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특성과 대인관계특성에 따른 학교적응이 높은 저소득층 아동의 판별분석
A Discriminant Analysis of a High Level of School Adjustment and Low Level of School Adjustment in Low-income School-aged Children using Interpersonal-related Variables and Self-related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5 = no.125, 2013년, pp.201 - 210  

공인숙 (Division of Social Welfare, Sunchon National University) ,  민하영 (Department of Child Studie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discriminating a high level of school adjustment in low-income school-aged children using interpersonal-related variables(mother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self-related variables(ego-resiliency, self-control). The subjects were 3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저소득이라는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높은 학교적응을 나타내는 아동의 특성을 비저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집단 간 비교가 아닌 저소득층 집단 내 자료를 중심으로 판별분석 과정을 활용해 제시했다는 점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적응 중재에 필요한 현실성 있는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였을 뿐 아니라 저소득층 아동 안에 내재하는 적응적 건강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적응이 높은 아동이 학교적응이 낮은 아동과 다른 특징적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을 뿐 변인 간 관계에 대해서는 규명하지 못했다.
  •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생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을 훌륭히 수행하는 아동들이 있다. 빈곤이라는 물질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에서 높은 적응력을 갖게 만드는 요인은 무엇일가? 이를 밝히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을 증강시키는 방안을 탐색하되, 저소득층 아동과 비저소득층 아동의 비교 연구를 통해 증강 방안을 탐색하기보다, 저소득층 아동 중에서 학교적응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판별할 수 있는 변인 탐색을 통해 증강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저소득층과 비저소득층의 소득 간 차이(집단 간 차이)에 기초하기보다 저소득층 내 차이(집단 내 차이)에 기초한 접근 방법은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다 현장감있고 현실성있는 정보와 자료를 탐색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여진다.
  • , 2007; Song & Choi, 2012)은 보다 많은 관심과 주의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소득이 높지 않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적응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이 될 방안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환경적 요인인 대인관계특성(모애착, 또래애착)과 개인적 요인이 자아특성(자아탄력성, 자아통제)이 학교적응이 높은 아동과 학교적응이 낮은 아동을 신뢰롭게 구분하는 변인인지를 판별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저소득층 아동의 성공적 학교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나 정보를 탐색보고자 한다. 판별분석은 측정된 변수들을 이용하여 각 개체들이 2개 이상의 집단 중 어떤 집단에 속하는지를 판별하는 분석방법이다(최종후, 전수영 20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별 분석이란 무엇인가요?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환경적 요인인 대인관계특성(모애착, 또래애착)과 개인적 요인이 자아 특성(자아탄력성, 자아통제)이 학교적응이 높은 아동과 학교 적응이 낮은 아동을 신뢰롭게 구분하는 변인인지를 판별분석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저소득층 아동의 성공적 학교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나 정보를 탐색보고자 한다. 판별 분석은 측정된 변수들을 이용하여 각 개체들이 2개 이상의 집단 중 어떤 집단에 속하는지를 판별하는 분석방법이다(최종후, 전수영 2012). 따라서 판별분석을 통해 얻어진 정보는 저소득층 아동 중 학교적응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변별 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교적응이 높은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저소득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재의 대표적 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경제적 빈곤이 가지는 부정적 예후 때문에 소득이 낮은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보호는 국가마다 다양한 차원에서 계획 되며 추진되고 있다. 미국의 Head Start, 영국의 Sure Start, 캐나다의 Fair Start 그리고 우리 사회의 We Start와 Dream Start 등은 저소득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재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저마다의 독자적 취지 안에서 운용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것은 저소득 빈곤 가정 아동의 성공적 학교적응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미국의 Head Start, 영국의 Sure Start, 캐나다의 Fair Start 그리고 우리 사회의 We Start와 Dream Start등의 프로그램이 공통적으로 포함하는것은 무엇인가요? 미국의 Head Start, 영국의 Sure Start, 캐나다의 Fair Start 그리고 우리 사회의 We Start와 Dream Start 등은 저소득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중재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저마다의 독자적 취지 안에서 운용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것은 저소득 빈곤 가정 아동의 성공적 학교적응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성공적 학교적응을 지원하는 것은 학교적응이 이후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로 기능하기 때문이다(Crosnoe & Elder,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ckerman, B. P. & Brown E. D.(2006) Income poverty, poverty co-factors, and the adjustment of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4, 91-129. 

  2. Amato, P. & Fowler, F.(2002). Parenting practices, child adjustment, and family diversity. Journal of Marriage & Family, 64, 703-716. 

  3.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4. 

  4. Baek, H.(2007). The effects of self control, self reliance, and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2), 357-373. 

  5. Berndt, Hawkins, & Jiao, 1999; Berndt, T. J., Hawkins, J. A., & Jiao, Z.(1999). Influences of friends and friendships on adjustment to junior high 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45, 13-41. 

  6. Betts, L. R. & Rotenberg, K.(2007). Trustworthiness, friendships and self-control: Factors that contribute to you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5), 491-508. 

  7. Birch, S. H. & Ladd, G. W.(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8.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pp. 33-101). Hillside, NJ: Erlbaum. 

  9.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10. Chang, K.(2007).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elf-control ability on their perceived school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2(1), 1-16. 

  11. Choi, J. & Jun, S.(2012). Using JMP discriminant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Seoul: Kyowoosa 

  12. Compas, B. E., Hinden, B. R., & Gerhardt, C. A.(1995). Adolescent development: Pathways and processes of risk and resili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6, 265-293. 

  13. Crosnoe, R. & Elder, G. H. Jr.(2004). Family dynamics, supportive relationships, and educational resilience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Family Issues, 25, 571-602. 

  14. Duncan, G. J. & Brooks-Gunn, J.(1999).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ew York; Russell Sage. Cox. 

  15. Eisenberg, N., & Fabes, R. A.(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Clark(Ed.), Emotion and social behavior: Vol. 14.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pp. 119-150). Newbury Park, CA: Sage. 

  16.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36-157. 

  17. Entwistle, D. R.(1995). The role of schools in sustaining early childhood program benefits. The Future of Children, 5, 133-144. 

  18. Garmezy, N.(1991). Resiliency and vulnerability to adverse developmental outcomes associated with poverty.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34(4), 416-430. 

  19. Garmezy, N.(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y despite risk. Psychiatry, 56(1), 127-136. 

  20. Gerhoff, E. T., Aber, J. L., Raver, C. C., & Lennon, M. C.(2007). Income is not enough: Incorporating material hardship into models of incom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8(1), 70-95. 

  21. Huey, S. J., Jr., & Weisz, J. R.(1997). Ego control, ego resiliency, and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behavior problems in clinic-referred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6(3), 404-415. 

  22. Jackson, A. P., Brooks-Gunn, J., Huang, C. C., & Glassman, M.(2000). Single mothers in low-wage jobs: Financial strain, parenting, and preschoolers' outcomes. Child Development, 71(5), 1409-1423. 

  23. Jeon, K. & Song, S.(2013). A process by which social capital inside and outside of a family affects children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3(18), 143-165. 

  24. Kendall, P. C. & Wilcox, L. 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1020-1029. 

  25. Kim, Y.(2012). A study on the support policy evaluation for school maladaptation student. Th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1-23. 

  26. Kim, M., Kim, T., Woo, S., & Lee, S.(2012). Poverty statical yearbook 2012.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7.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28. Kremen, A. M., & Block, J.(1998). The roots of ego-control in young adulthood: Links with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 1062-1075. 

  29. Kopp, C. B.(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ship: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 Psychology, 18, 199-214. 

  30. Kwok, O. M., Hughes, J. N. & Wen Luo, W.(2007). Role of resilient personality on lower achieving first grade students' current and future achieve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1), 61-82. 

  31.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32. Lee, K. & Kim, M.(2008). A validation study of the school adjustment scale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27-40. 

  33. Lee, S. & Choi, H.(2007).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al involvement in education, their ego-resiliency, test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19(2), 321-337. 

  34. Lengua, L. J.(2003). Associations among emotionality, self-regulation, adjustment problems, and positive adjustment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95-618. 

  35. Luthar, S. S.(1991). Vulnerability and resiliency: A study of high 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3), 600-616. 

  36. Min, H. & Kwan, K.(2004). The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of low-income families: Ego-identity and perceptions of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2), 81-92. 

  37. Moon, E. & Sim, H.(2001).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friendship quality, self-perception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99-113. 

  38. Moon, T.(2011). Discriminant analysis of the gifted children and academically high achievers using overexcitabilities and self-efficac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 33-44. 

  39. Masten, A. S.(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40. Oh, M., Ahn, J., & Kim, J.(2011). The pathway from attachment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tres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3), 165-180. 

  41. Ok, J.(1998).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security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42. Orthner, D. K., Jones-Sanpei, H., & Williamson, S.(2004). The resilience and strengths of low-income families. Family Relations, 53, 159-167. 

  43. Park, J. H. & Park, J. M.(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44. Ryan, R. M., Stiller, J. D., & Lynch, J. H.(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26-249. 

  45. Song, H. & Choi, S.(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overty level, perceived parental rear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3), 651-672 

  46. Tabachnick, B. G. & Fidell, L. S.(2006). Using multivariate statics(5th ed.). Boston: Allyn & Bacon. 

  47. Woo, S. & Park, K.(2009).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113-127. 

  48. Yoo, S. & Shim, H.(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 189-2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