여부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2 참조). 아울러 각 지오셀의 단면 직경 및 벽 두께가 다른 제품에 대한 하중 지지력 변화 경향 또한 검토하였다.
  •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다양한 셀 형상 및 직경, 그리고 벽 두께를 갖는 제품에 대한 보강효과를 검토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지오셀은 얇은 띠 형태 HDPE 시트 벌집 구조를 갖는 대표적인 형태로서 셀의 상・하부 단면 직경이 동일한 일자형 지오셀과 상부 단면이 하부 단면보다 큰 직경을 갖는 사선형 지오셀에 대한 검토를 수행 하여 지오셀 속채움재의 형상 변화와 단면의 크기 변화에 따른 하중 지지력 변화 경향을 평가하였다(Fig.
  • 최근 들어 국내에서 지오셀의 다짐 등 시공성을 높이고 하중 지지력 향상 방안 강구의 일환으로 지오셀의 단면이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상을 갖는 제품이 생산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셀 단면 직경 및 벽 두께 등 형상에 따른 포장 구조체의 하중 지지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투수성 포장 하부구조 보강용 지오셀의 보강효과를 규명하고 지오셀 단면의 형태와 단일 셀 단면의 직경 및벽 두께 등 형상에 따른 지오셀의 하중 지지력 변화 고찰에 주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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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수성 포장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인구증가와 산업화로 인한 도시개발은 콘크리트, 아스팔트 포장 등으로 인한 불투수 면적을 증가시켜 도시형 수해의 증가, 하천수의 감소, 지하수의 고갈, 물 순환 문제와 열섬현상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이러한 도심지 불투수면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최근 들어 투수성 포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투수성 포장은 우천 시 우수를 노상까지 침투시키는 포장으로 노면배수를 통해 물 순환 체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우수 침투로 인해 노반 또는 노상 층의 지지력 약화가 발생할 수있어 하부 지반을 보강하기 위한 다양한 토목섬유 보강 공법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특히 토립자의 구속 효과가 탁월하여 하부보강에 활용되고 있는 지오셀을 이용한 지반의 지지력 개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외에서는 다양한 시공조건에 적용되고 있다.
불투수면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목받고 있는 방법은? 최근 인구증가와 산업화로 인한 도시개발은 콘크리트, 아스팔트 포장 등으로 인한 불투수 면적을 증가시켜 도시형 수해의 증가, 하천수의 감소, 지하수의 고갈, 물 순환 문제와 열섬현상 문제를 발생시키는 주요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이러한 도심지 불투수면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최근 들어 투수성 포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투수성 포장은 우천 시 우수를 노상까지 침투시키는 포장으로 노면배수를 통해 물 순환 체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으나 우수 침투로 인해 노반 또는 노상 층의 지지력 약화가 발생할 수있어 하부 지반을 보강하기 위한 다양한 토목섬유 보강 공법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지오셀의 형상에 따른 보강효과 변화 연구에 대한 결과는? (1) 지오셀로 보강된 노상의 실험결과 무보강 노상에 비해 하중-변위 곡선의 기울기가 증가하고 하중 지지력이 3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투수성 포장 시공시 노상을 지오셀로 보강할 경우 포장구조체의 하중 지지력 증가 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2) 지오셀의 단면 형태(일자형 및 사선형)에 따른 하중지지력 변화 경향을 검토한 결과 단면 형태에 관계없이 거의 일정한 하중 지지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상 보강용 지오셀 선정 시 지오셀의 단면 형태는 하중 지지력 관점 보다는 경제성 및 시공성을중심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3) 지오셀 단면의 직경에 따른 보강 효과를 고찰한 결과셀 단면의 직경이 증가할수록 (25cm → 30cm) 지오셀벽 두께에 따라 하중 지지력이 45~60%정도 향상되는 것으로 검토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오셀 단면 직경은 보강 지반의 하중 지지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것을 의미하며 다만 직경 증가로 인한 하중 지지력 증가율은 벽 두께가 증가할수록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지오셀 직경 25cm와 30cm에 대한 지지력을 평가 하였으나 더 많은 종류의 지오셀 직경 변화에 대한 지지력 실험을 통하여 단위체적당 투입되는 채움재양 변화에 대한 지지력 변화의 비교연구가 향후 수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4) 지오셀 벽 두께에 따른 보강효과를 고찰한 결과 벽 두께가 증가할수록 지오셀 단면 직경에 따라 하중 지지력이 20~40%이상 향상되는 것으로 검토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오셀의 벽 두께는 보강 지반의 하중 지지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것을 의미하며 다만 이러한 벽 두께 증가로 인한 하중지지력 증가는 직경이 작은 지오셀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5) 제시된 연구결과는 현장 포장구조체를 축소한 모형에 대한 하중 재하시험 결과이며 따라서 사용된 지오셀단면의 직경 대비 모형 재하판 크기의 치수효과(scale effect)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추가적인 실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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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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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Yoon, S., Kim, J., Chung, M., Kim, Y., and Cho, S. (2002), "Reinforcing Effect of Geocell on Soft soil Subgrade for high-speed railroad",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18, No.2, pp.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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