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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소아치과 전문의 수련과정의 진정법 실태조사
A Survey of Sedation Practices in the Korean Pediatric Dentistry Residency Program 원문보기

대한치과마취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Society of Anesthesiology, v.13 no.3, 2013년, pp.103 - 110  

심연수 (청주대학교 치위생학과) ,  안소연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산본치과병원 소아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Recently the use of sedation by pediatric dentists in Korea is increased. This study describes training programs about sedation practices in Korean pediatric dentistry residency program. Methods: A questionnaire was filled in by participants of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on 17...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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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조사)는 진정법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한국소아치과 전문의 수련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진정법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 한국 소아치과 전문의 수련기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진정법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진정법의 시행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향후 소아치과 수련과정에서 진정법 교육에 필요한 기준을 정하는 데 기여하고자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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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약물을 이용한 행동 조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진정법은 행동조절 방법의 하나로서 그 시술이 환자의 구강 및 전신적 건강회복을 위하여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한하여 최소한으로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2]. 약물을 이용한 행동 조절방법으로 경구, 설하, 경피, 비강 내 진정 등과 이산화질소/산소 흡입 진정법, 정주 진정법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치과진료실에서 의식하 진정(conscious sedation)을 이용한 행동조절법이 시행된다[3]. 의식하 진정이란 약물의 작용에 의해 유도된 의식 억제상태를 말하며, 술자의 구두 지시에 환자가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상태로 인지 및 협조 능력에는 다소 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심혈관계의 기능에는 영향이 없는 경미한 진정과 술자의 말 또는 가벼운 접촉성 신체 자극을 이용한 지시에 환자가 술자의 의도대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로서, 대개 환자와 술자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매우 어린 아이인 경우에는 울음 등 연령에 상응하는 행동을 보이는 중등도 진정으로 나눌 수 있다.
전문의 프로그램의 수련과정 동안에 대학원 학생은 어떤 것들을 배우는가? 전문의 프로그램은 정확하게 구강과 치과 문제들을 진단하고, 구강과 치과 질병을 예방하고, 어린이들에게 전체적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들을 가르치면서, 어린이들과 청소년들(태어날 때부터 청소년까지)의 구강과 치과 건강과 관련된 모든 주제에 대한 더 좋은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추구한다. 수련과정 동안에, 대학원 학생은 진정이 필요한 극단적으로 걱정하는 어린이들과 청소년을 치료하고 아는 것을 배운다. 진정법과 전신마취 하에 치료가 주된 부분이다.
의식하 진정이란? 약물을 이용한 행동 조절방법으로 경구, 설하, 경피, 비강 내 진정 등과 이산화질소/산소 흡입 진정법, 정주 진정법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치과진료실에서 의식하 진정(conscious sedation)을 이용한 행동조절법이 시행된다[3]. 의식하 진정이란 약물의 작용에 의해 유도된 의식 억제상태를 말하며, 술자의 구두 지시에 환자가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상태로 인지 및 협조 능력에는 다소 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심혈관계의 기능에는 영향이 없는 경미한 진정과 술자의 말 또는 가벼운 접촉성 신체 자극을 이용한 지시에 환자가 술자의 의도대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로서, 대개 환자와 술자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매우 어린 아이인 경우에는 울음 등 연령에 상응하는 행동을 보이는 중등도 진정으로 나눌 수 있다. 진정법 시술이 가능한 자는 의식하 진정의 경우, 수련인정 기관에서 소정의 소아치과 수련과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와 소아치과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고 학회에서 인정하는 연수기관에서 해당 진정법에 대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자이며, 깊은 진정은 마취과(또는 치과 마취과) 전문의의 감독 하에 진정법을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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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o-Youn An, Byung-Jai Choi, Ji-Youn Kwak, Jeong-Wan Kang, Jae-Ho Lee: A survey of sedation practices in the Korean pediatric dental off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2005; 32:444-452. 

  2. 대한소아치과학회 진정요법 지침. 2005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3. Reilly CS: Anaesthesia in the dental chair. Current Anaesthesia & Critical Care 1992; 3: 6-10. 

  4. 김승오: 국가적 수준의 치과의사 역량을 위한 치과마취과학의 교육역량과 치과의사국가고시 제고.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Society of Anesthesiology. 2012; 12(1): 1-9. 

  5. American Association of Pediatric Dentistry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aapd.org/residency_p rogram/. 

  6. Japanese Society of Pediatric Dentistry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jspd.or.jp/. 

  7. British Dental Association[Internet], Available from: http://cpd.bda.org/. 

  8. Anna B. Fuks: Pediatric dentistry education in Israel. 24th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aediatric Dentistry program book 2013, s6-2: 88-89. 

  9. 치과의사 전공의 수련병원 실태조사 보고서. The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2001; 30. 

  10. 2003 치과의사 전공의 연차별 수련 교과과정. The Journal of the Korean Dental Association. 2003; 41: 327-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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